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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사회 : 우리 시대 예술을 이해하는 8가지 키워드

  • 청구기호600.13/이25ㅇ;2018
  • 저자명이동연 지음
  • 출판사학고재
  • 출판년도2018년 1월
  • 가격17,000원

상세정보

예술과 사회 사이의 의미와 관계를 다뤘다. 노동ㆍ복지ㆍ도시재생ㆍ시간ㆍ검열ㆍ행동ㆍ기술ㆍ거버넌스라는 8가지 부분으로 2000년대 이후 예술이 처한 환경과 위치 그리고 위기와 변화를 정리했다. 예술운동 현장의 실천 위에 쓰인 글은 일종의 예술 운동론으로도 읽힐 수 있으며, 독자와 쉽게 소통하고자 강의하듯 구어체로 썼다.

책소개

예술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예술가는 사회에 어떻게 참여하는가?

우리 시대 예술과 사회에 대한 탁월한 통찰, 예술을 바라보는 또 다른 관점을 선사한다.

미학 논쟁에서 벗어나 8가지 키워드로 명료하게 밝히는 예술과 사회의 관계와 의미!

예술을 이해하는 또 다른 방법을 제시한다.

문화 이론을 연구하며 문화 운동 현장에서 대안적인 문화를 기획하고 활발하게 활동하는 대표적인 문화 연구가 이동연 교수가 예술과 사회 사이의 의미와 관계를 다룬 글을 모아 책으로 펴냈다. 이 책에서 다루는 예술과 사회의 관계는 전통적인 예술 미학 논쟁과는 거리가 멀다. 저자는 2000년대 이후 예술이 처한 사회적 환경을 다루며 예술과 사회의 관계가 얼마나 불안정한지, 예술이 갖는 사회적 위치를 다루며 예술의 내적인 자기 역량이 얼마나 큰 위기를 맞았는지, 예술이 진화하는 사회적 조건을 시대가 변하면서 예술의 존재와 위상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정리해 노동, 복지, 도시재생, 시간, 검열, 행동, 기술, 거버넌스라는 8가지 키워드로 풀어냈다. 저자가 예술운동의 현장에서 직접 보고 배우고 실천했던 바를 바탕으로 쓴 글이기에 이 글은 새로운 관점에서의 예술운동론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 책은 우리 시대 예술인, 예비 예술인, 각종 기관원, 정부 부처 관료뿐 아니라 누구나 쉽게 읽도록 강의하듯 서술한 것이 특징이자 장점이다.


예술과 예술가의 생존을 위협하는 젠트리피케이션과 프레카리아트화!

위협의 실체를 명확하고 쉽게 드러내 파괴된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 준다.

굶주림에 시달리다 지병이 악화되어 세상을 떠나야 했던 어느 예술가의 이야기는 현재 예술인이 처한 예술 창작 환경을 대변해 준다. 최근에도 방송계나 영화계의 열악한 환경으로 인한 사건사고 소식이 들려온다. 그럼에도 예술인의 창작 활동은 노동으로, 노동에서 복지로 이어지지 않는다. 예술과 예술인은 일반인과 다를 것이라는 생각이 예술인에 대한 사회적 보호 장치를 마련하는 데 걸림돌이 되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런 인식을 바꾸고자 예술 창작을 노동의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어떤 것이 중요한지를 설명하며 예술과 예술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준다. 특히, 예술가의 생존을 위협하는 예술의 젠트리피케이션과 예술가의 프레카리아트화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만을 다루는 데 그치지 않고 더욱 근본적인 원인으로서 예술 노동의 보편성과 특수성의 의미를 부각시킨다. 이 가운데 예술 노동의 불안정한 위치를 나타내는 프레카리아트화를 다각도로 살핀다. 아울러 예술 창작 환경 개선의 핵심인 〈예술인 복지법〉을 보완하고자 해외 예술인 복지 정책의 다양한 사례를 국내 예술 복지 정책과 비교한다.


테이크아웃드로잉부터 세운상가, 창동 서울아레나, 경의선 공유지 늘장까지!

쇠락하는 도시의 새로운 가능성으로 떠오르는 예술의 역설.

도시재생이나 재개발이 화두로 떠오를 때마다 젠트리피케이션이 함께 거론된다. 주로 힘없이 쫓겨나는 임대인이 조명되는데 그중에는 예술인도 있다. 예술인은 한일월드컵 이후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하고 연남동, 합정동, 상수동, 망원동 등으로 이주했다. 예술인이 그곳을 아름답게 가꾸면서 사람들이 몰렸다. 그 일대의 부동산 가치가 상승했고 임대료도 덩달아 상승했다. 지금 예술인은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해 다시 떠나야 할 처지이다. 예술인은 공간을 고급스럽게 가꾸는 도시재생의 주체이지만, 이 때문에 임대료가 상승하고 이를 버티지 못해 쫓겨나는 젠트리피케이션의 피해자이다. 이처럼 예술은 도시재생과 젠트리피케이션에서 역설적 위치에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예술이 젠트리피케이션을 막을 수 있는 문화적 저항의 주체이자 보루가 될 수도 있다. 테이크아웃드로잉, 세운상가, 창동 서울아레나, 경의선 공유지 늘장처럼 예술인이 문화적 주체가 되어 어떻게 저항하는가에 따라 관계와 양상, 공간의 성격이 달라진다. 저자는 도시 젠트리피케이션의 예술적 전환 사례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저항의 주체로서의 예술을 살핀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살아남는 방법, 기술과 예술의 융합!

기술결정론에 갇힌 공허한 논의에 새로운 화두를 던진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일차적으로 주목해야 할 것은 물론 기술 환경의 변화이다. 그렇지만 대중의 관심이 지나치게 기술결정론에 매몰된 점도 사실이다. 새롭고 신기한 것에 그치는 기술은 일시적인 호기심을 자극할 뿐이다. 그래서 누군가는 4차 산업혁명을 두고 실체 없는 유령이라고 언급한다. 저자는 기술결정론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기술과 예술의 융합을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포켓몬GO’처럼 새로운 기술에 대중을 사로잡을 수 있는 콘텐츠를 융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제3의 예술’과 ‘서드라이프’라는 개념을 제안하며 최근 유행하는 4차 산업혁명 담론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예술 창작의 창조적 진화에 주목했다. 예술과 기술의 융합이 가지는 중요성을 특별히 강조하며 예술이 기술혁명 시대에 어떤 위상으로 서고, 개인의 일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전망한다.


지은이 | 이동연

2018년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중앙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계간 〈문화/과학〉 편집인 및 ‘문화연대’ 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다. ‘플랫폼창동61’ 총괄 예술 감독이자 ‘예술세상 마을프로젝트’ 예술 감독을 겸하고 있다. 그리고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 위원과 문화체육관광부 ‘새 문화정책 준비단’ 단장을 맡고 있다.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 연구가로 문화 이론을 연구하고 문화 운동 현장에서 대안적인 문화 기획을 하며 공연 제작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한다. 대표적인 저서로서는 『대중문화연구와 문화비평』(2002), 『문화부족의 사회: 히피에서 폐인까지』(2005), 『문화자본의 시대: 한국 문화자본의 형성 원리』(2010), 『대안문화의 형성』(2010), 『게임 이펙트: 행복한 뇌를 만드는 게임의 문화심리학』(2014), 『문화연구의 종말과 생성』(2017)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1장 예술과 노동

1. 예술 노동이란 무엇인가?

2. 예술의 젠트리피케이션

3. 예술가의 프레카리아트화

4. 사회적 자본으로서 예술 노동

5. 예술 노동의 실천 방향


2장 예술과 복지

1. ‘노동’과 ‘복지’ 사이

2. 〈예술인 복지법〉, 무엇이 문제인가?

3. 예술인 복지의 패러다임 전환

4. 해외 예술인 복지 제도 사례

5. 예술인의 창작 권리 현실화

6. 고용과 표준계약: 공연 예술인의 노동 권리

7. 〈예술인 복지법〉을 넘어선 예술인 복지


3장 예술과 도시재생

1. 젠트리피케이션과 도시재생

2. 젠트리피케이션과 예술적 전환의 양면성

3. 테이크아웃드로잉의 죽음과 기록

4. 근대적 아케이드 세운상가

5. 서울아레나 프로젝트와 음악 도시 창동의 상상

6. 공유지 사유화에 저항하는 경의선 공유지 늘장

7. 도시의 생태문화


4장 예술과 시간

1. 차이와 반복으로서 예술의 시간

2. 생애주기 속의 예술가

3. 득음 혹은 에피파니의 시간

4. 창작의 시간인가, 노동의 시간인가

5. 고통과 감각의 시간

6. 예술가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7. 예술인의 시간의 조건?


5장 예술과 검열

1. 검열의 내면화

2. 음반으로 본 검열의 역사

3. 검열의 세 가지 특이성

4. 블랙리스트로서 예술 검열

5. 저항이 없으면 검열도 없다


6장 예술과 행동

1. 왜 예술 행동인가

2. 예술 행동의 이론적 이해

3. 예술 행동의 연대기

4. 예술 행동은 계속되어야 한다


7장 예술과 기술

1. 예술과 기술의 만남

2. 예술-기술 융합의 미학적 특성

3. 4차 산업혁명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4. ‘서드 라이프’란 무엇인가

5. 예술보다 더 예술적인


8장 예술과 거버넌스

1. 예술 정책의 위기

2. 무엇이 예술 거버넌스인가

3. 예술 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맺음말

미주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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