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커뮤니티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아카이브교육프로그램 <라키비움 프로젝트Ⅵ> 4차강연

이윤경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에서는 아트아카이브의 개념과 다양한 사례, 우리나라 주요 문화기관 및 연구자들이 아트아카이브를 어떻게 구축하고 운영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아 <라키비움 프로젝트> 교육프로그램을 올해 6년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라키비움 프로젝트>의 네 번째 강연은 620일 오후 6대전미술아카이브-세대의 발언과 실천라는 주제로 대전시립미술관 송미경 학예연구사가 진행해주셨습니다. 대전시립미술관은 중부권 최초의 공공미술관으로 1998년에 개관했습니다. 개관 준비 시 김달진 관장님께 아카이브 관련 자문을 받으면서 미술자료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강의내용은 크게 대전시립미술관 인지도 조사를 시작으로 대전지역 미술의 역사’, ‘대전작가 아카이브', '대전현대미술의 태동아카이브 전시 계기 및 진행', '대전지역 작가의 활동' 등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먼저 대전시립미술관 개관 전 자료수집 시 적은 금액으로 작품을 모두 구입하기가 어려워 작가분들의 기증 등으로 도움을 받아서 수집한 일, 신도시 조성이 이루어지며 현재의 위치에 건립하게 된 일 등 개관 당시의 진행 상황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대전지역에서는 1973년 충남미술대전이 작가들의 등용문이 되어 목원대학교 같이 학교를 중심으로 많은 작가들이 배출되었다고 하셨습니다.



 

 

대전시립미술관에서 아카이브 전시를 본격적으로 진행하시게 된 계기는 이동훈 작가 전시 개관부터였으며 그 뒤로 아카이브 전시라는 명칭을 사용하여 2018년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대전지역 이동훈 작가는 굉장히 꼼꼼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본인이 평생동안 썼던 일기 및 500점의 드로잉들을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했다고 합니다. 대전에서는 그 자료를 가지고 전시를 열면서 수장고에 있던 이동훈 작가의 자료들이 주목받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이후 대전미술에 대한 전시를 진행하면서 자료를 찾으시기 위해 지역신문사에서 1940년 신문부터 조사한 덕분에 대전지역 작가들의 아카이브를 수집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대전미술은 1940년부터 시작되어 1967년에는 이상범, 노수현, 김기창, 이응노 등의 작가들이 향미회라는 그룹을 만들어 활동했었다고 합니다.

 



대전현대미술의 태동이라는 전시에 등장하는 그룹들은 ‘19751225’, ‘대전78세대등으로 대전미술, 즉 지역미술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19751225’ 그룹은 서울을 제외한 지역 최초로 현재 세종시 앞에서 종이를 깔고 태우는 등 부활과 죽음을 주제로 하여 야외현장미술을 시도하여 당시 경찰이 3번 왔다갔다 할 정도로 대전에서는 파격적이었다고 하였습니다. 당시 목원대학교에 김한 교수 후임으로 이건용교수가 부임하면서 등장한 대전78세대는 수업 중에 퍼포먼스를 하기도 하고, 주기적으로 김복영 선생님 등 당시 미술대가들이 진행하는 세미나에 참여하는 등의 방식으로 지역미술을 발전시켜 나갔다고 합니다. 이 그룸의 가입조건은 연회비 10만원, 작품 발표 전 출품검사, 철저한 이론으로 무장했었다고 합니다. 당시 회원이었던 강정헌 선생님이 많은 자료들을 가지고 계셔서 전시에 큰 도움을 받았고, 현재 거의 교사로 활동 중이신 분이 많아 전시를 개최했을 때 당시 대전78세대회원들이 그 때를 떠올리며 굉장히 기뻐하셨었다고 합니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DB구축과 아카이브 수집의 차이, ‘르뽀라는 대전 지역 그룹의 활동양상, 대전지역 관람객의 전시 관람 후 반응 등 지역미술 아카이브 수집 실무 및 전시에 대한 질문이 이어지며 학구적인 분위기 속에서 마무리되었습니다.



 

120분이라는 시간동안 강연 중간에도 끊임없이 이어지던 참석자와 아카이브 수집에 대한 개인적인 질의응답이 이루어져, 지역 아카이브에 관심있는 전공학생 및 일반인에게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강연에 이어 다음 강연은청주미술아카이브-내륙창작미술협회에서 아홉룡머리까지를 주제로 청주시립미술관 이윤희 학예팀장의 강의로 74일 오후 6시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참가신청 링크 : https://goo.gl/RQA8wF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