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 웨쿠아, 미지정(집), 2012, 사진: 데이비드 리겐 ⓒ 제공 Andro WEKUA, 글래드스톤갤러리, 다케 니나가와. 한국 김성환(1975- ), 필리핀, 알제리, 조지아, 중국 그리고 일본 작가 8인이 홈(home)을 주제로 모였다. 역사, 기억, 정체성, 장소, 가족의 여러 형태와 역할 등의 키워드로 표현된 작품을 통해 우리에게 있어서 ‘홈’ 즉 집, 나라 그리...
구로가와 가쿠, 돌을 듣다, 2018/2023, 화강암(로코산)과 성암(하치노헤시) ⓒ 요스케 스즈키도쿄도역사문화재재단의 모리 츠카사를 객원 기획자로 초대하여 “아름다운 HUG!”를 주제로 기획한 전시이다. 사람들은 상대방에게 애정이나 우호적인 관계를 표현하기 위해 HUG(포옹)을 한다. 일본에는 서구처럼 일상적인 포옹 습관은 없었고, 코로나 팬데믹으로 ...
전시 전경 ⓒ 사진: 키오쿠 게조오마키 신지(OHMAKI Shinji, 1971- )는 전시 공간 전체를 역동적으로 변형하여, 관람객을 또 다른 세계로 초대하는 듯한 환상적인 설치 작품과 공공미술 작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번 전시에서도 세계의 존재 그 자체, 삶과 죽음, 붕괴와 창조 등의 근원적인 질문을 던지며, 아오모리현 내 각지의 풍물이나 자연, 신앙의 형태 ...
숲 그늘_dw_001, 2023 ⓒ Kenryou GU. courtesy of Yumiko Chiba Associates구 겐료(GU Kenryou, 1994- )는 여러 장의 사진을 가로세로 1열씩 픽셀처럼 반복해 짜넣는 독자적인 ‘디지털 위빙’기법으로 직물 같은 질감의 사진 작품을 만들어, 이미지 뒤에 잠재한 맥락까지 표현하고자 한다. 중국 복건성 원시림 등 세계 각지의 숲을 촬영한 대형 신작 시리즈를 선보이...
이 데와 푸투 세나, 잉꼬와 커피나무, 1985, 아크릴, 110.2×180.7cm이슬람교가 대다수인 인도네시아에서 발리 섬은 힌두교와 토착신앙이 결합된 독특한 발리 힌두교를 이루었으며 19세기 네덜란드 식민 지배하에 ‘신들의 섬’으로서의 모습이 두드러지기도 했다. 왕족과 귀족의 후원 아래 궁정과 사원에서 힌두 신화와 독자적인 우주관을 반영하는 전통적인 카...
A-POC 에이블 이세이 미야케, TYPE-Ⅱ 004, 2023 교세라미술관 설치 ⓒ 작가 소장. 사진: 코로다 타케루AI 같은 기술이 발전한 현대에는 지구환경과 사회문제에 대한 넓은 시야로 영역을 초월하는 사고와 재검토가 요구된다.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디자인 분야에서 이러한 사색을 꾸준히 탐구해 온 가와카미 노리코의 감수 아래 현재의 위상에서 과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