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기계정원전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성북구립미술관 2013 Summer Project
『기계정원- The mechanic garden 』展

성북구립미술관 연계 기획 2013 Summer Project
- 매년 하절기 가족 단위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기획된 다양한 현대미술전시와 연계 체험프로그램 진행

『기계정원-The mechanic garden』 展
- 과학 기술과 기계장치를 활용하여 조각, 설치, 미디어 등 창작 활동을 펼치는 남성 작가 4인의 작품 10여 점 전시


■ 전시 제목: 『기계정원-The mechanic garden』 展
■ 전시 장소: 성북구립미술관 제 1전시실 
■ 전시 기간: 2013. 7. 17(Wed) – 2013. 9. 1(Sun)  *매주 월요일 휴관
■ 참여 작가: 김동호, 김창겸, 김태균, 한진수
■ 문의 전화: 02. 6925. 5011

■ 전시 소개

성북구립미술관은 2013년 7월 17일(수)부터 9월 1일(일)까지 2013 Summer Project <기계정원-The mechanic garden>展을 개최한다. 

성북구립미술관 Summer Project는 2011년부터 매년 하절기마다 개최되는 기획전시이며 하나의 테마로 설정된 공간 속에 여러 장르와 기술이 혼합된 조각, 설치, 미디어 등의 작품으로 구성된다. 또한 기획전시와 함께 운영되는 연계 체험프로그램은 가족단위의 관람객들에게 현대미술의 새로운 경향을 직접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을 제공한다. 

이번 2013 Summer Project <기계정원>展에서는 과학 기술과 기계장치를 이용한 방법론을 통해 창작 활동을 펼치는 남성 작가 4인의 조각, 설치, 미디어 등 작품 10여 점(40여 점 1set 포함)을 선보인다. 예술과 기계, 예술과 과학 기술의 혼용이 어우러진 미술관 속 ’정원(garden)’ 은 현대미술의 범주 안에서 과학적 시각예술이 차지하는 위치와 존재감을 함축적으로 보여준다.

이번 전시는 수많은 과학 기술과 기계 장치들이 현대사회의 예술가들과 맺고 있는 관계에 주목한다. 과학과 기술이 만들어낸 수많은 현상 혹은 이미지들은 예술가들의 사유와 제작 방식에 많은 영감을 제시하며, 예술가들은 과학자 혹은 기계공들이 의도하거나 생각 치 못한 방식으로 세상에 대한 미학적 접근을 시도한다. 김동호는 버려진 전자부품을 조합한 인터렉티브(interactive) 작품(벌레 시리즈)을 통해 인간과 자연, 과학과 자연의 공존 상황을 역설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김창겸은 인공정원 혹은 인공자연을 주제로 오브제 위에 영상을 투사하는 비디오 설치작업, 컴퓨터 합성사진 등의 기술을 통해 실제보다 더 실제 같은 가상의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김태균은 컴퓨터 프로그램 중 ‘자기유사성’(프랙탈(fractal))을 적용하여 자연의 이미지들을 계산된 일정한 비율에 따라 확대, 축소시켜 구성된 입체 자연물로 재창조해낸다. 우연적인 현상과 회화 이미지로 보여지는 한진수의 작업은 세밀하게 정해진 속도와 톱니바퀴에 의해 철저하게 기계적으로 계산된 버블(bubble)이 만들어 낸 결과이다.

오늘날 과학적인 연구와 성과는 점점 가속도를 더해 발전하고 있다. 또한 수많은 예술가들 역시 과학이나 첨단 기술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통해 작품 활동의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다. <기계정원>展은 이러한 사회의 문화예술 현상을 바탕으로 예술과 과학기술이 어우러진 인공화된 현실을 통해 우리 사회의 본연의 모습을 역설적이고도 자연스럽게 드러내고 있다. 



■ 작가 약력

김동호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을 졸업하였다. 1997년 갤러리보다 ‘Junk Art’ 개인전을 시작으로 가이아 갤러리, 관훈미술관, 안산문화 예술의전당 등 8회의 개인전을 가졌다. 1994년부터 2012년까지 부천로봇파크, 소마미술관, 포항시립미술관, 과천국립현대미술관, 조선일보미술관, 양평군립미술관, 예술의 전당 등 총 100여 회의 단체전에 참여하였다. 현재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실용미술학과 학과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한국디지털아트협회, 한국디자인트랜드 학회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김창겸
세종대 회화과, 이태리 까라라 아카데미 조소과를 졸업하였다. 1955년 독일 뒤셀도르프 아카데미 Jannis Kounellis반 수학하였다. 2011년 룩스갤러리와 2012년 파크하이야트 호텔 등에서 총 13회의 개인전을 가졌으며, 러시아의 AI 갤러리, 크라스노야르스크 갤러리, 일본 Arts Towada, 중국미술관, 국립현대 미술관 등 유수의 국내 및 해외 미술관에서 다양한 단체전에 참여하였다. 그 외 2012년 烏-미디어아트의 모험展, 2009 디지로그展 등 전시디렉팅과 영상 공연, 출판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 과천국립현대미술관, 프란시스 그린버그 재단(뉴욕), 미술은행, 경기도미술관, 토와다 아트센터(일본) 등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김태균
경기대학교 예술대학 환경조각과와 동대학원 환경조각과 석사과정을 졸업하였다. 대안공간 눈, 갤러리도스 개인전과 2012년 공아트 스페이스와 예담갤러리의 기획초대전을 열었다. Art space A-1(일본), 광교공원, 경기도 미사리경정 경기장, 해태제과 본사, 장흥조각아뜰리에, 이랜드 스페이스 기획전 등 10여 회의 기획전에 참여하였다. 이 외 미사리조형공모전 우수상, 세계평화미술대전 특상, 크라운 해태 환경조각대전 우수상 등 다수의 수상 경력을 갖고 있다. 현재 미사리경정경기장, 성신여자대학교 등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한진수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동대학원 조각과를 졸업하고 Sculpture Dept in The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미국)을 마쳤다. 덕원갤러리, 인사미술공간, 토탈미술관, 두산댈러리, 자하미술관, Force gallery(중국) 등에서 8여 회의 개인전을 열었다. 1993년부터 현재까지 성곡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서울올림픽조각공원, 가나 아트갤러리, Nagoya World Expo(일본), Gallery2(시카고), Agricultural exhibition center(베이징), 포항시립미술관 등 국내 및 해외에서 열린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하였다. 그 외 2005년 Aichi EXPO art project(일본), A Edward L. Ryerson Fellowship(시카고) 등의 수상경력과 triangle Art Association 등 미국 레지던시에 참여하였다.



■ 관람안내
 ◯ 전시장소 : 성북구립미술관 제 1전시실 
 ◯ 관람시간 : 10:00-18:00(입장은 관람종료 30분전까지)
 ◯ 휴 관 일 :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추석당일
 ◯ 관 람 료 : 성인 1000원, 초•중•고등학생 무료
 ◯ 전시설명(도슨트)프로그램
   - 매일 오후 2시(1회)운영  - 사전 예약 시 상시 가능  
 ◯ 오시는 길 : 서울시 성북구 성북로 134 (성북동 246번지) 
  ※ 한성대입구역 6번출구에서 1111, 2112번 버스이용, 쌍다리 • 성북구립미술관에서 하차
 ◯ 관람문의 : 02-6925-5011     http://sma.sbculture.or.kr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