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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코 융복합 예술 페스티벌《땅속 그물 이야기》, 아르코미술관

편집부

아르코 융복합 예술 페스티벌《땅속 그물 이야기》
2022.08.11~2022.10.23
아르코미술관 제 1,2전시실 및 아르코아카이브 라운지, 스페이스필룩스, 온라인 전시관





2022 아르코 융복합 예술 페스티벌 《땅속 그물 이야기》는 점점 더 가속화되어가는 초연결 사회에서 디지털 네트워크와 예술 창작 환경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러한 경향이 사변적인 이야기를 넘어 현실의 실천으로 이어지는 세계를 탐구하는 전시입니다. 이는 가상과 현실을 연결한다는 환상을 증강현실, 인터랙션과 같은 디지털 기반 기술로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사변적 또는 상상적 이야기가 앎과 실천으로 연결되어 세계의 지각변동을 일으키는 방식에 주목합니다. ‘땅속 그물 이야기’는 웹 3.0의 탈중앙화된 네트워크 체계를 땅속의 그물망인 버섯, 곰팡이와 같은 균사체 시스템에 비유합니다. 그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인간, 자연, 신화적 존재의 얽힘을 땅속 존재들로 호명하고 이들이 그려내는 ‘세계 짓기’(worlding)에 대한 이야기에 귀를 기울입니다.

《땅속 그물 이야기》는 새로운 이야기를 만드는 디지털 창작 방법을 통해 정상성과 규범에서 탈주한 스토리텔링이 활성화되는 시공간으로서 아르코미술관 전시장과 온라인 가상 전시관을 설정합니다. 제1전시실 ‹미지와 야생›은 신화, 영혼, 야생의 오랜 공존 서사와 함께 상이한 시간대의 다중우주를 경험하게 합니다(나타샤 톤테이, 무니페리, 모레신 알라야리, 이영주, 클라라 조). 제2전시실 ‹변이 세계›는 웹 3.0의 탈중앙화와 분산의 네트워크 방식이 디지털 세계 속에서 형성되는 사변적 세계로 안내합니다(돈선필, 송민정, 업체eobchae, 케이켄, 황선정). 스페이스필룩스의 ‹지하의 정원›은 혼프의 작품과 함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공간으로, 땅의 기운을 닮은 콜렉티브와 공동체의 삶의 지식과 실천을 공유합니다.




클라라 조, 〈디 아니마〉, 2021, 3채널 영상, 사운드(스테레오), 30분 48초


온·오프라인으로 열리는 《땅속 그물 이야기》는 오프라인으로는 2개의 전시실을 사용하며, 영상 감상하는 작품이 많아 넓은 공간에서 헤드폰을 끼고 다양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다. 전시실을 들어가자마자 어둡고 미지의 세계를 방문한 듯한 느낌을 주었다. 큐알코드를 찍어서 온라인 전시 체험 및 팸플릿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뛰어넘는 전시에서 작가들의 상상력을 감상하였다.




나타샤 톤테이, 〈와아낙 위뚜 와뚜〉, 2021, 단채널 HD 비디오, 24분 58초





무니페리, 〈파란중첩〉, 2022, 단채널 4K 비디오, 컬러, 사운드(스테레오), 2분 24초


송민정, 〈신〉, 2022, 단채널 Full HD 비디오 설치, 무한 반복, 컬러, 사운드


한명씩 걸어가 그 끝에서 작품을 관람하는 방식이라 독특해서 인상적이었다.




황선정, 〈탄하무_춤의 시간들〉, 2022, 단채널 4K 비디오, 컬러, 사운드, 13분
황선정, 〈탄하무 종〉, 2022, 디지털 스컬프팅, 3D 프린팅에 채색, 가변크기



제 2 전시실 내부

출처: 아르코미술관 홈페이지
작성: 박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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