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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화과 : 나 방금 고래를 본 것 같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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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제목 : 나 방금 고래를 본 것 같아

전시 작가 : 무화과 

전시 일자 : 2017년 5월26일 – 6월 16일

전시 장소 :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 54길 16-9 1층 그리고(GRIGO)갤러리

 



[전시 서문]

 

‘물오라기'라는 단어가 맴돌았는데 그런 단어는 없다고 한다. 축축하게 젖은 해오라기깃털은 축축하게 젖은 해오라기 깃털일 뿐 물오라기라 부르지 않는다. 지금 본 것이 갯벌레인지 먹구렁이인지모르겠고 해양생물이든 육지생물이든 그들의 타고난 위장술에 대해 생각하다가 공중⌢ 부유⌢ 생물이라는 단어가 떠올랐는데 공중⌢떠돌이⌢생물이라고도불리는 그것이 우리를 지칭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했다.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단어를 쉴 새 없이 떠올리면서도, 물기 머금은 신체를 지표면으로부터 조금이라도 떼어놓으려 애쓰는 몸짓은 결국,제 몸집을 부풀려  다른개체들과 스스로를 구별짓는 구애행위에 가까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 머쓱해지기도 했다. 그러다가 숨거나드러내거나 숨겨지거나 드러내지거나 잡아먹거나 사랑을 하거나 잡아먹히거나 사랑을 나누거나하는 일은 의지와 상관없이 그저 운의 궤도를 따라 일어나는것이거나 벌어질 일이 벌어지는 것일 뿐이라는 생각에 초조해졌다. 보다 크고 깊고 빠르게 뜨거워지거나때로는 식어가기도 하는 어떤 흐름에 대해 생각이 미치게 될 때 쯤 눈으로 목격하고 손으로 움켜쥘 수 있는 것들을 찾아 발길을 재촉하는 수 밖에없다고 잠정적인 결론을 내렸다. 

 





[전시 기획안]

 

지금까지 무화과가 제작한 작업의 성격과 방침에 따르면, 복수 제작이 가능한 창작물을 정기적으로 출간 및 배포하는 것이 주된 활동 방식이다. 정기 간행물이라고 명명하는 것에서, 일정한 기간 내에 판매가 가능한 창작물이 발행되고 그 창작물은 가상의 공간(인터넷)혹은 우편을 통해서 그 종착지에 가닿게 되어 있다는 본질적인 특성을 예감할 수 있을 것

이다. 무화과는 이러한 일방적이면서 평면적인 성격이 3차원의 실제하는 공간에서 보여졌을 때의 새로운 가능성을 ‘전시' 라는 수단을 통해 탐색해보고자 한다.

전시의 형태로 목소리를 낼 작품 -무화과4호(제목 미정)- 은 서해의 수많은 섬들 중 하나인 굴업도를 배경으로 진행 된다. 우리는 이전의 작업을 진행해오면서 스스로 낯설고 고립된 장소에 처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고, 그곳에서 도시에서는 일상적으로 감각할 수 없는 차원의 감각을 한층 예리한 시선으로 체험/체감하고자 하는 막연한 속마음을 가지고 있다. 이 막연함, 불확실함,계획없음의 상태는 여행지를 임의적이고 즉흥적으로 선정하고, 벌어질 일들이 벌어지도록 내버려두는 식의 여행 방식과 긴밀하게 연관된다. 더불어 무화과가 작업 활동을 통해 지향하는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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