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도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속간행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월간미술

2022년 제444호

월간미술 2022년 1월호 Vol. 444



특집 재난시대 가로지르기 I :  인문학 68


2019년 말 시작된 전 지구적인 코로나19 바이러스 대유행은 인간에게 기후 ‘변화’를 ‘위기’로 확실히 각인시켰으며, 인간 중심주의적, 이분법적 사고에 대한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 하나의 사건이 되었다. 이에 따라 시각예술 분야에서도 인류세를 위시한 비인간-행위자, 공생, 생태, 순환, 네크워크 등의 주제를 다룬 전시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포스트구조주의 후예들이 제시하고 있는 신유물론이 전시 해설에 자주 등장하게 되었다.
《월간미술》은 2022년을 여는 1월호에 코로나19와 2년을 함께 살아온 현재, 미술계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이론가(이반 일리치, 펠릭스 과타리, 가야트리 스피박, 도나 해러웨이, 브뤼노 라투르, 반다나 시바, 로지 브라이도티, 마크 안드레예비치)의 정치생태학, 페미니즘 및 포스트휴머니즘, 감시 자본주의 등의 이론을 소개한다. 최전방의 새로운 담론은 아니지만 이제야 단물이 나는 이들의 이론은 꽤 곱씹어볼 만하다. 공생의 감각을 입고 지구에서의 지속가능한 삶을 한 번 더 희망하기 위한 생존전략으로써 말이다. 20년 전까지만 해도 주로 거론되었던 백인-남성 위주 철학의 계보가 여성-주변-객체로 확산된 것은 불확실성 시대, 긍정의 단서가 되지 않을까.
예술도 일찍이 감각을 통해 이 위기를 계속해서 알려왔다. 이어 2월호에서는 매체 변화와 담론을 포함해 재난시대를 가로지르며 ‘함께-거주하기’를 꾀하고 있는 미술 현장의 면면을 전할 예정이다.

이반 일리치‐안희곤, 펠릭스 과타리‐이찬웅, 가야트리 스피박‐임옥희,  
도나 해러웨이‐최유미, 브뤼노 라투르‐천미림, 반다나 시바‐이수진,
로지 브라이도티‐윤민화, 마크 안드레예비치‐이희은


● 전시 일정이 변동될 수 있으니, 전시 관람 전 반드시 각 기관 및 갤러리에 전시 일정과 휴무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월간미술》의 현장취재는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진행되었습니다.



편제 32
기자의 시각 34
이달의 잔상 38 완고함과 끈질김으로 책을 읽다 | 염하연
월간미술 다시읽기 40 불신과 불의는 아직 부족상태 | 배우리
모니터 광장 42 
칼럼 44 불공정 구조 속 국립현대미술관장 뽑기 | 홍경한
사이트앤이슈 46 〈아이 웨이웨이: 인간미래〉 재난의 시대, 현재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예술적 실천을 말하다 | 염하연
             50 〈살바도르 달리: Imagination and Reality〉 달리가 남긴 그림자 안에서 | 조현아
             52 〈이강승: 잠시 찬란한〉 잠시 찬란할지라도 | 염하연
             54 한국수출입은행 금고미술관 개관 | 배우리
에디터스 픽 56
1990년대를 만든 작가들 13 64 윤영석이 지은 ‘시간의 사원’ | 윤난지

특집 68 재난시대 가로지르기 I: 인문학
이반 일리치‐안희곤, 펠릭스 과타리‐이찬웅, 가야트리 스피박‐임옥희,  
도나 해러웨이‐최유미, 브뤼노 라투르‐천미림, 반다나 시바‐이수진,
로지 브라이도티‐윤민화, 마크 안드레예비치‐이희은

작가 리뷰 102 김도희 ‘표류하며 실연하는 몸, 실존에 다가가는 지극한 탐구’ | 최윤정
          108 오종 중력(Gravity) 드로잉 | 오세원

업앤커밍 아티스트 114 최수진 제작소 직원은 최소 200명(마리) | 배우리
                  116 김소정 당신이 오늘 본 것을, 나도 보았으므로 | 조현아
전시 초점 118 〈각인(刻印)-한국근현대목판화 100년〉
               하늘, 땅, 사람이 새겨진 한 세기를 돌아보며 | 양은진

해외 토픽 124 인생과 예술의 찬가: 〈Viva! Video 구보타 시게코〉 | 마정연
해외 리포트 132 아무것도 없는 고을: 왕동링의 서예전 | 유정아

크리틱 138 박인경ㆍ프라임 모뉴먼트ㆍ2021 성남의 얼굴전 Beyond Time & Spaceㆍ오'플랫 제1회 행동강령 선언 세미나
큐레이터스 보이스 143 모던 라이프ㆍ신실한 실패: 재현 불가능한 재현
리뷰 146
프리뷰 150
전시표 158

작업의 이면 9 164 류한길 탐정 혹은 마녀의 자세를 가진 시간여행자의 흔적을 찾아서 | 배우리
시의 바깥에서 24 168 작고 성가시고 끈질기게 | 임유영
논단 170 맥락을 확장하는 전시 디자인 | 최나욱
아트저널 174
아트북 178
독자선물 180


표지
최수진 〈색호박덩굴〉(부분) 캔버스에 유채 130.3×130.3cm 2021




CREDIT 32
EDITOR’S VIEW 34
AFTER IMAGE 38 Read Patiently | Yum Hayeon
RE-READ 40 Not for Harmony | Bae Woori
MONITOR’S LETTERS 42
COLUMN 44 Hong Kyunghan
SIGHT & ISSUE 46 〈Ai Weiwei: Defend the Future〉 | Yum Hayeon
50 〈Salvador Dalí: Imagination and Reality〉 | Jo Hyunah
52 〈Kang Seung Lee: Briefly Gorgeous〉 | Yum Hayeon
54 gallery SAFE | Bae Woori
EDITOR’S PICS 56
THE ARTIST WHO CREATED 1990S 64 Yoon yongseok | Yun Nanjie

SPECIAL FEATURE 68 Crossing the Era of Disaster I: the Humanities
                Ivan Illch-Ahn Heegon, Félix Guattari-Lee Chanwoong,
                Gayatri Chakravorty Spivak-Lim Okhee,
                Bruno Latour-Cheon Meerim, Donna Jeanne Haraway-Choi Yume,
                Vandana Shiva-Lee Soojin, Rosi Braidotti-Yun Minhwa,
                Mark Andrejevic-Lee Hee-Eun

ARTIST REVIEW 102 Kim Dohee | Choi Yuonjoung
                108 Jong Oh | Oh Sewon
UP-AND-COMING ARTIST 114 Choi Sujin | Bae Woori
                        116 Kim Sojeong | Jo Hyunah
EXHIBITION FOCUS 118 〈Korean Modern Woodprint, 1900~2021〉 | Yang Enjin
WORLD TOPIC 124 〈Viva Video! The Art and Life of Shigeko Kubota〉 | Ma Jungyeon
WORLD REPORT 132 〈From Inception: Wang Dongling 60 Years of Calligraphy〉 | Yoo Jeonga
CRITIC 138
CURATOR’S VOICE 143
REVIEW 146
PREVIEW 150
EXHIBITION GUIDE 158
BEHIND A WORK 9 164 Ryu Hankil | Bae Woori
OUTSIDE THE POETRY 24 168 Im Yuyoung
ART FORUM 170
ART JOURNAL 174
ART BOOK 178
READERS GIFT 180


COVER
Choi Sujin 〈Color Pumpkin Vines〉(detail) oil on canvas 130.3×130.3cm 2021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