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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민아 : OO의 한가운데 (In the middle of 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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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도스 기획
조민아 'OO의 한가운데 (In the middle of OO)'
2022. 12. 7 (수) - 12. 13 (화)



1. 전시개요 

■ 전 시 명: 갤러리 도스 기획 조민아 ‘OO의 한가운데 (In the middle of OO)‘ 
■ 전시장소: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7길 37 갤러리 도스 제1전시관(B1)
■ 전시기간: 2022. 12. 7 (수) ~ 2022. 12. 13 (화) 



2. 전시서문

일상, 그 경계

김민영 / 갤러리 도스 큐레이터

우리는 균형과 불균형 속에서 살아간다. 결과에 대한 불확실함으로 인해 우울과 불안을 겪고 편안함을 갈망하는가 하면 일상의 편안함이 지속되어 무료하고 지루하다고 느낄 때 쯤 또다시 결과를 알 수 없는 갑작스러운 변화를 꾀한다. 이러한 삶의 모습을 일상이라 칭하며 일상은 균형과 불균형의 사이 그 경계를 나타낸다. 여기서 경계는 서로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대립적인 관계가 아닌 어떤 상태에서 다음 상태로 넘어가는 중간 지점이나 시점을 가리킨다. 이는 단순히 고정된 장소나 정지된 시간으로 이해할 것이 아니라 무언가 진행되거나 변화되고 있는 상태라 볼 수 있다. 문화인류학자 빅터 터너는 경계란 영원히 또는 장기간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잠정적이며 일시적인 단계라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 순간 불확정적인 속성을 가지게 되어 모든 것들이 미결정인 상태이자 가능성과 잠재성이 충만한 영역으로 변모한다. 따라서 경계는 모든 변화의 형상이라 할 수 있다. 조민아 작가는 균열과 화합의 경계에서 살아가는 일상의 이야기를 전하고자 한다.

2m에 달하는 큰 화면을 빼곡히 채운 풍성한 색채와 폭발할 것 같은 자유로움 그리고 포스터 같은 평면성이 우리의 시각을 사로잡는다. 작품은 세심한 공간 구성과 선명한 색감으로 표현되었으며 어딘가 긴장감으로 가득 차 있다. 같은 공간 속 다른 시간 또는 같은 시간 속 다른 공간에 있는 존재들이 공존한 삶이 생동하는 모습은 분할되어 한 장의 또 다른 세계로 재구성하며 마침내 자신만의 세계를 일군다. 작품 속 인물들의 특징은 공허하고 불가해한 눈빛이다. 감정이 드러나지 않은 알 수 없는 표정으로 일상을 즐기는 모습은 조화와 부조화가 공존하는 화면으로 끊임없이 호기심을 자극한다. 어떤 종류의 강조된 의미든 표정이든 인물의 얼굴에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것을 완전히 거부하는 방식이 작가의 작업에 매력을 더한다. 이러한 화면의 구성과 인물의 시선은 작품 안에서 묘한 긴장감을 일으킨다. 또한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균형과 불균형을 이루는 배치로 인해 낯설게 보이기도 한다. 특히 두껍게 쌓아올린 분채의 질감과 농담의 정도 차이가 크지 않은 먹 선은 화면을 구성하는 요소 저마다의 존재감을 드러내며 응집력 있는 공간과 시간 덩어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구현하고 있다. 이때 자칫 강해보일 수 있는 색감을 중간 톤과 어두운 톤으로 눌러주었기 때문에 그 어떤 요소 하나 조차도 튀거나 들떠 보이지 않는다. 이에 보는 이로 하여금 화면 전체를 두루 탐색하게 하며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우리는 매순간 일상의 경계, 그 경계면과 마주서며 매순간 선택하고 감당한다. 이렇듯 무언가 진행되거나 변화되는 일상의 경계에 서있는 조민아 작가는 고정된 이미지를 담아내지만 정지되지 않은 상황을 그려낸다. 이번 전시는 작품 속에 복잡다단한 일상의 모습을 통해 우리에게 메시지를 던진다. 선명한 색감과 화면에 배치된 각기 다른 인물들과 물건들을 보고 있자니 왠지 모를 익숙함과 더불어 생동의 에너지가 느껴진다. 반복되는 일상이 지겹다 느껴졌던 경험이 있다면 이번 전시는 무료하고 나른한 일상 속에서 다시금 삶의 활기를 느끼게 해준다. 사물과 인물의 상징 혹은 의미의 해석보다는 조형적인 균형감을 감상하길 바라는 작가의 의도처럼 작품을 보며 일상 속에서 연상되는 전혀 다른 기억을 떠올리는 시간을 갖고 일상의 경계에서 새롭게 보기를 경험하기를 바란다. 오로지 자신에게 집중하여 이러한 요소들을 마주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지나온 삶에 위로이자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Behind cut> 장지에 채색, 72x60cm, 2022





<OO의 한가운데> 장지에 채색, 193x130m, 2022





<가만히 있는 척> 장지에 채색, 60x72cm, 2022





<고도를 기다리며> 장지에 채색, 163x260cm, 2022





<방어를 위하여> 장지에 채색, 200x140cm, 2022





<행인> 장지에 채색, 20x20cm, 2022




3. 작가노트

전시 ‘ OO의 한가운데’는 공간일 수도 시간일 수도, 혹은 사건일 수도 있는 현재 진행적인 의미로 만든 제목이다. 그림이라는 매체가 고정된 이미지를 담아내지만 정지된 느낌이 아닌 리듬감과 운동성이 보이는 그림을 만들고 싶었다. 2019년 작부터 최근작까지 선보이는 이번 전시에서는 그런 움직임들이 사진이나 영상 캡처처럼 포착된 작업을 선보일 계획이다. 상황에 따라 끊임없이 변모하는 개인의 태도들과 유동적인 가치판단, 저울의 무게를 재듯 균형을 맞추며 사는 현재 우리 모습은 늘 동적인 에너지들을 만들어 낸다. 그 속에서 일어나는 균열과 화합은 각기 다른 사람들이 어우러져 살아가는 가운데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것들이라고 생각했다. 각자 다른 모양의 테트리스가 맞춰져 블록을 부숴나가는 것처럼 타인과 공존하며 벌어지는 복잡다단함 속에서도 현재를 영유하는 개인들과 그를 둘러싼 관계 속에서 현재 진행되는 일상, 현실 속 우리의 이야기를 하고자 했다.

장지에 채색을 주요 매체로 사용하여 작업의 크기를 정하고, 장지 위에 밑 색을 칠한다. 그 위로 이미지들이 얹히는데 하나의 이미지를 시작으로 앞, 뒤, 양옆, 위, 아래 다른 요소들이 덧대어지며 공간과 상황을 만들어낸다. 그것들이 덧붙일 때 면적, 위치, 높이, 형태, 색 등의 요소를 고려하는데 그러기 때문에 그 조합은 조화와 부조화를 동시에 반복한다.
상징성을 가지는 상징이나 사물들이 등장하는데 모두가 인지하는 보편적인 상징이 있고 내가 생각하여 의미화가 되면 그 요소들을 그림 속에 그린다. 가끔 작업을 보는 분들이 이건 뭐예요? 왜 이게 여기서 나오는 거죠? 란 질문들을 해 주신다. 그래서 각각 이건 이런 의미고, 저건 저런 의미라고 하면 그림이 시시해지고 김이 빠진다. 그리고 어떤 부분은 허무맹랑하다. 알레고리를 만들어내면서 작업을 하는 것은 이중적 의미가 있다는 것에서 매력적이지만 그것이 내 작업에 주요한 요소는 아니다. 화면구성의 조화를 위한 색이나 선을 구상적 이미지로 들여오는 경우가 있다. 그런 과정에서 작업이 나오기 때문에 서사가 있지만 파악되지 않는 부분들이 생기는 것 같다. 사물과 인물의 인과관계나 연결지점도 중요하지만, 조합되는 그것들의 기본적인 토대는 조형적인 균형감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한눈에 파악되지 않지만 그림이 보여주는 상황과 색, 분위기를 실마리로 삼아 개인의 내밀한 서사로 혹은 지금 우리의 삶에 대해 다시 환기해보는 전시가 되길 바란다. 



4. 작가약력 

조민아 (CHO, Minah, 1986~ ) 
email : hahaha998@nate.com
  
2015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동양화과 졸업
2011 성신여자대학교 동양화과 졸업

개인전
2022  OO의 한가운데, 갤러리 도스, 서울
2022  흔들리는 사이사이, 갤러리밈, 서울
2021 흩어진 나날, 아트스페이스 보안 2, 서울      
2020 빼기, 나누기 그리고 다시 더하기, 금호미술관, 서울
2019 부분 혹은 전부, Pier-2 Art Center, 가오슝, 대만
2019 비껴진 자리에서, 인스턴트루프, 서울   
2018 소란스러운 적막, OCI미술관, 서울
2017 오늘의 기약, 갤러리 밈, 서울
2016 숙련과 노하우, 인스턴트루프, 서울
2015 숙련과 No.How (Skills and No.How), 스톤앤워터 삼각케이스, 안양

단체전(selected)
2022 제13회 畵歌 노마드랜드, (재)한원미술관, 서울
2022 ARTSPACE MINECRAFT,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
2022 관계의 재구성, 아뜰리에 아키, 서울
2022 Waiting for the Sun, 문화비축기지 예술탱크 T5, 서울
2021 2021 아케이드 금천-도시예술 리서치, 빈집프로젝트 1家, 서울
2021 대부 하우스-창작의 시간, 대부도 선감어촌체험마을, 안산 
2021 종종촌촌만나요, 종촌동 몰리브상가, 세종
2021 안양연고작가발굴지원전-Spiral Movement, 평촌아트홀, 안양
2021 산책자들, 누크갤러리, 서울
2021 Don't say a word,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
2021 세상의 모든 드로잉, 갤러리 인, 서울
2020 두 개의 산, 범일운수종점 Tiger1, 서울
2020 경기창작센터 기획 레지던시 작가전-작가노트, 경기창작센터, 안산
2020 인류사회2020-WE, SOCIETY, 소다미술관, 화성
2020 우리의 귀향, 주홍콩한국문화원, 홍콩 
2019 농담, 결코 가볍지 않은, 경북대학교 미술관, 대구
2019 경기창작센터 창작페스티벌-순환하는 밤, 경기창작센터, 안산
2019 제강이 춤을 출 때, 갤러리175, 서울
2019 경기창작센터 입주작가 프리뷰전-수상한 아침, 경기창작센터, 안산
2019 OCI미술관과 함께하는 현대미술 순회-別★同行(별별동행), 광양·포항·영주·군산
2018 한·중서화교류전-지평선 너머로, 강릉아트센터, 강릉
2018 금호창작스튜디오 13기 입주작가전-고독의 기술, 금호미술관, 서울
2018 제2회 광주화루 10인의 작가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2017 금호창작스튜디오 12기 입주작가전-우리가 아는 모든 언어, 금호미술관, 서울
2017 사람들은 이런 걸 소설이라고 한단다, 써드플레이스, 서울 외 다수 참여

레지던시 
2022 푸른지대창작샘터 입주작가 (수원문화재단)
2019~2021 경기창작센터 기획 레지던시 입주작가 (경기문화재단)
2019 Pier-2 Art Center 레지던시 입주작가 (가오슝, 대만) 
2016 금호창작스튜디오 12기 입주작가 (금호미술관)

수상 및 선정
2021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사업 시각부분 선정
2019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사업 시각부분 선정
2019 KUMHO YOUNG ARTIST (금호미술관)
2018 제2회 광주화루 공모전 우수상 
2017 OCI YOUNG CREATIVES (OCI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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