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부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Pinnacle of Propriety: The Uigwe, Records of the State Rites of the Joseon Dynasty
2022. 11. 1.(화) ~ 2023. 3. 19.(일)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
전시품 : 외규장각 의궤 전체(297책)
<서궐도안>, <효종 상시호 옥책> 등 국가지정문화재 및 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
의궤 도설로 복원한 궁중 연향 복식 등 460여 점
왕의 책, 외규장각 의궤
의궤는 조선시대 국가나 왕실의 중요한 행사가 끝난 후 그 전 과정을 정리하여 책으로 엮은 기록물이다. 한번에 3부에서 많게는 9부를 만들었는데, 그 중 1부는 왕이 읽어보도록 올리고 나머지는 관련 업무를 맡은 관청이나 국가 기록물을 보관하는 사고로 보냈다. 왕에게 올린것을 어람용, 여러곳에 나눠어 보관한 것은 분상용이라고 한다. 외규장각 의구는 몇 권을 제외한 대부분이 왕을 위해 만든 어람용이다.
왕이 열람을 마친 후 어람용 의궤는 왕실의 귀한 물건들과 함께 규장각 또는 외규장각에 봉안하였다. 후대의 왕들이 꺼내보면서 예법에 맞는 행사를 치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왕의 위한 책 외규장각 의궤는 후세를 위한 몸범적 선례이자 영구히 전해야할 왕조의 정신적 문화 자산이기도 했던 것이다.
생생하게 그림으로
사람들은 의궤를 '조선 기록문화의 꽃' 이라고 말한다.
다른 기록물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아름다운 그림이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대상의 세부 특징을 잘 묘사하였을 뿐만 아니라 빨강, 파랑, 노랑, 초록 등 천연색으로 채색되어 있어서 눈길을 사로 잡는다.
의궤 속 그림은 단지 아름답기만 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사진을 보듯 조선시대 국가 행사 모습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시각 자료이다. 글자로는 충분히 설명하기 어려운 것들을 그림으로 직접 보여주는 것이다. 그런의미에서 의궤 속 그림은 감상하는 그림이 아니라 읽는 그림이다. 가만히 들여다보면 어떤 목적을 가진 행사였는지, 예법에 맞는 의례 절차와 형식을 갖추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진표리 장면을 그린 그림 <진표리도>에서 혜경궁의 자리는 전각 안에 마련되었다. 그 뒤에 모란꽃이 가득한 병풍이 보인다. 8폭 전체를 하나로 연결하여 뻗어나간 가지마다 커다란 꽃송이가 만개한 모습을 그렸다. 모란은 부귀와 영화를 상징한다. 조선 왕실은 상서로움과 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하는 의미로 다양한 의례용품에 모란무늬를 장식했다. 특히 모란병풍은 왕실 경사마다 빠짐없이 등장했다. 혜경궁의 자리에 펼친 모란도병풍으로 관례(성인식) 60주년을 축하하는 경사스러운 날의 의미가 더욱 강조된다.
혜경궁이 사용한 모란 병풍과 유사한 병풍이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으로 전한다. 전체 10폭인데, 각폭마다 그림을 따로 그리지 않고 <진표리도>의 병풍처럼 전체 화면을 하나로 연결해서 그렸다. 현재 남아있는 모란도 병풍 중에서는 매우 드문 방식이다. 시내가 흐르는 낮은 언덕에 큼직한 꽃봉오리가 무성하게 핀 모란꽃나무가 군락을 이룬 모습을 묘사했다. 도식적이고 정형화된 19세기 말 이후의 모란도 병풍과 달리 순수 회화같은 느낌을 준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진행하고 있는《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전은 2023.3.19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다.
편집부 | 주애, 정윤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