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커뮤니티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제9회 석남이경성미술이론가상 시상식, 포럼

김달진

제9회 석남이경성미술이론가상 시상식이 인천시립박물관 개관 76주년 기념일인 4월 1일 오후 3시 박물관 로비에서  개최되었다.  김미라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의 사회로 유동현 인천시립박물관장 인사말, 안영규 인천시 행정부시장 축사 1, 지용택 새얼문화재단 이사장 축사 2, 김성준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의 축사 및 조례제정, 김종길 운영위원의 경과보고, 최열 운영위원장의 심사평, 시상식으로 이어졌다. 행사에는 인천 문화계 인사들이 대거 참여했다.






또한 시상식에 앞서 시상식 연계 포럼이 있었다. 

연계포럼 <이경성을 기억하는 사람들>

일시: 4월 1일 금요일 오후 2시

장소: 인천광역시립박물관 석남홀

내용:

기조발표 - 석남 이경성의 생애와 석남 이경성 미술가상의 연관성 및 의미(최은주 대구미술관장)

주제발표1 - 미술관장 이경성 (김현숙 이응노연구소장)

주제발표2 - 박물관장 이경성 (배성수 인천시립박물관 전시교육부장)


‘석남 이경성 미술이론가상’은 이경성 선생 타계 후 후학들의 자발적인 발의로 제정된 상이다. 2013년 미술사학자 조은정을 첫 번째 수상자로 선정한 이래, 작년까지 여덟 번에 걸쳐 한국 미술이론의 발전에 업적이 현저한 연구자, 평론가, 미술행정가 등에게 수여되어 왔다.  

  

특히 올해부터 수상자 선정에서 시상식 개최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인천시가 주관하고 직접 운영함에 따라 그간 운영위원회 명의로 주어졌던 석남 이경성 미술이론가상은 앞으로 인천시장이 직접 수여하게 된다. 한편, 본상 수상자에게는 처음으로 2천만 원의 상금이 지급되었다. 

  





인천시는 2022년 제9회 본상 수상자로 미술사가 목수현과 특별상 수상자로 모란미술관장 이연수를 선정했다. 본상과 특별상 수상자는 석남 이경성 미술이론가상 운영위원회(위원장 최열・미술평론가)가 후보자를 추천하고, 이를 별도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위원장 김영순・전 부산시립미술관장, 김복기, 권행가)에서 논의를 통해 선정되었다.

  

본상을 수상한 목수현 미술사가는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미학, 미술사학을 전공했다. 근현대 시각문화와 미술, 제도 등에 많은 관심을 갖고 관련 연구에 천착해왔으며, 최근에 펴낸 『태극기 오얏꽃 무궁화』(2021, 현실문화)를 통해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집대성했다. 또한 미술사 연구뿐만 아니라 직지성보박물관 학예실장, 이중섭 카탈로그 레조네 발간 사업 책임연구원 등을 역임하며 미술 현장에서의 소임도 놓지 않았다. 





  

심사위원회는 “양식사 중심의 기존 미술사 연구를 시각문화 전반으로 확장시켜 미술의 개념, 미술과 사회의 관계 및 역할 등을 재고케 하는데 선구적 역할을 했으며, 이론과 현장의 다양한 접근을 통해 통합적 미술사 연구의 길을 개척했다”라고 목수현 미술사가를 석남 이경성 미술이론가상 수상자로 선정한 이유를 밝혔다. 

  

특별상을 수상한 이연수 모란미술관장은 1989년 모란미술관을 설립한 이래 국내외 170여 회에 달하는 전시회 개최 및 각종 창작 지원과 발간사업 등 왕성한 활동을 펼쳤다. 또한 국내 사립미술관계를 이끌며 한국의 ‘미술관 시대’를 여는데 중추적 역할을 아끼지 않았다.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교육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서는 동 대학교 회화과 겸임교수를 맡는 등 미술교육가의 길도 걸어 나갔다.





  

심사위원회는 “모란미술관이 조각 분야에 특화된 전문 미술관으로 발전하는데 업적이 크며, 미술행정가뿐만 아니라 다양한 후원을 통해 이경성 선생을 기리는 문화를 만들어내는데 실질적인 역할을 한 공로는 한국 미술계의 패트런으로서도 존경받아 마땅하다”라고 특별상 선정 이유를 밝혔다.  

  

유동현 인천시립박물관장은 “국내 최고 권위의 미술이론가상인 ‘석남 이경성 미술이론가상’의 지속적인 개최를 통해 인천이 문화도시로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되었다.... 이 상이 한국,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상으로 확장되기를 꿈꾼다'고 밝혔다.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