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도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단행본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신경미학

  • 청구기호181.3/스87ㅁ;2019
  • 저자명마르틴 스코프ㆍ오신 바타니안 엮음, 강미정ㆍ민철홍 옮김
  • 출판사북코리아
  • 출판년도2019년 6월
  • ISBN9788963246413
  • 가격28,000원

상세정보

신경미학은 뇌 과정이 미적 행동의 기저를 이루는 방식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으로, 이 책은 ‘신경미학’이란 용어를 처음 소개한 『이너비전』 이후 가장 의미 있는 저술이다. 저자들은 각자의 관점과 방법으로 시각예술•문학•음악•영화와 관련한 신경미학을 정의하고, 그 배경•역사 등이 서로 매우 다른 연구를 총 14개의 장으로 함께 묶었다.

책소개

신경미학이라는 신생 연구 분야의 명칭이 등장한 것은 1990년대 말이다. 

신경과학자들이 여러 가지 미학적 문제들의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지 20년 정도 되는 것이다.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신경미학은 현재 학계뿐만 아니라 일반 교양인들의 관심을 끌어 모으고 있다. 일찍이 ‘신경미학’을 작명한 세미르 제키의 저서가 국내에 소개되고 최근 들어 저명한 뇌신경과학자 에릭 캔델이 모더니즘 미술사를 신경과학의 눈으로 바라본 저서들이 속속 번역되면서 이 새로운 종류의 미학이 국내 독자들에게도 성큼 다가서고 있는 것 같다.

마르틴 스코프와 오신 바타니안이 함께 편저한 본서는 그동안 국내에 소개된 신경미학 저서들에 비해 더 전문적이고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총 14개의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각자의 방법으로 각각의 실험실에서 따로 따로 신경미학을 연구하던 다수의 연구자들이 저술한 알찬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신경미학이란 무엇인가?’는 전공자들조차 아직도 속 시원하게 답하기 힘든 질문이다. 그럼에도 이 책에 참여하고 있는 저자들은 나름의 시각에서 신경미학의 정의, 배경, 역사, 그리고 연구모형을 모색하고자 애쓰고 있다. 신경미학은 철학적 미학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예술 행동과 미적 경험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런데 예술 행동은 예술작품 창조와 감상으로 나뉘기 때문에 채터지(7장)나 자이덜(8장) 같은 저자들은 뇌손상 예술가들의 임상병리학적 사례들을 분석하는 반면, 다른 장들의 저자들은 감상자의 경험을 신경생리학이나 신경영상 기법을 통해 접근한다. 또한 예술은 미술, 음악, 무용, 문학, 영화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기에, 각 장의 저자들마다 주안점을 두고 연구하는 예술 분야가 서로 다르다.

역자들은 이 책이 심리학이나 신경과학 연구자뿐만 아니라 기성 미학계나 예술계의 구성원들에게도, 아니 오히려 인문학이나 예술에 종사하는 이들에게 더 유용할 것이라는 생각에 원서에 수록되지 않은 도판들을 많이 추가했다. 이뿐만 아니라 비전문가들은 익숙하지 않은 뇌신경과학적, 미학적 용어들에 대한 주해를 각 장마다 삽입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했다. 편저자인 스코프와 바타니안을 포함하여 이 책에 참여한 저자들은 대부분 현재 신경미학이라는 학문적 신대륙을 개척하고 있는 신경과학자들을 대표하는 인물들이다. 그들은 원서가 나온 지 10년이 지난 지금도 ‘신경미학이란 무엇인가?’를 질문하면서 실험실에서, 또 연구실 책상에서 씨름하고 있다. 신경미학은 과학계에서도, 철학계에서도 변방에 위치해 있고 앞으로도 그럴 테지만, 다종다양한 학문 분야를 큰 보폭으로 넘나드는 이 학제적 영역을 동시대 학문의 최전선이라고 해도 좋을 것 같다. 다 알다시피 우리는 지금 지적 합리성이 아닌 미적 감수성이 지배하는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지은이 |

안잔 채터지, 안톄 폰 그레베니츠, 카밀로 J. 셀라-콘테, 달리아 W. 자이덜, 데이비드 S. 마이얼, 엘렌 디사나야케, 엔릭 무나르, 에릭 니콜라스, 마르코스 나달, 마리 테르바니에미, 마르틴 스코프, 미켈 카포, 니콜라스. J. 웨이드, 오신 바타니안, 표트르 빙키엘만, 스티븐 브라운, 토마스 야콥센, 지젤 마르티, 토르벤 그로달, 트로이 셰니에, W. 테쿰세 피치


엮은이 | 마르틴 스코프 Martin Skov

언어학과 문학 이론으로 훈련을 받은 후 신경과학으로 박사학위 과정을 밟으며 기능 자기공명영상(fMRI)을 사용하여 미적 선호 형성의 신경생물학적 기반을 연구했다. 현재 흐비도브레 코펜하겐 대학교 병원(Copenhagen University Hospital Hvidovre) 덴마크 자기공명연구센터(Danish Research Centre for Magnetic Resonance)의 연구원이다. 덴마크어와 영어로 된 몇 권의 책의 공동 편집자이며 동료와 함께 선호 형성과 의사 결정의 관계에 대한 책을 집필하고 있다.

지은이 | 오신 바타니안 Oshin Vartanian

메인 대학교(University of Maine)에서 콜린 마틴데일(Colin Martindale) 박사의 지도를 받아 실험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토론토 요크 대학교에서 비노드 고엘(Vinod Goel) 박사의 지도하에 인지신경과학으로 박사 후 과정을 마쳤고 토론토의 캐나다 국방연구개발원(DRDC)에서 데이비드 R. 맨델(David R. Mandel) 박사의 지도하에 방문 연구원 과정을 마쳤으며 현재D RDC의 국방과학자이자 토론토 대학교(University of Toronto) 심리학과 대학원 겸임교수(Cross-Appointed Graduate Faculty)이다. 창의성, 추리, 의사결정 등 고차 인지 기능의 신경 기반과 선호 형성 및 미학의 신경 기초를 연구한다.

옮긴이 | 강미정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미학과 미술 이론을 전공하여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대구시립미술관 개관준비팀 수석큐레이터로 근무한 경력이 있고, 현재는 서울대학교, 홍익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강의하면서 계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에서 박사후연구를 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오늘날의 시각문화에 두루 관심이 많으며, 최근에는 뉴미디어아트의 다양한 미학적 쟁점에 관한 연구와 집필에 몰두하고 있다. 「신미술사 vs. 시각문화연구: T. J. 클락과 키스 먹시의 미술사론 비교연구」, 「디지털 미디어와 지표적 지시: C. S. 퍼스 관점에서의 ‘사진-지표론’ 재고찰」, 「습관과 의미: C. S. 퍼스의 해석체 이론 연구」, 「E. 파노프스키의 미술사학에 대한 재고찰」 등의 논문이 있다.

옮긴이 | 민철홍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박사과정에서 언어심리학을 연구하고 있다. 안구운동 추적 실험을 통해 글을 읽을 때 음운 정보의 역할을 알아보는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강의를 했고 서울대학교 융합기술연구원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했다. 박사과정을 수료한 후 서울대학교에서 강의하면서, ‘악보를 읽을 때의 안구운동 양상에 대한 연구’로 논문을 준비하고 있으며, 또한 언어심리학을 대중에게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기 위한 팟캐스트 ‘마음에서 언어 찾기’를 대학원 동료들과 함께 제작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신경미학이란 무엇인가?

신경미학, 과거와 현재

신경미학의 기본 방향

신경미학의 핵심 문제

이 책의 목표

앞을 내다보며


2. 신경미학의 문제: 신경미학 연구를 위한 틀

신경미학의 과제

예술이란 무엇인가?

표상

감정

결론


3. 신경미학과 미학심리학

역사

용어

위상

전망


4. 예술은 미학 그 이상이다: 협소한 미학으로서의 신경미학

예술은 무엇이고 무엇을 위한 것인가?

감정 이론

안와전두피질과 감정값 평가

친화 대 매력

신경미학이 아니라 신경예술학


5. 생물미학과 미적 경로: 역동적인 인지적ㆍ문화적 관점

서론: ‘위대한 예술’을 넘어-있는 그대로의 미적 경험 탐구

미적 경로

미적 경로와 문화적 변화

표기법: 유용한 미학적 분석 틀

결론: 종합과 전망


6. 예술 및 미적 감상의 진화에 대한 가설 한정하기

인간 진화와 미적 생산에 대한 고고학적 증거

미적 선호의 신경 기반 진화

유전자와 문화의 산물

결론: 미적 선호의 진화를 위한 틀을 향하여


7. 시각예술의 신경심리학에 대한 전망

시각예술의 역설적 촉진

앞을 내다보며

마지막 고려사항

결론

감사의 말


8. 뇌와 예술: 분과학문들의 교차점에서 신경 단서 찾기

인류 진화에서 초기 예술의 출현

예술생물학

뇌 손상 예술가에게서 얻은 신경 단서

그림, 드로잉 그리고 뇌

시각예술의 색채

뇌 손상을 가진 음악예술가의 신경 단서

예술에서의 아름다움과 생물학

뇌 활동과 예술 미학

창의성, 재능, 기술에 대한 신경심리학적 고찰

결론


9. 시각 표상의 암시

빛과 눈

시각생리학

시각 현상

미학

결론


10. 인간 뇌와 음악적 소리

새로운 소리의 탐지

발화지각 대 음악지각

음악과 감정

결론


11. 문학적 독서의 신경미학

문학적임

전경화

감정이입과 몰입


12. 영상미학과 체화된 뇌

영화 경험과 뇌 구조

스토리텔링과 원시적 자기감정

PECMA 흐름과 정신적 삶의 시각 미학

뇌의 현실 상태, 평가 그리고 영화

뇌 구조와 영화미학


13. 예술의 즐거움에 대한 의식적 경험

미적 경험에서의 즐거움

감정 경험의 신경과학

핵심 정동과 미적 경험

미적 경험의 신경생물학

미적 경험의 즐거움에 관한 한 모형


14. 미적 즐거움의 근원: 처리 유창성과 판단, 신체, 뇌의 정동

처리 유창성 개념

높은 처리 유창성과 선호의 연관성

높은 처리 유창성과 정동의 신경 기초

전체 요약 및 결론


감사의 글

옮긴이의 말

참고문헌

찾아보기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