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커뮤니티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부산현대미술관 기자간담회, 개관

김달진

부산현대미술관 개관전 프레스오픈과 전시개막식이 각각 2018.6.15(오후1부산현대미술관 3층 회의실과 오후330부산현대미술관 1층 로비에서 진행되었다

 

부산현대미술관(관장 김성연)이 동시대미술에 특화된 공립미술관으로서 2018 6 16일 문을 열고 시민을 맞는다을숙도(부산시 사하구 하단동)에 위치한 미술관은 자연과 뉴미디어를 아우르는 흥미롭고 실험적인 예술의 장을 펼치게 된다.

 

개관전은 전시장 내부만이 아니라 건물 외벽의 패트릭 블랑의 <수직정원; Vertical Garden>, 1층 공간에는 다양한 기능을 가진 토비아스 레베이거의 신작<토비아스 스페이스; Yourself is sometimes a place to call your own>이 포함되며 <미래를 걷는 사람들; People walking the future>, <사운드미니멀리즘; Hum of natural phenomena>, <아티스트 프로젝트Ⅰ,Ⅱ,Ⅲ;Artist Project Ⅰ,Ⅱ,Ⅲ> 다섯 개의 전시로 구성 된다전시 외에도 어린이 예술도서관을 포함하여 미술관 내외부를 아우르는 아트 프로젝트를 통해 전시만이 아니라 흥미로운 예술적 공간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왼쪽 : 박정구 학예실장, 김성연 미술관장


전시기간은 2018.6.16() - 8.12()까지미술관 외벽로비 및 지하1,1,2층 전시실에서 진행된다. <수직정원>, <토비아스스페이스>는 영구 설치한다기자간담회는 박정구 학예실장 사회로 김성연관장의 인사, 출품작가 패트릭 블랑, 뮌, 강태훈, 정혜란, 전준호 등이 참여되었다. 처음 비엔날레 전용공간으로 계획되었고 미술관 건물이 특징이 없고 '마트' '창고' 같다는 비판도 있었다. 질의응답에는 수직정원에 식물이 태풍이나 겨울을 잘 견딜 수 있느냐는 질문이 많았으나 시설에서 자랄 수 있게 설치되었고 패트릭 블랑은 식물학자이고 세계 여러 곳에 만들어졌다. 소장품 105점으로 1종미술관으로 등록되었고 구입예산은 6억원 이었다.

 


  토비아스 레베르거 작품


   지문 작품


  강태훈 작품


   전준호 작품


  정혜련 작품


전시는 영상소리빛을 활용한 국내외 설치작품으로 구성되는데 이러한 뉴미디어 아트와 설치 그리고 환경과 관계된 작품들은 앞으로 전개될 현대미술관의 정체성과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게 한다참여 작가로는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식물학자인 패트릭 블랑(프랑스)을 포함하여 토비아스 레베르거(독일), 지문(스위스), 준 응우옌 하츠시바(일본), 첸 치엔젠(대만등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또한 한국 작가로 강애란강태훈전준호정혜련뮌 등이 참여한다.

 

패트릭 블랑의 <수직정원;Vertical Garden>은 국내에 자생하는 175종의 식물을 외벽에 식재한 프로젝트로 미술관이 위치한 을숙도(천연기념물 제179)라는 지리적 특성에 따라 자연과 예술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식물들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게 되면 미술관의 상징으로 자리 매김 할 것이다또한 미술관 외형 논란을 보완함과 동시에 환경과 예술에 관한 새로운 인식과 담론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개관전과 함께 문을 여는 어린이 예술도서관(건축가 이기철)은 을숙도의 갈대밭을 모티브로 하여 책과 예술작품을 매개로 한 특화된 문화 예술 공간으로 조성했다어린이 예술도서관의 서가는 해외 서적을 포함함 양질의 장서를 9개의 주제별 카테고리를 설정해 분류함으로써 책을 잘 알지 못하는 아이들도 쉽게 책을 찾아보고책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또한 미술관 전시 및 동시대 예술작품이 다루는 주제를 탐색해보는 전시연계프로그램 ‘기획서가’어린이 대상 아트투어 프로그램 ‘아트트랙’, 주말 가족 창작 워크숍 등 다채로운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보다 관객 친화적인 미술관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게 될 것이다.


이번 개관에는 회화작품은 없지만 현대미술관의 특성을 살려가며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것이다. 이곳에서 9월에 부산비엔날레가 열린다.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