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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문드 드 발 : their bright tra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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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이미지 : their bright traces, 2021, Aluminum, glass, wood, gold leaf, liquid china clay, 
charcoal, and graphite, 73 x 72 x 222 cm, ⓒ Edmund de Waal. Courtesy Gagosian. 
Photo: Stephen White 


에드문드 드 발 : their bright traces


■ 전시개요

전  시  명    Edmund de Waal 개인전, 《their bright traces》
장        소   가나아트센터 (서울시 종로구 평창 30길 28)
                  가나아트 나인원 (서울시 용산구 한남대로91)
일         시  2022. 3. 9. (수) – 2022. 4. 3. (일) (총 26일간)
출 품 작 품  조각 35점



■ 전시소개

가나아트, 세계적인 작가 에드문드 드 발의 한국 첫 개인전 개최

에드문드 드 발은 수공으로 만든 불규칙한 형태의 도자들을 시적(詩的)으로 배열한 
설치 작품으로 현대미술의 새로운 장르를 열어,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 
빅토리아 앤 알버트 미술관, 빈 미술사 박물관, 영국 박물관, 그리고 프릭 컬렉션 등의 주요 미술관에 전시, 소장
 
가나아트는 작은 도자에서부터 거대한 설치 미술에 이르기까지 도자의 다양한 한계를 실험함으로써 현대 도예사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는 영국 작가, 에드문드 드 발(Edmund de Waal, b. 1964)의 개인전, 《their bright traces》를 개최한다. 에드문드 드 발은 수공으로 만든 불규칙한 형태의 도자들을 시적(詩的)으로 배열한 설치 작품으로, 디아스포라(Diaspora), 재료의 물질성, 사물에 담긴 인류의 역사와 기억 등의 주제를 시각화한다. 도예를 넘어 장소특정성을 고려한 설치 작품으로 현대미술의 새로운 장르를 연 그의 작품은 그 가치를 인정받아,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빅토리아 앤 알버트 박물관(Victoria & Albert Museum), 빈 미술사 박물관(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영국 박물관(British Museum, London), 그리고 프릭 컬렉션(the Frick Collection, New York) 등의 세계 유수의 미술관에 전시, 소장되고 있다. 2022년 3월 9일부터 4월 3일까지 가나아트센터와 가나아트 나인원에서 열리는 본 전시는 에드문드 드 발의 한국 첫 개인전으로, 가나아트는 2013년부터 2021년까지의 그의 작업을 망라함으로써 동시대 미술사의 중요한 한 축을 차지하고 있는 현대미술가의 작품을 실견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사물은 어떻게 기억을 구체화하는가, 특히 이를 통해 어떻게 기억을 붙잡아 둘 수 있는가가 나에게 있어 진정한 문제이다”

에드문드 드 발은 저명한 영국 도예가 제프리 휘팅(Geoffrey Whiting, 1919-1988)의 견습생으로서 영국 도자를, 메지로 도자 공방(Mejiro Ceramics studio, 도쿄)에서는 일본 도자를 수련하고 동서양의 특징을 한데 결합한 독자적인 현대 도자를 제작했다. 그의 작품은 여러 개의 도자를 유리 진열장에 배열하는 형태가 특징으로, 이는 그가 어린 시절부터 매혹되었던 수집의 역사와 궤를 같이 한다. 그는 7살 무렵 첫 번째 장식장을 얻게 되었던 일을 여전히 생생하게 기억한다. 대성당의 도서관에서 버려진 마호가니 장을 얻게 된 그는 장식장에 뼈, 조개껍데기, 동전 등과 같은 수집품들을 모으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러한 수집광적 면모는 그가 진외종조부인 이기 레오 에프루시(Ignaz Leo Karl Ephrussi, 1906-1994)로부터 네츠케(根付) 컬렉션을 물려받으면서부터 그만의 독창적인 작업방식을 구축하는 데 일조하게 된다. 네츠케는 나무, 금속, 상아 등을 세공하여 만든 일본 전통의 조각으로, 그 중에서도 호박색 눈을 가진 토끼 조각상은 그를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로 만들어준 책인 『The Hare with Amber Eyes: A Hidden Inheritance』(2010)의 영감을 제공한다. 이 책은 작가의 가족이 겪었던 일에 대한 일종의 회고록으로, 유럽에서 번창했던 유대인 은행 가문이 2차 세계대전과 나치 독일 하에서 작은 조각품인 네츠케 컬렉션을 제외하고는 모든 것을 잃어야 했던 상실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가족이 겪었던 역사와 수집에 대한 어린 시절부터의 일종의 집착, 그리고 도자에 대한 지대한 관심은 그로 하여금 새로운 형태의 도자 미술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다. 

“두 오브제 사이의 간극에서 엄청난 아름다움을 발견하곤 합니다. 
내게 있어서는 엄청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아름다움이죠 … 비록 모든 것이 단일의 것에서 시작할지라도, 
하나 옆에 또 하나(one thing next to another)를 놓고, 
그 사이의 간극을 탐구하기 시작한 것은 내게 있어 완전한 깨달음의 순간이었습니다”

베스트셀러 작가인 만큼 탁월한 문장가이기도 한 에드문드는 도자의 제작과 배치를 시의 한 형태로 이해하고, 마치 단어를 배열하듯 이를 시적으로 배치하여 때로는 조각 작품을, 때로는 공간을 압도하는 설치 작품을 제작한다. 오브제를 배치하는 과정에 있어 그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간극(interstice)이다. 그의 작품 속 도자 오브제들은 나름의 리듬감을 가지고 배열되어 있다. 여기서 그는 “하나 옆에 또 하나”라는 표현을 쓰는데, 이는 미니멀리즘 미술을 대표하는 도널드 저드(1928-1994)의 유명한 경구인 “하나 뒤에 또 하나(one thing after another)”를 연상시킨다. 대량복제 시대의 상품의 생산방식을 빌리고, 산업 재료를 사용하여 기존의 예술이 지닌 ‘저자성’, ‘장인 정신’ 등의 관념을 혁파한 저드는 반복적인 배열을 통해 사물 그 자체, 즉 즉물주의(literalism)의 극단을 추구했다. 본 전시에 출품되는 <tehillim>(2018), <letters to Lord Chandos>(2021)과 같은 에드문드의 작품 역시 사각형의 입체를 수직 또는 수평으로 반복적으로 배열한다는 점에서, 미니멀리즘 조각과 그 외양에 있어 닮아 있다. 하지만 물레를 돌려 모든 도자 그릇을 직접 만드는 그에게 있어 장인 정신을 배제하기란 어려울 뿐 아니라, 기계로 제작한 듯한 외관의 미니멀리즘 조각과는 달리 그의 작품에는 작가의 손길이 그대로 담겨있다. 또한 배열된 오브제 간의 관계성, 그리고 그것이 놓인 장소의 역사를 담아낸 에드문드의 작품은 사물의 반복을 통해 상품과 미술의 유사성을 강조했던 미니멀리즘 조각과는 차별화된다. 

젊은 도예가였던 시절, 물레 앞의 벽면에 조선 시대 초기에 만들어진 사발의 사진을 붙였던 작가는 
한국에서의 첫 전시를 준비하며 그가 작가로서 도달할 수 없을 것만 같던 힘과 자유가 담긴 
꾸밈없는 조선의 사발 그릇을 떠올렸다. 

《their bright traces》라는 전시의 제목은 라이너 마리아 릴케(Rainer Maria Rilke, 1875-1926)의 『오르페우스에게 바치는 소네트』(1923) 중 한 편에서 따온 것이다. 기억의 선명한 흔적들을 뜻하는 이 시구를 한국에서의 첫 전시 제목으로 결정하며, 그는 아름답고 꾸밈없는 조선의 사발 그릇을 떠올렸다고 한다. 작가는 젊은 도예가였던 시절, 물레 앞의 벽면에 조선 시대 초기에 만들어진 밥그릇의 사진이 들어있는 엽서를 붙였다. 투박하지만 작가로서 도달할 수 없을 것만 같던 힘과 자유가 담겼던 그 사발에 대한 기억을 그는 도예가로서의 삶에서 오래도록 선명하게 붙잡고 있었노라 말한다. 그렇기에 그는 미술계에 큰 반향을 불러왔던 주요 전시들에 전시되었던 작품들과 한국에서의 첫 개인전을 위해 제작한 신작으로 전시를 준비했다. 또한 본 전시의 출품작은 릴케의 시구에서 전시 제목을 차용하였듯, 그의 영감의 주요한 원천이 되는 다채로운 예술 장르를 참조한 결과물이기도 하다. 작가는 이번 전시가 “릴케와 파울 첼란(Paul Celan)의 시, 존 케이지(John Cage)의 음악, 시편, 호프만스탈(Hugo von Hofmanstahl)의 글과 로버트 버튼(Robert Burton)의 멜랑콜리에 대한 응답”이라고 전해왔다. 그들이 남긴 문장, 이미지, 운율이 그의 내면에서 메아리쳐 작품으로 승화되었듯, 그가 지녀온 선명한 기억의 흔적이 만들어낸 이제까지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는 이번 전시가 한국 관객들의 마음에도 잊히지 않을 흔적으로 남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ir bright traces, 2021
Aluminum, glass, wood, gold leaf, liquid china clay, charcoal, and graphite, 73 x 72 x 222 cm
ⓒ Edmund de Waal. Courtesy Gagosian. 
Photo: Stephen White


 
Sunday Morning, 2021
Porcelain, gold, aluminum, wood, and glass
90 x 70 x 31 cm
ⓒ Edmund de Waal. Courtesy Gagosian. 
Photo: Betty Jaresova


 
Ryōan-ji (for John Cage), III, 2017
Porcelain, gold, alabaster, and aluminium
44.9 x 44.9 x 20 cm
ⓒ Edmund de Waal. Courtesy Gagosian. Photo: Mike Bruce


a brief discourse (for Sir Thomas Browne), 2021
Porcelain, gold, lead, wood, and glass
82.5 x 120 x 20 cm
ⓒ Edmund de Waal. Courtesy Gagosian. 
Photo: Betty Jaresova


 
winter pot (A11), 2020
porcelain, lead, gold and yellow ochre pigment
21 x 14.4 cm
ⓒ Edmund de Waal. Courtesy Gagosian. 
Photo: Betty Jaresova



■ 작가노트

사십 년 전, 내가 젊은 도예가였던 시절, 물레 앞 벽면 위쪽에 엽서 한 장을 붙여놓았었다. 조선 시대 초기에 만들어진 단조로운 색상의 밥그릇을 촬영한 사진이었다. 살짝 휘어 있는 사발 가장자리의 선이 마치 일렁이는 물결처럼 보였다. 그 사발에는 내가 결코 만들어낼 수 없을 것만 같은 힘과 자유가 담겨 있는 듯했다. 

시간이 흘러, 드디어 한국에서 나의 작업을 선보인다. 

도자기를 만들기 위해 물레 앞에 앉는다. 물레는 낮고 나는 키가 크므로 몸을 구부려야 한다. 왼편에는 도토(陶土) 덩어리가, 오른편에는 건조 선반이 높게 쌓여 있다. 내 앞에는 물 한 바가지, 스펀지, 칼, 손도끼 모양의 대나무 살이 놓여 있고, 무릎 위에는 손을 닦을 천이 있다. 음악도 흐른다. 나는 흙덩이 하나를 집어 물레의 한가운데에 던져 올린다. 어제처럼, 또 내일처럼, 오늘도 나는 원통의 병보다 큰 것을 만들지는 않는다. 간신히 그릇의 모양새를 갖춘, 러프한 스케치에 더 가까운 이 도자기의 안쪽과 곧은 옆면에는 내 손자국이 살짝 남고 인장이 찍힌다. 수없이 반복되는 팔과 손목, 손의 움직임을 통해 나는 공간이 담긴 도자기 연작을 만들고 있다. 이러한 각각의 그릇은 하나의 숨결이고, 나는 시간의 흐름을 세어간다. 

뒤돌아보면 아직 덜 마른 도자 그릇들이 선반에 놓여 있다. 그릇들은 부드럽게 반짝인다. 나는 스스로 묻는다. 어떤 이야기를 할까? 이야기할 것은 무엇이며, 그렇지 않은 것은 또 무엇인가? 어떤 것을 집어 들어 어디에 내려놓을 것인가? 이번 전시에는 릴케(Rainer Maria Rilke)와 파울 첼란(Paul Celan)의 시, 존 케이지(John Cage)의 음악, 시편, 호프만스탈(Hugo von Hofmanstahl)의 글과 로버트 버튼(Robert Burton)의 멜랑콜리에 대한 응답이 담겼다. 특정한 이미지와 문장, 또는 음악적 운율이 오랫동안 당신의 내면 깊숙이 자리한 채 메아리칠 것이다. 

다른 울림들도 있다. 뉴욕의 프릭 컬렉션(Frick Collection)의 걸작과 나란히 전시한 작품들과 베네치아의 한 유대교 회당에 놓였던 작품들이다. 세계를 돌아다닌 이 작품들은 머물렀던 장소들에 대한 기억을 품고 있다.

완성된 도자기들을 가마에서 막 꺼내 줄지어 모아 놓는다. 유약을 입혀 불에 구운 도자기는 바닥 면이 거칠다. 아직 길들지 않은 도자기들은 서서히 안정을 찾아간다. 가마에서 꺼내어 온기가 가시지 않은 도자기들은 유약과 어우러지면서 한두 시간 정도 소리를 낸다. 마치 세상에 설 자리를 찾지 못한 듯이 보인다. 가마 작업실 탁자 위에 놓여 있는 그들의 모습에서, 우연적으로 일어나는 에너지를 발견하게 된다. 가장자리가 층을 이루듯 겹쳐진 사발들과 옹기종기 모여 있는 항아리 세 식구들이 구절의 시작을 떠올리게 한다. 

이 도자기들은 아직 놓일 자리가 없다. 물건은 그들이 있을 곳, 말하자면 일종의 쉼터가 필요하다. 그래서 나는 제각각의 도자기들이 불안한 균형을 찾을 때까지 있을 만한 장소, 이를테면 그림자 짙은 선반과 같이 이들을 쌓거나 놓을 수 있는 곳을 생각해본다. 어떤 유리장은 단어들을 위한 지면(紙面)과도 같다. 생각이나 구름처럼 도자기들을 허공에 붙들어 둔다. 멈춤 없이 고요하다. 
『오르페우스에게 바치는 소네트』 중 한 편에서 릴케는 기억의 ‘선명한 흔적들’에 대해 썼다. 이 시를 읽을 때면 아름답고 꾸밈없는 조선의 사발이 떠오른다. 도예가로서의 삶에서 나는 오랫동안 이 선명한 흔적들을 붙잡고 있었던 것이 아닐까.

에드문드 드 발
2022년 2월 3일



■ 작가약력

Edmund de Waal 

Born in 1964, Nottingham, England. 
Lives and works in London, England. 

2002 Senior Research Fellow in Ceramics, University of Westminster, London, England. 
1992 Post-graduate Diploma, Japanese Language, University of Sheffield, Sheffield, England. 
1983 BA Honors, English Literature, Trinity Hall, University of Cambridge, Cambridge, England. 
1981–83 Apprenticeship with Geoffrey Whiting.

Selected Solo Exhibitions 
2022 their bright traces, Gana Art Center, Gana Art Nineone, Seoul, Korea. 
2021 The Hare With Amber Eyes, Jewish Museum, New York, NY. 
                Letters à Camondo, Musée Nissim de Camondo, Paris, France. 
2020 Edmund de Waal : some winter pots, Gagosian, Davies Street, London, England. 
              cold mountain clay, Gagosian, Hong Kong. 
              Edmund de Waal: tacet, New Art Centre, Salisbury, England. 
2019 library of exile, Japanisches Palais, Dresden, Germany; traveled to the British Museum, London, England. 
              Elective Affinities, The Frick Collection, New York, NY. 
              psalm, Canton Scuola and Ateneo Veneto, Venice, Italy. 
              breath, Ivorypress, Madrid, Spain. 
2018 the poems of our climate, Gagosian, San Francisco, CA. 
              – one way or other –, Schindler House, Los Angeles, CA. 
              Edmund de Waal : Early work – vessels from the Rosenheimer Collection, New Art Centre, Wiltshire, England. 
              white island, Museum of Contemporary Art, Ibiza, Spain. 
2017 Edmund de Waal: Lettres de Londres, Espace Muraille, Geneva, Switzerland. 
2016 During the Night (Curated by Edmund de Waal),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Austria. 
              Irrkunst, Max Hetzler gallery, Berlin, Germany. 
              Edmund de Waal: ten thousand things, Gagosian, Beverly Hills, CA. 
2015 The lost and the found: work from Orkney, New Art Centre, Salisbury, England. 
              wavespeech (with David Ward), Pier Arts Centre, Stromness, Scotland. 
2014 Atmosphere, Turner Contemporary, Margate, England. 
              Lichtzwang, Theseus Temple, organized by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Austria. 
              Edmund de Waal: Atmosphere, Turner Contemporary, Margate, England. 
              Another Hour, Southwark Cathedral, London, England. 
2013 On White: Porcelain Stories from the Fitzwilliam, University of Cambridge, 
              Fitzwilliam Museum, Cambridge, England. 
              Edmund de Waal: Atemwende, Gagosian, 980 Madison Ave. New York, NY. 
2012 A Thousand Hours, Alan Cristea Gallery, London, England. 
              A Local History, Alison Richard Building, University of Cambridge, Cambridge, England. 
              Edmund de Waal at Waddesdon, Waddesdon Manor, Buckinghamshire, England. 
2010 From Zero, Alan Cristea Gallery, London, England. 
              Water-Shed, Leamington Spa Art Gallery and Museum, Leamington Spa, England. 
              Night Work, New Art Centre, Roche Courte, Wiltshire, England. 
2009 Signs & Wonders, Victoria & Albert Museum, London, England. 
              Very Moveable Things: an Intervention, Cheltenham Art Gallery, Gloucestershire, England. 
2007 Edmund de Waal, Kettle’s Yard, Cambridge, and Middlesbrough Institute of Modern Art, Middlesbrough, England. 
              A Sounding Line, Chatsworth, Derbyshire, England. 
2006 Vessel, perhaps, Millgate Museum, Newark, England. 
2005 House for an Art Lover, Blackwell House, Cumbria, England. 
              Arcanum, National Museums and Galleries of Wales, Cardiff, Wales. 
2004 Galleri Noerby, Copenhagen, Denmark. 
              Porcelain Room, Kunst Industri Museet, Copenhagen, Denmark. 
              Edmund de Waal, New Art Centre, Roche Court, Salisbury, England. 
2003 Contemporary Applied Arts, London, England. 
2002 Porcelain Room, Geffrye Museum, London, England. 
              A Long Line West, Egg, London, England. 
2001 Ceramic Rooms, Geffrye Museum, London, England. 
1999 Modern House, High Cross House, Dartington Hall, Devon, England. 
1997 Scottish Gallery, Edinburgh, Scotland. 
              Garth Clark Gallery, New York, NY.
1996 Galerie Heller, Heidelberg, Germany. 
              Galerie Besson, London, England.

Selected Group Exhibitions 
2021 Masterpieces in Miniature, Pallant House Gallery, Chichester, England. 
2020 Duino Elegies, Gagosian, 980 Madison Ave. New York, NY. 
              Blanc sur Blanc, Gagosian, Paris, France. 
2017 Edmund de Waal / Giorgio Morandi, Artipelag, Gustavsberg, Sweden. 
2016 Artificial Realities, East Wing Biennial, The Courtauld Institute of Art, London, England. 
              Generosity: On the Art of Giving, Kinsky Palace, Prague, Czech Republic. 
              Seeing Round Corners, Turner Contemporary, Margate, England. 
              La Mia Ceramica, Max Hetzler Gallery, Paris, France. 
              Found, Foundling Museum, London, England. 
              Kneaded Knowledge: The Language of Ceramics, Universalmuseum Joanneum, Graz, Austria. 
2015 Modern Japanese Design, Manchester Art Gallery, Manchester, England. 
              CERAMIX, Bonnefantenmuseum, Maastricht, Netherlands. 
              white: a project by Edmund de Waal, Royal Academy, London, England. 
              Chromophobia, Gagosian, Geneva, Switzerland. 
2014 Newfoundland (with Romilly Saumarez Smith), de Waal Studio, West Norwood London, England. 
              Then and Now, Max Hetzler Gallery, Berlin, Germany. 
2011 Interloqui, Galleria Caterina Tongon Arte Contemporanea, Venice, Italy. 
              Summer Exhibition, Royal Academy of Arts, London, England. 
2010 The Artists’ House, New Art Centre, Roche Court, Salisbury, England. 
              Eleven, Alan Cristea Gallery, London, England. 
2009 Kettle’s Yard at Tate, Tate Britain, London, England. 
2008 Inside/Outside, New Art Centre, Roche Court, Salisbury, England. 
2007 The Long View, New Art Centre, Roche Court, Salisbury, England. 
              Ingleby Gallery, Edinburgh, Scotland. 
2006 Still Life, New Art Centre, Roche Court, Salisbury, England. 
2005 Transformations: Language of Craft, National Gallery of Australia, Canberra, Australia.
              Galerie Heller, Heidelberg, Germany. 
              Faenza Ceramic Biennale, Faenza, Italy. 
2004 A Secret History of Clay, Tate Liverpool, England. 
2003 World Ceramic Exposition, Icheon, Korea. 
              What is Craft? The Hub at The National Centre for Craft and Design, Sleaford, England, opening exhibition, 
              piece selected by Sir Nicholas Serota. 
              White, Ingleby Gallery, Edinburgh, Scotland. 
              Masterpieces of European Decorative Art, Fondazione per il Libro la Cultura, Turin, Italy. 
2002 Ceramic Modernism, The Gardiner Museum of Ceramic Art, Toronto, Canada. 
2001 Sotheby’s, New York, NY. 
              British Council, Tokyo, Japan. 
              Galerie Ortilles-Foulcalt, Paris, France. 
              Jerwood Prize for Ceramics, Crafts Council, London, England. 
              British Ceramics, The Clay Studio, Philadelphia, PA. 
              Galleri Noerby, Copenhagen, Denmark. 
2000 Color and Fire,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Los Angeles, CA. 
              British Ceramics, Keramikmuseum, Grimmerhus, Denmark. 
1999 Ceramics and the Memory of Architecture, Galerie Heller, Heidelberg, Germany. 
              The New White, Victoria & Albert Museum, London, England. 
1998 Objects of our Time, American Craft Museum, New York, NY. 
              British Porcelain, Anton Gallery, Washington, D.C. 
1997 International Porcelain, Loes & Grenier Gallery, Deventer, Holland. 
              Time for Tea, British Council Tour, Brazil.

Selected Awards, Grants and Honors 
2015 Donald Windham-Sandy M. Campbell Literature Prize. 
2011– Trustee of the Victoria & Albert Museum, London, England. 
2011 Officer of the Most Excellent Order of the British Empire (OBE) for services to art. 
2010 Costa Book Award for Biography. 
              New Writer of the Year Award from the Galaxy National Book Award. 
              Society of Literature Ondaatje Prize. 
              Independent Booksellers Book Prize. 
2009 Honorary Fellow, Trinity Hall, Cambridge, England.
2003 Silver Medal, World Ceramics Exposition, Icheon, Korea. 
2004–11 Professor of Ceramics, University of Westminster, London, England. 
1998 British Council Award. 
1996 London Arts Board Individual Artist Award. 
              Fellow of Royal Society of Arts. 
1991–93 Daiwa Anglo-Japanese Foundation Scholarship.

Public Collections 
Ashmolean Museum, Oxford, England. 
Banque Paribas, London, England. 
Birmingham Museum and Art Gallery, Birmingham, England. 
British Council, London, England. 
Cartwright Hall, Bradford, England. 
Contemporary Arts Society, London, England. 
Crafts Council, London, England. 
Crafts Study Centre, Farnham, England. 
Dimensional, London, England. 
Fidelity, London, England. 
Fidelity, Luxembourg. 
Fitzwilliam Museum, Cambridge, England. 
Geffrye Museum, London, England. 
Heythrop College, London, England. 
IBM Collection, Copenhagen, Denmark. 
Ismay Collection, Yorkshire Museum, Yorkshire, England.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Los Angeles, CA. 
Middlesbrough Institute of Modern Art, Middlesbrough, England. 
Museum für Angewandte Kunst, Frankfurt, Germany. 
Mint Museum of Craft + Design, Charlotte, NC. 
Museum of Arts and Design, New York, NY. 
Museum of Decorative Arts, Montreal, Canada. 
Museum of Fine Arts, Houston, TX. 
Museum of Western Australia, Perth, Australia. 
National Museum of Scotland, Edinburgh, Scotland. 
National Museum and Galleries of Wales, Cardiff, England. 
Rijksmuseum, Amsterdam, Netherlands. 
St Georges’ Hospital, London, England. 
Schroeder’s Bank, London, England. 
Shipley Art Gallery, Gateshead, England. 
The Potteries Museum & Art Gallery, Stoke-on-Trent, England. 
The Daiwa Anglo-Japanese Foundation, London, England. 
The University Church of Christ the King, London, England. 
Trinity Hall, Cambridge, England. 
Victoria & Albert Museum, London, England. 
Walker Art Gallery, Liverpool, Eng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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