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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이 들려주는 이야기 : 한 권으로 읽는 인상주의 그림

  • 청구기호653.2045/루481ㄱ;2017
  • 저자명제임스 H. 루빈 지음 ; 하지은 옮김
  • 출판사마로니에북스
  • 출판년도2017년 1월
  • ISBN9788960523882
  • 가격19,800원

상세정보

인상주의 회화를 읽는 방법을 보여주는 데 목적이 있는 이 책은, 독자가 잠시 짬을 내어 미술에 적용할 수 있는 접근법들을 제안한다. 원하는 꼭지만 읽어볼 수 있도록 중요한 정보는 반복해서 제시하며, 일부 그림을 의외의 범주에 배치하여 인상주의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꾀했다.

책소개

인상주의 읽기의 새로운 시도

근대적 삶을 광범위하게 다룬 예술 교양서


서문 초록

인상주의는 주제의 근대성을 나타내는 기법으로 근대의 삶과 환경을 그리려던 최초의 미술 사조였다. 에두아르 마네, 클로드 모네,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에드가 드가, 폴 세잔 등이 잘 알려진 인상주의 화가들이다. 이들은 고전주의와 아카데미 회화에 대한 향수, 그리고 공인된 학교에서 가르치는 전통적인 미술 공식을 모두 거부하고, 표면상 즉흥적인 방법으로 직접 관찰한 것을 그렸다. 종종 작업실에서 완성된 그림의 스케치가 사용되긴 했지만, 대다수의 인상주의 회화, 특히 풍경화는 야외에서 자연을 보면서 그려진 것이다. 인상주의 회화의 또 다른 특징은 색채의 역할이다. 햇빛이나 근대의 인공 조명 효과에 부합하도록 밝은 색채가 사용되었고, 색채의 점이나 붓질이 회화적인 형태들을 만든다. 이러한 측면은 시간이 순간 정지된 느낌을 강화하는 동시에 계속해서 변하는 세상을 표현한 것처럼 보인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서로를 잘 알았고, 때로 혼란스럽긴 했지만 모든 주제와 기법.양식의 대성에 몰두하며 작업했고, 이는 매우 독창적인 구성을 통해 전달되었다. 이 책은 그림의 자세한 해석과 광범위한 시각문화, 다른 화가들, 화가 자신의 커리어 속에서 연결고리를 만들려는 의도로 그림 간의 풍부한 상호 참조와 비교를 보여준다.


이 책을 통해 인상주의의 전 역사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방식으로 본다면, 인상주의 역사는 단순히 예쁜 그림의 나열이 아니라는 점도 느낄 수 있다. 인상주의 화가들이 의도했던 대로 근대적인 삶을 광범위하게 개괄한 것이며, 개인차는 있더라도 화가들 상호간의 관계가 그들을 결집력 있는 단체로 만든다는 점 또한 알게 될 것이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초심자부터 여러 인상주의 연구에 몰두하고 있는 수많은 학자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독자들에게 이 책이 더욱 흥미롭게 다가가기를 바란다.


지은이 | 제임스 H. 루빈 (James H. Rubin)

19세기 유럽 예술, 그 중에서도 프랑스에 특화된 역사 이론과 비평을 연구한 미술사학자이다. 뉴욕 주립대학교 스토니브룩 미술사학과의 교수이며, 15년간 학과장으로 재직했다. 저서로는 『Eighteenth Century French Life Drawing』(1977), 『인상주의(ART&IDEAS 4)』(2001), 『Rival Sisters: Art and Music at the Birth of Modernism, 1815-1915』(2014) 등이 있고 그의 책은 프랑스어, 그리스어, 한국어, 일본어와 네덜란드어를 포함한 다양한 언어로 번역ㆍ출간되었다.

옮긴이 | 하지은

고려대학교 서양사학과를 졸업하고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 후,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고려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이며 홍익대, 수원대 등에 출강했다. 

저서로 『서양미술사전』(2015, 공저)과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근세 유럽의 미술사』(2010, 공저)가 있으며, 『인상주의』(2009), 『르네상스 미술』(2011, 공역), 『빈 미술사 박물관』(2014) 등 다수의 역서가 있다.



목차

선구자와 혁신자

14 외젠 부댕 〈트루빌을 방문한 외제니 황후와 수행원〉

16 장 바티스트 카미유 코로 〈세브르로 가는 길〉

18 클로드 모네 〈보드머 오크나무, 퐁텐블로 숲〉

20 프레데릭 바지유 〈샤이이의 풍경〉

22 귀스타브 쿠르베 〈노르망디 해안풍경〉

24 에두아르 마네 〈튀일리 정원의 음악회〉

26 에두아르 마네 〈풀밭 위의 점심식사〉

28 클로드 모네 〈생트 아드레스의 테라스〉

30 폴 세잔 〈납치〉

32 에드가 드가 〈벨렐리 가족〉

34 귀스타브 카유보트 〈마룻바닥을 긁어내는 사람들〉

36 클로드 모네 〈인상, 해돋이〉


동료와 후원자

40 피 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앙토니 아주머니의 선술집〉

42 앙리 팡탱 라투르 〈바티뇰 구역의 작업실〉

44 에두아르 마네 〈에밀 졸라의 초상〉

46 프 레데릭 바지유 〈다친 클로드 모네(급조된 야전병원)〉

48 프레데릭 바지유 〈콩다민 가의 화가의 작업실〉

50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정원의 알프레드 시슬레와 리즈 트레오〉

52 폴 세잔 〈아쉴 앙프레르의 초상〉

54 에두아르 마네 〈휴식: 작업실의 베르트 모리조〉

56 에드가 드가 〈에드몽 뒤랑티의 초상〉

58 클로드 모네 〈칠면조〉

60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조르주 샤르팡티에 부인과 아이들〉

62 에두아르 마네 〈햄릿 역할의 바리톤 장 바티스트 포르〉


가족과 친구들

66 프레데릭 바지유 〈가족 모임〉

68 에드가 드가 〈경마장의 마차〉

70 메리 커샛 〈마차 몰기〉

72 메리 커샛 〈《르 피가로》지를 읽는 커샛 부인〉

74 폴 세잔 〈자화상〉

76 폴 세잔 〈붉은 안락의자에 앉은 세잔 부인〉

78 에두아르 마네 〈아르장퇴유 집 정원의 모네 가족〉

80 클로드 모네 〈임종을 맞은 카미유〉

82 메리 커샛 〈파란 안락의자에 앉은 어린 소녀〉

84 에두아르 마네 〈스테판 말라르메〉

86 베르트 모리조 〈창가에 앉아 있는 화가의 언니〉

88 베르트 모리조 〈쥘리 마네와 그녀의 그레이하운드 라에르테스〉


도시 생활과 도회적 풍경

92 클로드 모네 〈공주의 정원, 루브르〉

94 클로드 모네 〈카퓌신 대로〉

96 귀스타브 카유보트 〈창문 앞에 선 젊은 남자〉

98 귀스타브 카유보트 〈교통섬, 오스만 대로〉

100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그랑 불바르〉

102 아르망 기요맹 〈센 강, 비 오는 날〉

104 귀스타브 카유보트 〈파리 거리, 비오는 날〉

106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예술 다리, 파리〉

108 알프레드 시슬레 〈생 마르탱 운하〉

110 에드가 드가 〈다림질하는 두 여인 혹은 세탁부〉

112 에드가 드가 〈압생트〉

114 에두아르 마네 〈라튀유 영감의 레스토랑에서의 점심식사〉


패션과 엔터테인먼트

118 클로드 모네 〈정원의 여인들〉

120 에두아르 마네 〈나나〉

122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알제의 여인〉

124 에두아르 마네 〈부채를 든 여인: 니나 드 카이야스의 초상〉

126 베르트 모리조 〈핑크 드레스〉

128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칸막이 관람석〉

130 메리 커샛 〈칸막이 관람석에서〉

132 에드가 드가 〈무대의 발레 리허설〉

134 에드가 드가 〈개의 노래〉

136 에드가 드가 〈페르난도 곡마단의 라라 양〉

138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

140 에두아르 마네 〈폴리 베르제르 바〉


산업과 기술

144 아르망 기요맹 〈이브리의 일몰〉

146 폴 세잔 〈철도 절개지〉

148 알프레드 시슬레 〈마신 길, 루브시엔〉

150 알프레드 시슬레 〈마를리의 센 강의 모래더미〉

152 카미유 피사로 〈퐁투아즈 근처의 공장〉

154 클로드 모네 〈아르장퇴유의 철도교〉

156 클로드 모네 〈시골의 기차〉

158 클로드 모네 〈생 라자르 역: 기차의 도착〉

160 클로드 모네 〈석탄을 하역하는 인부들〉

162 귀스타브 카유보트 〈유럽교〉

164 아르망 기요맹 〈아르쾨유의 수도교와 소 철로〉

166 카미유 피사로 〈라파예트 광장, 루앙〉


정치와 사회

170 에두아르 마네 〈막시밀리안 황제의 처형〉

172 에두아르 마네 〈내전〉

174 클로드 모네 〈아르장퇴유 도로교의 재건〉

176 에드가 드가 〈르픽 자작과 그의 딸들(콩코르드 광장)〉

178 클로드 모네 〈생 드니 가, 1878년 6월 30일 축제〉

180 아르망 기요맹 〈시청이 있는 센 강 부두에서 본 아르콜 다리〉

182 에드가 드가 〈목화 사무소의 초상, 뉴올리언스〉

184 베르트 모리조 〈유모〉

186 카미유 피사로 〈포르 마를리의 센 강, 세탁장〉

188 카미유 피사로 〈몽푸코의 수확〉

190 카미유 피사로 〈폴 세잔의 초상〉

192 조르주 쇠라 〈아니에르에서 물놀이하는 사람들〉


실내와 정물

196 폴 세잔 〈검은 탁상시계가 있는 정물〉

198 베르트 모리조 〈실내〉

200 프레데릭 바지유 〈몸단장〉

202 에드가 드가 〈못마땅한 얼굴〉

204 베르트 모리조 〈요람〉

206 에두아르 마네 〈작업실에서의 오찬〉

208 귀스타브 카유보트 〈오찬〉

210 메리 커샛 〈애프터눈 티〉

212 카미유 피사로 〈정물: 둥근 바구니에 담긴 배〉

214 에두아르 마네 〈크리스털 꽃병의 패랭이꽃과 클레머티스 〉

216 빈센트 반 고흐 〈해바라기〉

218 폴 세잔 〈큐피드 석고상이 있는 정물〉


젠더와 섹슈얼리티

222 에두아르 마네 〈올랭피아〉

224 베르트 모리조 〈로리앙 항구〉

226 베르트 모리조 〈파시의 발코니〉

228 메리 커샛 〈머리를 매만지는 소녀〉

230 베르트 모리조 〈프시케 앞에서〉

232 베르트 모리조 〈야외에서 책 읽기〉

234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모성〉

236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소형보트〉

238 마리 브라크몽 〈세브르의 테라스에서〉

240 귀스타브 카유보트 〈몸의 물기를 닦는 남자〉

242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목욕하는 여자와 함께

있는 그리폰 종 개〉

244 에두아르 마네 〈이르마 브루너의 초상(비엔나 여인)〉


산책과 여행

248 카미유 피사로 〈퐁투아즈의 레르미타주〉

250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루브시엔의 길〉

252 카미유 피사로 〈폭스 힐, 어퍼 노우드〉

254 아르망 기요맹 〈바뇨 평원 산책〉

256 알프레드 시슬레 〈햄튼 코트의 다리 아래〉

258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레스타크의 험준한 바위〉

260 클로드 모네 〈보르디게라〉

262 폴 고갱 〈마르티니크 풍경〉

264 클로드 모네 〈크뢰즈 계곡(햇빛의 효과)〉

266 클로드 모네 〈비오에른고르의 붉은 집, 노르웨이〉

268 알프레드 시슬레 〈파도, 레이디스 코브, 랭글런드 만〉

270 클로드 모네 〈지베르니 정원의 길〉


스포츠와 야외 활동

274 프레데릭 바지유 〈여름 풍경〉

276 클로드 모네 〈라 그르누이에르〉

278 클로드 모네 〈로슈 누아르 호텔, 트루빌〉

280 알프레드 시슬레 〈빌뇌브 라 가렌 다리〉

282 클로드 모네 〈도로용 다리와 돛단배〉

284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뱃놀이 일행의 점심식사〉

286 알프레드 시슬레 〈템스 강 몰지의 보트 경주〉

288 귀스타브 카유보트 〈예르 강의 노 젓는 사람들〉

290 에드가 드가 〈색들의 퍼레이드〉

292 클로드 모네 〈양산을 들고 왼쪽을 보는 여인〉

294 폴 세잔 〈멱 감는 사람〉

296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대수욕도〉


빛과 공기

300 카미유 피사로 〈서리〉

302 알프레드 시슬레 〈포르 마를리의 홍수〉

304 알프레드 시슬레 〈루브시엔에 내린 눈〉

306 아르망 기요맹 〈이브리에 내린 눈〉

308 폴 고갱 〈카르셀 거리의 눈〉

310 귀스타브 카유보트 〈예르에 내리는 비〉

312 아르망 기요맹 〈에피네 쉬르 오르주〉

314 에두아르 마네 〈빨래〉

316 에두아르 마네 〈뱃놀이〉

318 카미유 피사로 〈에르미타주의 코트 데 뵈프〉

320 폴 세잔 〈굽은 길, 퐁투아즈〉

322 조르주 쇠라 〈르 벡 뒤 옥, 그랑캉〉


일신과 재생

326 폴 세잔 〈영원한 여성〉

328 빈센트 반 고흐 〈아니에르의 센 강의 다리〉

330 폴 고갱 〈파란 지붕(루앙)〉

332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우산들〉

334 조르주 쇠라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336 카미유 피사로 〈사과 따는 사람들〉

338 메리 커샛 〈엄마와 아이(타원형 거울)〉

340 폴 세잔 〈서랍장이 있는 정물〉

342 빈센트 반 고흐 〈오귀스틴 룰랭(자장가)〉

344 빈센트 반 고흐 〈별이 빛나는 밤〉

346 폴 세잔 〈카드놀이 하는 사람들〉

348 아르망 기요맹 〈아게 풍경〉


기법과 다른 매체들

352 에드가 드가 〈열네 살짜리 발레리나〉

354 카미유 피사로 〈부채 그림: 양배추 수확하는 사람들〉

356 에드가 드가 〈욕조〉

358 메리 커샛 〈극장의 리디아 커샛〉

360 에드가 드가 〈루브르의 메리 커샛: 에트루리아 관〉

362 에드가 드가 〈스테판 말라르메와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364 에두아르 마네 〈열기구〉

366 카미유 피사로 〈건초더미에 드리운 황혼〉

368 에드가 드가 〈부인의 영명 축일〉

370 폴 세잔 〈샤토 누아르 위 동굴 부근의 바위〉

372 메리 커샛 〈편지〉

374 에두아르 뷔야르 〈분홍 벽지가 있는 실내 Ⅱ〉


말기작과 유산

378 조르주 쇠라 〈샤위 춤〉

380 폴 시냑 〈지는 해. 정어리 잡이. 아다지오. 작품 221 〉

382 폴 시냑 〈작품 217, 에나멜 배경으로 리듬과 앵글, 음조와 색조, 1890년 펠릭스 페네옹 씨 초상〉

384 클로드 모네 〈루앙 대성당, 햇빛이 비치는 서쪽 파사드 〉

386 폴 세잔 〈생트 빅투아르 산과 아르크 강 계곡의 고가교 〉

388 폴 시냑 〈철거 노동자〉

390 카미유 피사로 〈오페라 거리, 화창한 겨울 아침〉〉

392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파리스의 심판〉

394 클로드 모네 〈수련〉

396 차일드 해섬 〈유니언 광장의 겨울〉

398 앙리 마티스 〈생의 기쁨〉

400 잭슨 폴록 〈다섯 길 깊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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