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도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속간행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월간미술

2020년 제424호

월간미술 2020년 5월호 Vol. 424



특집 86 5 ·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


올해 40주년을 맞는 5·18광주민주화운동은 권력의 폭압에 시민 스스로가 맞선 전 세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자발적 봉기였다. 그러나 5·18광주민주화운동의 정신은 군부의 폭거에 맞선 당시에 머무르지 않고 우리 현대사 기저에 면면히 흘러 시민사회가 권력의 폭거와 부정에 맞설 수 있는 찬란한 역사적 전거로 작용했다. 우리 현대미술사도 광주가 보여준 결기와 행동에 영향 받아 다르게 기록됐다. 광주민주화운동 이후 수많은 미술인이 대한민국의 민주화를 위해 미술을 무기로 권력에 항거했으며 그것은 다양한 미술인 연대와 행동으로 보여준 것이다.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월간미술》은 이른바 오월정신이 미술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는 기획을 마련했다. 먼저 1980년 5월 18일을 전후해 전환점을 맞은 저항 미술운동의 흐름을 살펴보고 그 흐름이 우리 미술뿐만 아니라 사회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본다. 또한 광자협의 주축 홍성담과 최열의 대담을 싣는다. 40주년을 맞은 해이니만큼 국내외 다양한 전시도 예정되어 있다. 비록 코로나19 사태로 말미암아 일정에 영향을 받고는 있지만 기획의도를 살펴보면서 광주민주화운동의 의의를 다시 환기해본다. 이를 통해 광주민주화운동을 인식하는 전형성을 탈피하고 시대 흐름과 달라진 역사인식의 틀을 마련해 본다.
한때 광주민주화운동은 과거의 불행한 참극 혹은 심지어 폭동으로 여겨지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한 인식이 변화된 계기는 오월정신 스스로 만들어낸 것이 아닐까? 그 힘은 지금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떠받치고 있다.


5·18 40년과 1980년 전후의 광주 오월미술 | 조인호
오월미학–홍성담과 광자협을 중심으로 | 김종길
5·18의 공유 | 황석권


편제 32
에디토리얼 34
기자의 시각 36
모니터 광장 42
칼럼 44 온라인 강의를 경험한 미술대학에 던지는 몇 가지 질문 | 최기창
핫피플 46 김재관 반세기 경험과 노하우를 담아 | 배우리
       48 김창겸 작가의 권익을 위한 공적 제도의 필요성 | 염하연
사이트앤이슈 50 〈현대 HYUNDAI 50〉 | 염하연
            52 미술계 곳곳의 코로나19 대응방안 | 염하연
에디터스 픽 54
1990년대를 만든 작가들 3 60 ‘틈’으로의 여행: 박이소의 움직이는 기호 | 윤난지
현대사진에 관한 새로운 시각 8 64 납작하고 평평한 공간 사진은 이내 돌진한다, 그래픽으로 | 전종현
테마기획 68 코로나19, 세계는 지금
           바이러스ㆍ중국ㆍ파르마콘 | 유정아
           바이러스에 짓밟힌 도시, 적막과 공포에 휩싸이다 | 서상숙
           반성과 숙성의 시간–코로나 기간에 미술의 역할은? | 심은록
           뒤엉킨 | 마정연
           KEEP CALM and MAKE ART | 한지선
           천상계로 올라가려던 신자유주의가 다시 정신을 차릴 것인가? | 최정미
           코로나19로 한 달 간 정지됐던 오스트리아 미술계– 그래도 미술은 [온라인으로]             계속된다 | 박진아
특집 86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
        5·18 40년과 1980년 전후의 광주 오월미술 | 조인호
        오월미학 | 김종길
        5·18의 공유 | 황석권
작가 리뷰 116 정서영 상태와 문자 | 김해주
          122 권도연 글로 쓴 사진 | 배남우
업앤커밍 아티스트 128 신익균 딴생각은 바람을 싣고 | 곽세원
                  130 이진형 Untitled | 염하연
화제의 전시 132 〈관객의 재료〉 사회적 거리두기와 감정 재료 사용하기 | 정혜연
전시 토픽 138 〈화이트 랩소디〉 백색의 다성성을 향하여 | 구정연
크리틱 142 박영숙ㆍ정직한 풍경ㆍ임동승ㆍ이형우ㆍ최윤석ㆍ이의록ㆍ가볍고 투명한
         ㆍ장욱진을 찾아라
리뷰 150
프리뷰 154
전시표 158
시의 바깥에서 4 162 몫 | 안희연
아트저널 164
아트북 167
독자선물 168


표지
정서영 〈피, 살, 뼈〉 나무 90×65×240cm 2019




CREDIT 32
EDITORIAL 34
EDITOR’S VIEW 36
MONITOR’S LETTERS 42
COLUMN 44 Choi Kichang
HOT PEOPLE 46 Kim Jaikwan | Bae Woori
              48 Kim Changkyum | Yum Hayeon
SIGHT & ISSUE 50 〈HYUNDAI 50〉 | Yum Hayeon
                52 COVID-19 and Korea Art Scene | Yum Hayeon
EDITOR’S PICS 54
THE ARTST WHO CREATED 1990S 3 60 BAHC YISO | Yoon Nanjie
NEW CRITISISM ABOUT PHOTO 8 64 Photography in Social Media | Jeon Jonghyun
THEME FEATURE 68 COVID-19, World Now
                     Yoo Jeonga, Suh Sang suk Ganahl, Sim Eunlog, Ma Jungyeon,
                     Hahn Geesun, Jungme Chai, Park Jina
SPECIAL FEATURE 86 40th Anniversary of 5·18 Gwangju Democratization Movement
                       Cho Inho, Gim Jonggil, Hwang Sukkwon
ARTIST REVIEW 116 Chung Seoyoung | Kim Haeju
                 122 Gwon Doyeon | Bae Namwoo
UP-AND-COMING ARTIST 128 Sin Ikkyun | Gwak Seweon
                           130 Lee Jinhyung | Yum Hayeon
EXHIBITION FOCUS 132 〈The Material of the Audience〉 | Chung Hyeyoun
EXHIBITION TOPIC 138 〈White Rhapsody〉 | Gu Jeongyeon
CRITIC 142
REVIEW 150
PREVIEW 154
EXHIBITION GUIDE 158
OUTSIDE THE POETRY 4 162 Ahn Heeyeon
ART JOURNAL 164
ART BOOK 167
READERS GIFT 168


COVER
Chung Seoyoung 〈Blood, Flesh, Bone〉 wood 90×65×240cm 2019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