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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수미 (KANG SU MI / 姜秀美) 1969 ~

  • 분야 / 현직

    미술평론 > 동덕여대 회화과 서양미술이론 부교수

  • 상세분야 미학, 미술비평
  • 학력

    홍익대 회화과 학사 ,홍익대 대학원 회화과 석사 ,홍익대 대학원 미학과 박사

작품리스트

칼럼목록
[지금, 한국미술의 현장] (128)우리가 모르는 우리와 #미술계_내_폭력 2016-12-01
[한국미술계의 과제] (114)미술의 힘 센 주체는 어떻게 가능한가? 2014-05-01
[나의 박사논문] (8)파편에서 통찰로, 인간의 예술로 2013-06-00
[다시읽기] 미에 공감하는 삶과 화가의 죽음 2013-03-01
[다시읽기] [삶과 문화] 정신의 동안(童顔) 2013-01-18
[다시읽기] 문화예술 후원의 내력 2012-10-26
[다시읽기] [삶과 문화/9월 14일] \'국내 전문가\' 유감 2012-09-14
[다시읽기] [삶과 문화] 현실에서 호러까지 한 걸음 2012-08-03
[지금, 한국미술의 현장] (64)자, 즐거운 미술비평의 시간이다 2011-10-01
[자료창고] ‘2008 시각예술포럼’의 잠재력과 효용성 2008-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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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평론 리스트

칼럼목록
[신성희전(2부)] Nouage Painting, Shaped Surface 2012-08-02
[신성희전(1부)] Nouage Painting, Shaped Surface 2012-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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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명사전 등록안내

인물약력

전시기획

2007 푸른 대양, 청춘의 개화> 갤러리 벨벳, 갤러리 175
2005 번역에 저항한다 토탈미술관
2003 서울 생활의 발견: 삶의 사각지대를 보라 쌈지스페이스, 대안공간 루프
2001 타인 '없는' 세상 인사미술공간


수상경력

2012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우수학술도서-철학 분야
2008 홍익대 홍익대 우수강사 표창
2007 석남미술이론상운영위원회 석남젊은이론가상
2007 홍익대 홍익대 우수강사 표창
2005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전시기획 부문 올해의 예술상
2003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우수도서


행정경력

2013 동덕여대 회화과 서양미술이론 교수
2007 덕성여대 대학원 강사
2006 한성대 강사
2005 홍익대 학부 및 대학원 강사
2005 한예종 미술원 강사
2005 성신여대 대학원 강사
2004 동덕여대 학부 및 대학원 강사
2003-2004 울산대 대학원 강사
2002-2004 경기대 강사
2001-2005 서원대 대학원 강사
2000-2002 울산대 강사

등 역임


출판

2020 『다공예술』 글항아리
2017 『포스트크리에이터 : 현대미술, 올드 앤 나우 』 그레파이트온핑크
2017 『까다로운 대상』 글항아리
2017 『비평 페스티벌x2』 그레파이트온핑크
2015 『비평 페스티벌x1』 글항아리
2011 『아이스테시스: 발터 벤야민과 사유하는 미학』 글항아리
2009 『한국미술의 원더풀 리얼리티 : 탐미와 위반, 29인의 성좌』 현실문화
2007 『푸른 대양, 청춘의 개화-동시대 젊은작가들의 미학』 M&K
2006 『모더니티와 기억의 정치』(공저) 현실문화연구
2003 『서울 생활의 발견』(공저) 현실문화연구
2003 『서울 생활의 재발견』(공저) 현실문화연구


논문

2013 「현대미술의 테크노스트레스와 테크노쾌락」『현대미술과 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2012 「시장 ․ 향유 ․ 비평의 혼합: 2000-2011 현대미술 상황 연구」『미술사학보』 미술사학연구회
2012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위한 시각예술이미지의 조직(Ⅱ)- 냉전시대와 글로벌시대의 현대미술 재고」『미학 ․ 예술학 연구』 한국미학예술학회
2011 「예술가 신체의 물질/비물질성」『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서양미술사학회
2011 「반복 불가능한 지금 여기: 현대미술의 장소 특정성」『철학과 현실』 철학문화연구소
2011 「不-在의 오브제: 현대미술에서 사물성과 비물질성」『국립현대미술관 연구논문』 국립현대미술관
2011 「센세이션의 권태로움-정보의 감각운동에서 이미지의 반복강박까지」『noon: A Journal of Contemporary Art and Visual Culture』 광주비엔날레
2010 「예술을 재창안하기-발터 벤야민의 인간학적 유물론과 예술이론을 중심으로」『인문학연구』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10 「탈정치화된 영역의 공공적 예술 행위 - 미술이 공동체에 참여하는 ‘다른’ 방식들」 『Visual』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연구소
2010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위한 시각예술이미지의 조직(Ⅰ)- 아방가르드와 대중문화예술의 교차점」『미학 ․ 예술학 연구』 한국미학예술학회
2010 「예외의 편재, 비엔날레의 향연 이후」『noon: A Journal of Contemporary Art and Visual Culture』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2009 「공공성 ․ 타자성 ․ 대중성의 예술 - 다문화시대의 문화예술의식을 위한 소고」『철학 ․ 사상 ․ 문화』 동서사상연구소
2009 「시뮬라크럼 ․ 지표 ․ 변증법적 이미지 - 이미지의 정체와 그 변이를 둘러싼 이해들」『미학』 한국미학회
2009 「모두를 위한 엘리트주의: 공동체적 가치의 담론 場으로서 미술비평」『현대미술학 논문집』 현대미술학회
2008 「꿈과 각성의 시각적 무의식 공간-프로이트 정신분석학과 함께 벤야민 후기 예술론 읽기」『미학』 한국미학회
2008 「공동체를 위한 예술과 공공미술」『현대미술학 논문집』 현대미술학회
2007 「인간학적 유물론과 예술의 생산과 수용-발터 벤야민의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미학』 한국미학회
2007 「테크놀로지 시대의 예술 : 발터 벤야민 사유에서 유물론적 미학 연구」 홍익대 대학원 미학과 박사학위논문
2005 「테크놀로지 사회에서의 예술의 조건-발터 벤야민의 ‘기술(Technik)’개념을 중심으로」『미학예술학연구』 한국미학예술학회
2003 「발터 벤야민의 모더니티에 대한 시각과 역사철학」 『미술평단』가을호
2000 「후기모더니즘의 '회화성'에 대한 해체와 의미생성 연구: '비실체'의 형성과 그 가시화 작업을 중심으로」 홍익대 대학원 회화과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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