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커뮤니티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아카이브교육프로그램 <라키비움 프로젝트Ⅵ> 1차강연

이윤경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에서는 아트아카이브의 개념과 다양한 사례, 우리나라 주요 문화기관 및 연구자들이 아트아카이브를 어떻게 구축하고 운영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아 <라키비움 프로젝트> 교육프로그램을 올해 6년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구자들에게는 연구영역의 범위와 깊이를 넓히는 바탕을 마련하고, 유관기관 전문가들에게는 아트아카이브 지식 습득 및 소통의 장을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역량을 향상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라키비움 프로젝트>의 첫 번째 강연은 516일 오후 6시 이승택 아카이브 한국 전위미술의 선구자라는 주제로 상명대 조형예술학과 이인범 교수님의 강의로 시작되었습니다.

 


강의내용은 크게 '개별 작가 아카이빙의 중요성', '이승택 아카이브 사업 시작의 계기', '이승택 아카이브 진행과정', '개별 작가 아카이빙의 어려운 점', '개별작가 아카이브의 활용등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먼저 한국 근현대 작가들의 기억을 기록으로 보존하는 아카이브의 중요성 및 기록이 가지는 의미와 자료 수집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자료 수집은 작가 개인에게 의존하기 보다는 사진작품시대상황 등을 비교하여 정확한 정보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또한 지속적인 개별 작가 아카이빙의 중요성도 강조하였습니다.

 

이승택 아카이브 사업 시작의 계기에 대해서는 끊임없는 실험정신을 통해 작품을 하는 작가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했고당시 이승택 작가의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곳들이 많아 치열하게 작품들의 시기를 밝히고 객관적인 사실을 연구하시는데 집중하셨다고 합니다작가분이 기억하는 시기와 실제 작품의 작업 시기들을 추론해 나가는 과정이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으로 꼽아주셨습니다무엇보다 작고작가와 생존작가의 경우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여 아카이빙이 필요하다는 점을 말씀해 주시면서 사실에 기반한 정확한 아카이빙이 기본이 되어야만 미술시장에서도 신뢰를 얻고미술시장의 활성화로 나아갈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인범 교수님이 채록하신 구술사 단행본 및 작가분들의 도록을 통해 그간의 작업들에 대한 에피소드들도 함께 들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작품 편년의 오류 등을 판단하는 문제 및 이승택 미술관에 관한 질문이 이어지며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마무리되었습니다.

 

120분이라는 시간동안 집중도 있는 열띤 강의와 질의응답이 이루어져이승택 작가와 개별 작가 아카이브에 관심있는 전공학생 및 일반인에게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강연에 이어 다음 강연은 김구림 아카이브-영원한 아방가르드에 대한 주제로 전 아르코미술관 김찬동 관장님의 강의로 5월 23일 오후 6시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참가신청 링크 : https://goo.gl/RQA8wF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