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미술 프로젝트: 오늘의 날씨>
<미디어 아트 프로젝트: 유플래닛으로의 여행>
<벽화 프로젝트: 유니버스>
2021.11.6-11.30
미디어&아트 밸리, 유플래닛
참여 작가(가나다순)
<공공미술 프로젝트: 오늘의 날씨>
김에김, 김치 앤 칩스, 랜디 앤 카트린, 미미정, 바래, 에이 카슨, 이동훈, 이상혁, 정성윤, 차승언, 최경주&윤라희, 호르헤 마녜스 루비오, 홍승혜, AVPD, sOa (15팀)
<미디어 아트 프로젝트: 유플래닛으로의 여행>
금민정, 김도균, 박경근, 오용석&정주영, 이상원, 정용국, 조혜연, VCR Works (8팀)
<벽화 프로젝트: 유니버스>
그라플렉스 (1인)
전시 입구 전경
경기도 광명에 위치한 미디어&아트 밸리 ‘유플래닛’이 지난 10월 29일 개관, 이와 관련한 전시 기자간담회가 11월 9일 11시에 진행됐다.
유플래닛은 태영건설이 경기도 광명역 인근에 선보이는 대규모 복합단지이며 아파트, 오피스, 호텔, 백화점, 공연장, 미디어 시설로 이루어진 2만평 규모의 미디어&아트 밸리이다. 태영건설은 기존 관례와는 달리 이번 유플래닛을 통해 예술 협업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자 했다. 지난 3년간 건축물 미술작품 기획팀을 별도로 운영하여 기획과 작가 선정에 힘을 주었으며 결과적으로 미디어&아트 밸리의 특성과 조화를 이룬 작품을 선보였단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유플래닛에는 <공공미술 프로젝트: 오늘의 날씨>, <미디어 아트 프로젝트: 유플래닛으로의 여행>, <벽화 프로젝트: 유니버스>의 총 3개 전시가 구성되었으며 24팀 작가의 24점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한이준 도슨트가 전시 투어를 진행하고 있다
기자간담회는 한이준 도슨트의 전시 투어로 진행되었으며 <벽화 프로젝트: 유니버스> 참여 작가인 그라플렉스가 직접 작품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랜디&카트린(Randi&Katrine), 숲, 2021
김에김, 잔향-리버브, 2021
먼저 유플래닛 개관을 기념해 11월 6일부터 30일까지 유타워(U Tower) 4층 라운지에서 특별전 <아트 이즈 올 어라운드 유(Art is All Around You>가 열린다. 유플래닛 내에 설치된 3개 프로젝트, 24개 퍼블릭 아트 작품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건축물 미술작품 기획이 어떻게 실행되었는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
바래, 당신의 날씨, 2021
김치 앤 칩스, 옵티컬 레일, 2021
홍승혜, 날씨걷기, 2021
<공공미술 프로젝트: 오늘의 날씨>는 공공의 접근이 가능하고, 예술적으로 폭넓게 확장할 수 있는 날씨라는 주제를 통해 자연의 원리와 현대인의 심리를 공공미술 작품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총 15팀의 작가가 참여하였으며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신소재, 신기술, 친환경 공법이 작품으로 승화되었다. 작품은 유플래닛 옥상부터 실내까지 전 층에 아우르며 곳곳에 설치되어 있다.
오용석+정주영, 순간의 지속, 2021, 태영건설 제공
<미디어 아트 프로젝트: 유플래닛으로의 여행>을 통해서는 우리나라 최대 길이인 120미터 미디어 월 및 유플래닛 내 다양한 미디어 월에서 8팀의 작가들이 8점의 미디어 작품을 선보인다. 오용석&정주영 작가가 ‘유플래닛’ 건설 현장을 3년간 하루도 빼놓지 않고 촬영한 타임랩스 영상 작품, 이상원 작가의 수채화 애니메이션, 정용국 작가의 수묵 애니메이션 등 장르가 확연히 달라 감상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미디어 아트 작품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아트의 트랜드에 발맞춰 공모전과 같은 방법을 통해 비정기적으로 교체될 예정이다.
(왼)그라플렉스 작가 / 그라플렉스, 유니버스(UNIVERSE), 2021
<벽화 프로젝트: 유니버스>는 그라플렉스 작가의 그래픽 아트를 기반으로 한 스트리트 아트 작품 <UNIVERSE>를 선보인다. 유플래닛 공간의 이름인 U-PLANET에 영감을 얻어 광장이 우주의 공간처럼 존재하며, 그 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서로 다른 모양의 행성처럼 존재한다고 생각한 작가는 공간과 그 공간에 존재하는 사람들로 인해 유플래닛이 완성된다고 여겼다. 작가는 자신의 작품을 작품으로 인식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추억하기를 바란다고 소망했다.
미미정, 폴른 펜스-레인, 2021
공공미술을 적극 활용하여 미술관이 아닌 곳에서 예술 작품을 선보이는 기업의 적극적인 예술 협업이 작가와 대중들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모든 작품은 상시 관람이 가능하며 <Art is All Around You> 전시의 경우 11월 6일부터 30일까지 관람이 가능하다. 11월 매 주말동안은 김찬용, 한이준 도슨트가 유플래닛 아트 투어를 진행한다.
김지수 acupofmojito@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