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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행위예술 약사(略史)

윤진섭



부산 행위예술 약사(略史) 


윤진섭  | 미술평론가


Ⅰ. 
 퍼포먼스의 관점에서 봤을 때, 부산은 서울을 비롯한 다른 도시들에 비해 역사가 그다지 깊지 못하다. 가령 한국 행위예술의 효시로 일컫는 1967년의 <가두시위>(1967.12.11)와 <비닐우산과 촛불이 있는 해프닝>(1967.12.14)이 벌어졌을 때, 부산에서는 1963년에 창립한 <혁>동인의 멤버들이 당시의 가장 첨단인 추상화 위주의 전위적 활동을 하고 있었다. 

 이는 무엇을 말하는가? 비록 부산이 서울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인구를 지닌 대도시이긴 하지만 문화적으로는 낙후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두 해프닝이 벌어진 [청년작가연립전](1967. 12. 11-17, 중앙공보관)을 형성한 그룹 중 <신전> 동인의 멤버 김인환과 심선희가 부산 출신이긴 했지만, 그 이후 선구자격인 이들이 더 이상 해프닝을 하지 않음으로써 부산에 퍼포먼스가 뿌리를 내리지 못 하는 아쉬움을 남겼다.   

 한국행위예술사의 관점에서 봤을 때, 서울은 그 중심지였다. 1960년대의 해프닝(Happening)을 비롯하여 70년대의 이벤트(Event), 그리고 80년대의 퍼포먼스(Performance)에 이르기까지 이 땅에서 벌어진 행위작업은 대부분 서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그것은 문화예술의 시설과 각종 기관들이 몰려있는 환경적 측면을 고려할 때, 어쩌면 당연한 일이었는지도 모른다. 그런데 한국 문화예술의 이런 편중 현상은 퍼포먼스의 입장에서 봤을 때, 2천년대 이후에는 전국적으로 확산되기에 이른다는 점에서 그 이전과는 사뭇 다른 모습을 보였다. 서울을 비롯하여 부산, 부천, 전주, 삼천포, 고령, 충주, 김천, 오산, 익산, 광주, 안동 등지에서 열린 ‘국제행위예술제’들이 그것이다. 


Ⅱ. 
 2000년대 초반에 성백이라는 부산 퍼포먼스계의 걸출한 인물이 등장하기 전까지 부산의 행위예술은 소수에 의해 간헐적으로 이루어졌을 뿐, 지속적으로 전개되지 못 한 한계를 보여주었다. 나의 기억으로 80년대에 활동을 한 부산의 행위예술가로는 남순추가 유일하다. 그는 1986년에 서울 남영동에 위치한 아르꼬스모미술관이 주최한 [86행위설치미술제]에 참가한 것을 비롯하여 바탕골미술관 주최의 [80년대의 퍼포먼스-전환의 장](1986), 나우갤러리 기획의 [예술과 행위, 그리고 인간, 그리고 삶, 그리고 사고, 그리고 소통](1989) 등을 통해 퍼포먼스 작품을 발표하였다. 

 콧수염이 인상적인 남순추는 아주 개성이 강한 작가로 작품 발표회가 끝나고 이어지는 작가들의 뒤풀이에도 참석한 적이 없다. 바탕골미술관 주최의 행사에 참가한 그는 퍼포먼스가 끝나자마자 “서울역으로 간다”는 멘트를 남기고 유유히 사라졌다. 그러나 퍼포먼스 작업은 매우 열정적이었다. 그의 퍼포먼스는 늘 쾌도난마식으로 간단명료했는데, 1989년 나우갤러리의 퍼포먼스 행사에서 그는 직육면체의 거대한 얼음덩어리를 도끼로 깼다.

 1990년대에 부산에서 활동한 행위예술가로는 이상진, 김춘기, 윤성원을 들 수 있다. 이상진은 일상과 예술의 통합을 꿈꾸는 작가였다. 일상이 곧 예술이고 예술이 곧 일상인 플럭서스 풍의 작업을 주로 펼쳐나갔다. 그의 퍼포먼스 작업은 위트가 있고 유머러스했는데, 자신의 상의 속에 옷걸이를 넣어 빨랫줄에 매달리는 형국을 연출한 ‘빨래’(1993)가 대표작이다. 

 2020년에 작고한 김춘기는 1999년 12월 31일 밤 10시에서 2000년 1월 1일 새벽까지 홍대앞 씨어터 제로에서 열린 필자 기획의 밀레니엄 기념 [난장, 퍼포먼스 페스티벌 1999-2000]전에서 작품을 발표하였다. 그는 다른 작가들의 퍼포먼스가 진행되는 동안 극장의 입구, 화장실, 로비, 무대 등을 다니며 양면 테이프로 거미줄 형상의 구조물을 만드는 퍼포먼스를 계속해 나갔다.    

 1990년대에 이상진과 김춘기는 부산 행위예술의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상진은 2004년의 부산비엔날레에서 행위예술 파트를 기획한 바 있으며, 2010년에는 부산항국제퍼포먼스아트페스티벌을 조직하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했지만, 이후의 활동은 소강국면에 접어들었다. 김춘기 역시 부산행위예술가회를 조직하는 등 2010년까지 활발한 활동을 보였으나 2020년 지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나는 1987년 7월 27일 제4회 [부산청년비엔날레]가 부산시민회관에서 열렸을 때, 개막식 행사의 일환으로 초청 퍼포먼스 실연을 한 적이 있다. 하얗게 호분을 칠한 얼굴에 검정색 선글라스를 쓰고, 검정색 정장을 한 나는 죽은 통닭을 팔에 안고 객석을 돌아다니며 관객들과 묵언으로 소통을 시도하였다. 

 부산은 1974년에 [대구현대미술제]를 창설한 대구가 지척이고 바다 건너 일본과 잦은 문화예술 교류를 하면서도 퍼포먼스가 타지역에 비해 활기를 띠지 못한 것은 매우 이상한 일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1998년에 개최된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부산비엔날레의 전신)의 공식 행사 중 하나인 [행위예술전]이 부산시립미술관에서 열려 2천년대 퍼포먼스 활성화의 단초가 된 것은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다. 김광훈, 김춘기, 문정규, 안치인, 이건용, 홍오봉 등이 참가한 이 행사는 마침 열린 국제아트페스티벌의 열기와 맞물려 부산 시민들에게 퍼포먼스의 존재를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Ⅲ. 
 2천년대에 들어서면서 부산의 행위예술계는 바빠지기 시작한다. 우선 꼽을 수 있는 것은 <부산행위예술가회>의 창립이다. ‘11.11 대반란’을 주제로 광대의 집 갤러리와 소극장에서 열린 이 행사는 퍼포먼스(2000.11.11.-13)와 야외설치전 및 실내전(11.11-11.20)으로 구성되었으며, 퍼포먼스에는 김춘기를 비롯하여 박병철, 김영아, 류환, 김창근, 김백기, 타이거백, 정성호, 노주현, 조우영, 최무영 등이 참가하였다. 주최측은 행위예술이 아직도 대중에게 낯선 느낌을 던져주기 때문에, “지역예술의 보다 폭넓은 인식 확산과 다양한 접근을 위하여 부산행위예술가회”를 창설한다고 밝히고 있다.   

 우연의 일치인지는 모르겠지만, 부산에서 열린 퍼포먼스 행사 중 어쩌면 가장 큰 것일 수도 있는 1998년의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의 행위예술제와, 같은 해에 허승민, 김원태, 양종예, 황경호, 허창용, 김희진, 윤이서 등이 모여 <퍼포먼스 파크(Performance Park)>를 결성한 것은 부산 행위예술사에서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는 퍼포먼스에 관심을 가진 젊은 작가들의 집단적 등장을 상징하는 사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부산지역의 미술, 무용, 연극, 영상 등 다양한 장르의 퍼포머들이 모여 결성한 이 ‘토탈아트’ 지향의 예술집단은 ‘부산 최초의 상호매체(intermedia)-다원예술’이란 칭호에도 불구하고 단명하고 말았다. ‘관객과 어떤 방식으로 소통할 것인가’하는 질문을 화두로 던지며, 허창용과 황경호가 ‘H의 집은 어디인가’란 타이틀로 퍼포먼스 발표회를 가졌다. 이들은 1999년 12월 빨간 잠수함 프로젝트를 선언하였으나 아쉽게도 그 활동은 오래가지 못하고 2001년을 기점으로 막을 내렸다. 

 2000년도 부산행위예술가회의 창립은 어쩌면 이러한 분위기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연령에서 오는 세대 차이 때문인지 초기에 이들은 이렇다 할 교류가 없었다. 부산행위예술가회의 창립 명단에 퍼포먼스 파크 멤버들의 이름이 보이지 않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이다.  

 이들이 만나게 되는 것은 이듬해인 2001년 부산 민주공원 소극장에서 열린 [2001 부산행위설치예술제](2011.11.10-15)에서 였다. ‘그들의 심장은 뛰고 있는가’를 주제로 열린 이 발표회에서 부산행위예술가회의 대표 김춘기는 ‘꿈꾸는 자의 향연’을, 김영아는 ‘풍물굿’을 선보였다. 퍼포먼스 파크 팀의 허창용, 황경호이 참여하였으며, 아마추어 록 그룹 기타리스트 임대호가 마임 퍼포먼스를 발표하였다. 한편, 이 행사에는 전국 각지에서 행위예술가들이 참가하였는데 타이거 백, 김백기, 김자경, 문재선, 장군, 신용구, 김은미, 이국희, 김광철, 류환, 김석환, 황민수 등이 그들이다. 

 규모 면에서 볼 때, 광주비엔날레에 버금가는 부산비엔날레는 이따금 훌륭한 퍼포먼스의 장을 제공하였다. 전위를 추구하는 비엔날레의 정체성은 매번은 아니어도 잦은 퍼포먼스의 기회를 제공했다. 초대작가가 행위예술가인 경우도 있고, 타장르와 병행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관객이 비엔날레 행사장에서 퍼포먼스를 접하는 일은 흔했다. 

 ‘문화에서 문화로(Culture meets Culture)’를 주제로 열린 [2002 부산비엔날레]에서 6개국 15명의 행위예술가가 참여한 행위예술제(Artists of Performance in Busan 2002)가 그러했다. ‘새로운 아시아의 정신•접•촉•열•풍’을 주제로 한 이 행위예술제에는 빵인간(Bread Man)으로 유명한 일본의 타스미 오리모토를 비롯하여 헬레나 빌라로보스, 헤이 윤 창, 헤이 쳉야오, 곡망호, 사카모토 나오코, 황리, 김계현, 이상진, 김광철, 이승택, 성능경, 이건용, 히구마 하루오가 참가하였다.      

 한편, 2000년부터 인터넷 라이브 퍼포먼스를 추구해 온 성백은 2003년 4월 1일에 ‘24h, 그 작업과 일상’을 주제로 박장렬, 김현정, 권오경, 이소라, 김혜원과 함께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라이브 퍼포먼스를 벌였다. 작가와 대중 간의 소통에 따른 어려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인 성백은 이 라이브 퍼포먼스를 통해 인터넷의 소통 기능에 주목, 다양한 실험을 통해 관객과 작가 내지는 작품 사이에 존재하는 두꺼운 벽을 허물고자 하였다.   

 
Ⅳ.
 2000년대 접어들어 부산에서 나타난 퍼포먼스의 양상은 서울을 비롯한 전국적 양상과 별반 다르지 않다. 그것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2008년에 창립한 제1회 [부산국제행위예술제]와 2014년에 창립한 [openARTs Project in Busan]이 그것이다. 두 행사 모두 성백이 창설자로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행위예술 축제이다. 

 2000년대 이후 부산의 행위예술제는 시간이 갈수록 자리를 잡아가게 된다. 1990년대의 부산 퍼포먼스계를 이끌어 오던 이상진과 김춘기의 존재가 희미해지면서 성백과 몸더하기 대표인 서수연의 활동무대가 펼쳐진다. 이 두 사람은 앞에서 언급한 [부산국제행위예술제]와 [openARTs Project in Busan]을 주축으로 [꽃마을자연미술제](2005-  ), [꽃마을국제자연미술제], [몸더하기 하이브리드 퍼포먼스 아트쇼] 등등의 다양한 행위예술제를 주관하면서 국내적으로는 서울, 전주, 안동, 제주, 전주, 인천 등등 행위예술 거점 지역의 맹주들과 교류를 갖기 시작했다. 즉, 서울의 김백기(한국실험예술제)를 비롯하여 전주의 심홍재(전주국제행위예술제), 안동의 이혁발(안동국제행위예술제), 문재선(Pan Asia), 서울/인천의 유지환 등등이 그들이다. 

 2016년에 성백이 설립한 복합문화예술공간 머지(MERGE)는 부산 퍼포먼스계의 중심으로 자리잡았다. 카페와 전시공간 및 자료실을 겸한 이 공간은 숱한 퍼포먼스 행사를 치러낸 산실과도 같은 곳이다. 설립이후 다양한 행사들이 이곳에서 기획되었고, 치러졌다. 가장 최근에는 독재에 저항하는 미얀마의 국민들을 돕기 위한 [Save Myanmar 부산예술행동](2021.8.14)이 열렸다. 그 외에도 [바다미술제]를 비롯하여 다원예술축제 ‘페스티벌 봄’ 등등 다양한 행사에서 퍼포먼스 작가들의 발표가 있었다. 

 타지역 퍼포먼스 작가들과의 잦은 교류는 대규모 문화탐사 프로젝트를 실현시켰다. 한국 행위예술사에서 매우 독특한 프로그램으로 기록된 이 프로젝트의 공식명칭은 [남북 평화통일을 기원하는 철의 실크로드 문화교류 프로젝트 ‘동방으로부터’]이다. 2015년 10월 3일부터 11월 20일까지 장장 50일간에 걸쳐 행해진 이 무빙 퍼포먼스에는 김방진, 김석환, 김선태, 방그레, 심인, 심홍재, 오광해(이상 전체 여정단), 링천, 성백, 유지환, 장영지, 조성진(이상 파리합류단)이 참가하였다. 광복 70주년을 맞이하여 “분단된 조국 통일의 길을 순수 문화예술을 통해 찾으려”하는 목적을 지닌 이 유목 프로젝트는 시베리야를 횡단해서 유럽에 당도하는 것이 골자였다. 부산역을 출발하여 블라디보스토크를 거쳐 바이칼 호수, 모스크바, 프라하, 베를린, 암스테르담, 런던, 파리, 마드리드, 리스본에 이르는 대장정이었다. 작가들은 머무르는 장소에서 다양한 퍼포먼스를 행했으며 그것들은 모두 기록으로 남았다.  

 부산의 예술가들이 모여 성사시킨 또 하나의 무빙 퍼포먼스는 2019년에 행한 [아트버스 월드투어 프로젝트 부산 출발 유라시아 횡단](2019.10.14.-11.25)이다. 성백(기획단장)을 필두로 이광혁(원정대장), 박현정, 이정민, 최형석, 서수연, 언덕(이상 원정대원)이 참여한 이 프로젝트는 손기정 선수가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에 참가하기 위해 밟은 길을 한 대의 버스를 타고 따라가는 것이 컨셉이었다. 즉 DMZ를 거쳐 블라디보스토크와 바이칼호를 지나 베를린까지 버스를 타고 가면서 세계 평화를 주제로 공연과 퍼포먼스를 하는 것이다. 참가자들은 퍼포먼스에서부터 인디음악, 타악, 국악, 바디 퍼포먼스, 라이브 페인팅에 이르기까지 전공이 다양했으므로 가는 곳마다 놀이마당을 펼쳐 현지인들과의 교감을 꾀했다. 이 행사는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대한민국의 문화와 예술을 한국의 예술가들이 세계에 알린다는 점에서 탁월한 컨셉의 ‘예술대장정’이었다. 

 이상 살펴본 것처럼 부산의 행위예술은 처음에는 미미하였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다양하여 점차 활력에 찬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런 연유로 현재는 전국 그 어느 도시의 행위예술계에 뒤지지 않는 조직력과 기획력을 갖추고 있어 앞으로의 활동이 주목되는 곳이 바로 부산이다. 한가지 첨언하고 싶은 것은 부산의 퍼포먼스 행사는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국제화돼 가고 있다는 점이다. 부산의 퍼포먼스계가 누리고 있는 오늘의 활력 뒤에는 부산 퍼포먼스의 향상을 위해 열정을 불사른 인물들이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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