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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이론 입문 = Theorien des Museums zur Einführung

  • 청구기호069/헤74ㅂ;2018
  • 저자명앙케 테 헤젠 지음, 조창오 옮김
  • 출판사서광사
  • 출판년도2018년 5월
  • ISBN9788930622257
  • 가격20,000원

상세정보

박물관과 박람회의 개념에 대한 ‘역사’를 중심으로, 역사학적인 기술과 박물관에 관한 철학적 이론을 소개한다. 먼저 ‘보관’과 ‘전시’라는 전시 방식의 큰 틀에서 박물관ㆍ박람회를 이야기하고, 박물관의 ‘지속성’과 박람회의 ‘일시성’의 원천을 르네상스 진기명품 보관소에서 찾고 밝힌다. 이후 박물관의 미래 가능성까지 전망하고 있다.

책소개

철학서적 전문출판 서광사에서 신간 『박물관 이론 입문』을 출간했다. 『박물관 이론 입문』은 르네상스 이후 나타난 컬렉션과 박물관의 역사적 단계를 설명하고, 공간 전시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전개한다. 무엇보다 저자는 두 가지 핵심 명제를 통해 그 내용을 살펴보는데, 먼저 ‘보관’과 ‘전시’라는 전시 방식의 큰 틀에서 박물관과 박람회의 역사적 사실과 문화철학적 이론을 서술한다. 저자는 박물관의 ‘지속성’과 박람회의 ‘일시성’은 서로 다른 원천에서 찾을 수 있지만, 르네상스 시대의 진기명품 보관소에서 그 연관성과 기원을 밝혀낸다. 

아울러 저자는 ‘변화하는’ 현대적 박물관의 개념을 살펴본다. 박물관은 전문적인 대상과 과거의 것만을 기록ㆍ전시ㆍ보관하는 장소도, 조용한 명상을 위한 공간도 아니며, 그 시대의 흐름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해 왔다는 것이다. 박물관은 전문적 대상에서부터 일상적 대상까지 여러 사물과 작품을 보관ㆍ전시해 왔고, 각 시대의 관람객에게 다양한 관람 방식을 제공했다는 점을 서술한다.


『박물관 이론 입문』은 총 8장으로 구성된다. 1장 서론에서는 앞으로 전개될 박물관의 역사와 개념 그리고 변화하는 박물관에 관해 서술한다. 2장에서는 다양한 박물관의 개념과 그 규정을 소개하고 큐레이터와 전시 기획자의 기능과 의미를 살펴본다. 3장에서는 르네상스 시대의 진기명품 보관소의 특징과 주요 기능을 서술하면서, 18세기 후반에 본격적으로 건립되는 다양한 박물관과 전시 방식을 소개한다. 4장에서는 19세기에 분화된 여러 박람회를 살펴보고, 박람회가 박물관의 발전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분석한다. 5장에서는 박물관 반대론자의 주장과 그 비판을 소개한다. 저자는 일련의 비판을 정리하면서 새로운 매체를 통한 새로운 박물관을 모색한다. 6장에서는 박람회의 새로운 전시 방식과 정치ㆍ이념적 실험을 소개하는데, 이와 같은 변화와 실험이 박물관의 개념과 기획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본다. 7장에서는 1940년대 이후 등장한 다양한 박물관과 그 특징을 분석한다. 8장 결론에서는 박물관과 박람회의 정의와 그 의미를 정리하면서, 미래 박물관의 가능성을 전망한다.

『박물관 이론 입문』은 박물관의 개념에 대한 ‘역사’를 다루지만 단순히 역사학적인 기술에 그치지 않고 박물관에 대한 다양한 철학적 이론을 소개한다. 『박물관 이론 입문』은 박물관과 박람회에 관한 문화철학적인 이론을 함께 다룬다는 점에서 역사학자와 박물관학자, 큐레이터, 박물관 관련 종사자뿐만 아니라 철학 전공자와 철학에 관심을 두는 이들에게도 흥미로운 내용을 제공할 것이다.


지은이 | 앙케 테 헤젠 (Anke Te Heesen)

베를린훔볼트대학교 사학과 학문사 담당 교수이다. 앙케 테 헤젠은 학문의 수집사, 박람회와 박물관의 역사, 예술과 학문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했으며, 2002년 “cut and paste um 1900”과 2007년 “auf/zu. Der Schrank in den Wissenschaften”를 전시, 기획했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Der Weltkasten: Die Geschichte einer Bildenzyklopadie aus dem 18. Jahrhundert(1997), Sammeln als Wissen: Das Sammeln und seine wissenschaftsgeschichtliche Bedeutung(hrsg. zus. m. E. C. Spary, 2001), Der Zeitungsausschnitt: Ein Papierobjekt der Moderne(2006), Muse?e Sentimental 1979: Ein Ausstellungskonzept(hrsg. zus. m. S. Padberg, 2011) 등이 있다. 


옮긴이 | 조창오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철학 석사 학위를, 독일 로이파나대학교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부산외국어대학교 만오교양대학 조교수로 있다. 비극에 관한 여러 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저서로는 Die melancholische Verfassung der Moderne und das Symbol(2014)이 있다.



목차

옮긴이의 말 … 7

입문 총서 서론 … 11


1 서론 … 13

2 박물관 개념들 … 21

3 박물지와 박물관 건립 … 33

박물지 … 33 

박물관 건립 … 50

4 박람회 팽창과 박물관 개혁 … 73 

박람회 팽창 … 73 

박물관 개혁 … 88

5 박물관 비판과 박물관 유토피아 … 103 

박물관 비판 … 103 

박물관 유토피아 … 110

6 박람회 실험과 박물관의 영원성 … 123 

박람회 실험 … 123 

박물관의 영원성 … 129

7 다양한 박물관과 메타 박물관 … 141 

다양한 박물관 … 141 

박물관의 해석 … 154 

메타 박물관 … 163

8 결론 … 185


선별 문헌 … 189

전체 문헌 … 193

찾아보기 … 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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