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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이 회화: 너를 위한 꽃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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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를 위한 꽃, 90.9x72.7cm, Oil on Canvas, 2020



이진이-너를 위한 꽃 


관람안내 


전시작가: 이진이

전시일정: 2020년 4월 15일- 2020년 5월 10일

전시장소: 통인화랑(문의:02-733-4867)

개관시간: (화-토)10:30AM- 6:30PM (일) 12:00PM-05:00PM (월요일 휴무)



전시내용 


이진이 작가는 사물을 관찰하고 자세히 묘사함으로써 회화적인 감동을 생생히 전달하고자 하는데 그 의미를 두었다. 특히 작가는 인간을 유한한 존재로 보았으며, 인간 주변의 대상들이 어떻게 순간성을 극복하고, 의미있는 존재로 표현되는지를 고민하였다. 작가는 작품에 등장하는 조형적 요소들에 상징적 의미를 표현함으로써 삶의 본질을 꿰뚫으려 하였다, 작가는 재료가 지니는 물성과 그 특징을 고려하기보다 인물이나 사물의 본질에 집중하고 이미지 속에 내재된 상징적 요소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또한 이진이 작가는 연출된 공간 설정을 통해 특정 대상들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의미뿐만 아니라 사물의 분위기를 전달하고, 작가는 특정 사물을 통하여 재현적이고 사실적인 그림을 그리기 보다는 하나의 존재를 통해 내밀한 심리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The Rose, 90.9x72.7cm, Oil on Canvas, 2020


작업의 특징과 방향

이진이


 본인의 작업과정은 애초에 사물을 관찰하고 자세히 묘사함으로써 회화적인 감동을 생생히 전달하고자 하는데 그 의미를 두었다. 그러나 이후 대상의 이면을 통해 드러나는 인간 내면의 모습과 욕망, 그리고 그들의 현존을 표현하는 것으로 관심이 전이 되는 과정을 거친다.


 특히 찰나적이고 유한한 존재로서의 인간과 그 주변의 대상들이 어떻게 순간성을 극복하고 더 이상 허무의 대상이 아닌 의미 있는 존재로 표현되어질 수 있는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여 왔다. 그것은 종국적으로는 이러한 유한의 존재인 인간의 숙명을 단지 허무의 대상이 아닌, 삶의 본질을 꿰뚫는 핵심으로서의 ‘절대성’을 지닌 존재로서 그 가치를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로 인해 색채, 화면의 구성과 질감 등과 같은 조형적 요소들을 고민하는 것에서 나아가 작품에 등장하는 각 인물이나 대상들에게 여러 가지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이로써 삶과 죽음의 이중적 이미지와 내재 된 욕망들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재료의 활용에 있어서는 유화 재료 본연의 텍스처(texture)를 강조하는 표현보다 한정된 몇 가지 색만을 활용하여 붓 터치를 최대한 드러나지 않도록 자제하였다. 그 결과 재료가 지니는 물성과 그 특징에 매료되기 보다는 인물이나 사물의 형상에 더욱 집중 할 수 있었으며 이미지 속에 내재된 상징적 요소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다. 


 또 한 가지는 연출 된 공간 설정을 통해 특정 대상들을 여러 가지 의미를 담아내는 도구로써 활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부분으로서의 인체나 손의 표정, 주인의 체취를 담고 있는 여러 사물들, 그들이 머물렀던 실내 공간 등이 그것이다.


 결론적으로 본인은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주어지는 삶과 죽음 그리고 그로 인해 담을 수 있는 여러 함의와 욕망의 이미지들을 화면에서 제시되는 몇몇 대상들 즉, 인물과 그 주변 사물들의 표현을 통해 작품 속에 구현하고자 한다. 그리고 작품은 그 모든 것들의 유기적인 결합의 결과물로서 모든 상징의 총합 이상의 의미를 전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Last Summer-8월, 53.0x45.5cm, Oil on Canvas, 2018



사라지면서도 영원한 것들
박영택 (경기대교수, 미술평론가)

재현이란 묘사, 상징, 구성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어떤 대상의 현존을 전제로, 그것을 다시 보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동시에 재현이란 단어에는 ‘다시 나타나다 혹은 다시 보여주다’라는 뜻도 내재되어 있다. 즉 재현이라는 말에는 현상에 대한 부정, 그리고 현상 뒤의 어떤 실체나 본질에 대한 믿음 등이 내포되어 있다. 흔히 재현적 회화는 보이는 외계의 대상을 극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데서 출발하는 것으로만 안다. 그러나 그것이 단지 대상의 모방으로만 귀결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그림으로 보여 지는 것은 화면 밖의 사물과 유사한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거기서 출발하여 더 멀리 가는 일이다. 조형적 재현이 유사를 내포할 수 있지만 그러나 닮았다는 것이 전적으로 재현으로만 귀착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이진이의 근작은 매우 사실적인 그림이지만 그렇다고 특정 대상을 재현, 묘사하는 것이 목적인 것 같지는 않다. 작가는 “아주 평범한, 그냥 흘러가버려 의식되지도 않는 일상의 한 순간을 고전적 회화의 방식으로 견고하게 성립시켜 보고 싶었다” 고 말한다. 

그림은 정교하면서도 현실감이 부재한 듯한 분위기, 이상한 공허감으로 가득 채워져 있는데 납작한 캔버스의 평면성을 강조하며 균질하게 바른 붓질, 현실적이면서도 어딘지 비현실감이 감도는 색채, 무척 사실적이면서도 디자인적인 구성 등으로 채워져 있다. 이 한정된 몇 가지 색의 구사와, 붓 터치와 물감의 물성이 억제된 화면 처리는 오로지 화면 안에 자리하고 있는 특정 형상에만 주목하도록 시선을 유인하는 장치가 되고 있다. 

또한 컵은 마치 인격적인 존재나 몸을 지닌 인간의 몸처럼 직립해있다. 번지고 퍼진 커피의 얼룩은 커피와 함께 한 짧은 시간, 생의 이력 또한 불현듯 암시하는 통로가 되고 있다. 그러니 작가는 단지 컵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의인화된 컵이자 사후적 결과물로서의 컵의 존재를 통해 고독하고 내밀한 심리의 지도를 그리고자 한다. 

동일한 맥락에서 단순하고 적조하게 처리된 배경을 뒤로 하고 많은 부위를 차지하지 않는 나비, 달, 깃털 등의 물체들이 눈에 띈다. 작가는 자신과 관계 맺고 있는 특정 사물들을 재현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그 사물들은 인간을 대신하는 일련의 상징적인 도상이고 매개물이 된다. 유한성, 일회성이란 숙명 안에서도 한 개체로서의 실존성, 존엄성을 내세우며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다는 역설이 자리한다. 차분한 응시와 담담한 마음의 경지가 빚어낸 풍경이다. 



너와 함께-새벽, 162.2x130.3cm, Oil on Canvas, 2019


이진이 李眞伊 Lee, Jean-Ey

학력
2015  부산대학교 대학원 미술학박사 
1996  부산대학교 대학원 미술학석사 
1992  부산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서양화 전공 졸업

개인전
2019 A Few Stills (청화랑/서울)
2017 Had Coffee (미광화랑/부산)
2017 너와 함께 (안국약품 갤러리AG/서울)
2016 Something else (갤러리아쉬서래/서울)
2015 너를 사랑해 (자작나무 갤러리/서울)
2014 Something else for Desire (부산대학교 아트센터/부산)
2014 For Some (미광화랑/부산)
2013 부산공간화랑 (부산)
2011 Gallery 604 (부산)
2010 미광화랑 (부산)
2008 서가의 몽상 (조부경 갤러리/부산)
2007 미광화랑 (부산)
2007 공 갤러리 (서울)
2003 부산공간화랑 (부산) 
2001 전경숙 갤러리 (부산)
1996 부산대학교 미술관 전시실 (부산)

단체전
2019 돼지 날다 (갤러리 화인/ 부산)
2018 봉생문화30주년기념 2018봉생문화상 전시부문 수상자전
      (정의화기념관 和갤러리/부산)
      부산미술 횡단면을 보다 (금정문화회관/부산)
      Magic World (경남문화예술회관 제2전시실/진주)
2017 11가지 즐거움전 (청화랑/서울)
      젊은 시각 새로운 시선 1999-2017:인식적 지도 그리기
      (부산시립미술관 3층/부산)
      제9회 행복한 나들이전 (동래문화회관/부산)
      2017 교학상장전 (부산대학교 아트센터/부산)
2016 <九人會>전(INDIPRESS/부산)
      제8회 봉전회전 (해운아트 갤러리)
      2016 한중 현대미술 교류전 (석당미술관 제1-2전시실/부산)
      도시의 삶 인물 (TL갤러리/부산)
      제36회 부산미술제 (부산미술협회 부산문회회관 대전시실)
      교학상장전 (부산대학교 아트센터/부산)
      그림으로 공감하다 (갤러리 루카스/순천)
      100人100色전 (해운아트 갤러리/부산)
      사랑의 실천전 (부산대학교 아트센터/부산)
      새벽벌 70성상을 품다 (부산대학교 아트센터/부산)
      위대한 일상 (부산시립미술관 3층 소전시실/부산)
      U-TOPIA:패트런의 꿈 (부산시립미술관 3층 대전시실/부산)
2015 소울아트스페이스 개관10주년 기념전-사물을 보는 7개의 눈
      (소울아트스페이스/부산)
      춘점추선 드로잉전 (갤러리 아쉬/경기도 헤이리)
      신소장품2014 Part-2(부산시립미술관/부산)
      새벽벌전 (부산시청전시실/부산)
      의자를 짓는다[짓는 의자] 출판기념 초대전 (보따리170/부산)
      아트∙ 인더∙ 파크 Art in the park (부산시민공원미로전시실/부산)
2014 행복한 나들이전 (해운대문화회관/부산)
      통영, 부산 이음전 (벽촌아트갤러리/부산)
      미르네전 (해오름갤러리/부산)
2012 김해 인물열전-김해를 빛낸 예술가 (김해문화의 전당/김해)등
       그림과 바다-현대미술5인전 (미광화랑/부산) 
      다시 만난, 봄 (용두산 미술관/부산)
      부산대 발전기금마련전 (부산대 아트센터/부산)
2011 이 봄, 집안으로 그림을 초대하다 (수화랑/대구) 
2010 본능의 진화-부산비엔날레 연계 전 (아트펙토리 인 다대포/부산)
      Local Wave 2010 (아트펙토리/경기도 헤이리)
      Triangle 2010 (맥화랑/부산)
2009 꿈을 선물하다 (조부경 갤러리/부산))
      10만원대 그림전 (맥화랑/부산)
2008 한국-중국 현대미술작품전 (부산문화회관/부산)
      반디 구출작전 (대안공간 반디/부산)
2007 Explore전 (부산현대작가회, 부산자연사박물관/부산)
      Insight Outsight (가나아트/부산)
      색다른 시각 색다른 경험 (수원미술전시관/수원)
      대안공간 반디 다시열기, 목욕탕 프로젝트 (대안공간 반디/부산)
      민들레Gallery 개관전 (민들레 갤러리/부산)
2006 우리 시대의 얼굴전 (김해문화의전당 윤슬미술관/김해)
      대한민국 청년 비엔날레 (대구문화예술회관/대구)
      부산비엔날레 리빙 퍼니처 (부산해운대해수욕장 파빌론)
      그림과 바다전 (미광화랑/부산)
      Another전 (부산현대작가회 정기전, 부산시청 전시실/부산)
      How much? (Art in Ori/부산)
2005 부산 형상미술의 새로운 세대전 (대안공간 반디/부산)
      Young Artist Network (대구문화예술회관/대구)
      오아시스를 만나다 (롯데화랑 여름특별기획초대/부산)
      회를 뜨다 (마린갤러리/부산)
2004 한 집 한 그림 걸기 여름 미술축제 (거제문화예술회관/거제)
      기억과 기록 (부산광역시청전시실/부산)
      겨자씨의 외출 (피카소화랑/부산)
2003 부산현대작가회 <3차원 전> (열린화랑/부산) 
2002 영남, 호남 그리고 충청전 (대전시립미술관/대전)
      부산현대작가회 정기전 (부산시청전시실/부산)
2001 젊은 시각 새로운 시선 (부산시립미술관/부산) 
      부산현대작가회 정기전 (부산문화회관)
2000 독립미술제 2000 (가야미술관/부산)
      부산현대작가회 <9시뉴스> (롯데화랑/부산)
1999 일상적 담론을 벗어나서 (부산시립 용두산미술관/부산)
      KBS 개국 64 주년 기념 초대전 (KBS홀 전시관/부산)
      한국현대미술 중심의 이동전 (한국문화예술진흥원/서울)
      지금 몇 시? (부산문화회관/부산)
      뒷모습전 (대안공간 섬/부산)
1998 부산 현대작가회 창립전 <겨자씨의 연대> (스페이스 월드/부산)
1997 오늘의 지역작가전 (금호미술관/서울)
1996 대한민국청년비엔날레 (대구문화예술회관/대구)
1994 미술세계대상전 수상작가초대전 (경인미술관/서울)
그 외 다수의 단체전 및 기획초대전

아트 페어
2019 KIAF 2019 (COEX Hall A & B)
      BAMA2019 (제8회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BEXCO/부산)
2018 BAMA2018 (제7회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BEXCO/부산)
      제36회 화랑미술제 (COEX Hall D/서울)
2017 BAMA2017 (제6회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BEXCO/부산)
      GIAF2017 (2017 경남국제아트페어 창원컨벤션센터 제 1, 2전시장/창원)
      제35회 화랑미술제 (COEX Hall C1/서울)
2016 대구아트페어 2016 (EXCO/대구)
      ART BUSAN 2016 (BEXCO제1전시장/부산)
      BAMA2016 (제5회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BEXCO/부산)
2015 C.A.R.2015 Contaemporary Art Ruhr 2015 (Red Dot Design Museum/
      Essen, Germany) 
      KIAF 2015 (COEX Hall A&B/서울)
      제6회 ART GWANGJU 2015 (김대중컨벤션센터 1&2관/광주) 
      GIAF 경남국제아트페어 2015 (창원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창원)
      ART BUSAN 2015 (BEXCO 제2전시장/부산) 
      BAMA 2015 (BEXCO/부산)
      제33회 화랑미술제 (COEX/서울)
2014 BAMA 2014 (BEXCO/부산)
2013 ARTSHOW BUSAN 2013 (BEXCO 제2전시장/부산) 
2012 BAMA 2012 (제1회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센텀호텔/부산)
2011 대구아트페어 (EXCO/대구)
2009 KCAF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서울)
      봉산아트페어 (EXCO/대구)
      아트대구2009 (EXCO/대구)
      대구아트페어 (EXCO/대구)
2006 롯데아트페어 (롯데 화랑/부산)

수상
2015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술상 수상(박사학위논문「일상에 내재된 무의식과 욕망의 시선에 관한 연구」, 2014)
2014  제 26 회 봉생문화상 수상 (봉생문화재단)
2002  제 13 회 부산청년미술상 수상 (부산공간화랑)
1994  제  5 회 미술세계대상전 특선 (월간미술세계)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부산시립미술관, 경남도립미술관, 김해문화의 전당, 부산시청, 부산대학교병원, 미래로여성병원, 맘스여성병원, 하나산부인과병원

현재 한국미술협회회원, 부산미술협회회원, 부산대학교, 동서대학교 출강



꽃과 카요, 130.3x97.0cm, Oil on Canvas,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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