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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환불능지점 POINT OF NO RETRUN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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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시 명 POINT OF NO RETRUN / 귀환불능지점
참여작가 배기태, 오제성, 이세준, 주기범
전시기간 2022. 7. 15 (금) – 8. 25 (목) 
관람안내 -장    소 : 신한갤러리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251 신한은행 강남별관 신관 B1 신한아트홀 內)
-관람시간 : 화~토 10:30~18:30 (일, 월 및 공휴일 휴관, 예약제 운영)
-관 람 료 : 무료


■ POINT OF NO RETRUN / 귀환불능지점 展

신한갤러리는 7월 15일부터 8월 25일까지 '2022 Shinhan Young Artist Festa' 그룹 공모전에 선정된 배기태, 오제성, 이세준, 주기범의 《POINT OF NO RETURN / 귀환불능지점》을 개최한다. 

먼 우주를 여행하다 더는 지구로 돌아갈 연료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면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귀환의 방법을 찾는 사람도 있겠지만 누군가는 사력을 다해 더 멀리 나아가고자 하지 않을까? 다시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하면서도 지속하는 것은 초월과 불멸을 향한 인류의 강한 본능일지도 모른다. 그리고 어쩌면 이런 공상과학 같은 일이 알고 보면 우리 일상 속에 되풀이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배기태, 오제성, 이세준, 주기범은 초월과 불멸에 대한 상상력을 예술로 구현하고자 모였다. 참여 작가들은 SF 장르에서 등장한 불멸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을 모색하고 회화, 조각, 설치, 영상을 기반으로 《POINT OF NO RETURN / 귀환불능지점》을 조직하였다.

본 전시를 위해 참여 작가 4인은 2021년부터 리서치를 동반한 모임을 전개하였다. 작가들은 SF 문학, 영화 토론을 기본으로 유지하며 작품 제작을 위한 3D 프린팅, 시아노타입 공방 견학,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서로의 작업에 대해 공유하고 이해해나갔다. 참여 작가들은 SF 마니아로 잘 알려진 아나운서 신지혜(CBS/신지혜의 영화음악)의 소설 「One Day」의 부분을 발췌하고 레퍼런스 삼아 반복 서사라는 주제를 각자의 작업으로 녹여내고 심화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배기태는 반복되는 무빙 이미지를 통해 일상의 틈을 발견하고 그 틈을 비집고 나오는 것을 불교의 열반과 연결 짓는다. 또한 무한히 반복되는 삶을 진실이라 주장하는 오브제와 페이크 다큐멘터리를 제시하여 초월을 향한 탈주를 감행한다. 오제성은 시대를 초월할 수 있는 재료를 연구하여 조각, 설치 작업으로 제안한다. 인간의 한시적인 삶을 능가하고 기록할 수 있는 재료를 상정하고 비물질적 문화 유전자를 후대에 전달하는 장면을 상징적으로 연출하였다. 이세준은 세계의 복잡함과 다의적인 모습, 이해 불가능한 속성을 직관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회화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실험은 작가가 세계를 구조적으로 이해하는 방식이며 작가가 고안한 영원히 지속되는 유기체적 회화의 표본이다. 주기범은 탐사와 수집을 연결하여 고고학적 관점에서 불멸을 작업과 연결한다. 일상의 사소한 변곡점을 유심히 관찰, 디지털 매체로 기록하고 평면 작업으로 환유함으로써 정보, 감상, 표현을 동반한 회화 유전자를 전달한다.

전시 제목 《POINT OF NO RETURN / 귀환불능지점》은 우주/항공 용어로 연료와 기계적 한계로 인한 항공기의 운항 임계점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컴퓨터 프로그램 용어로 데이터상 되돌아갈 수 없는 최초의 지점(복귀점)을 의미하기도 한다. 과거와 미래를 관통하지만 동시에 앞뒤 시간선을 모호하게 만드는 이 개념은 예술사에서도 깊이 작용하고 있다. 예술사는 내외적으로 계보와 전승을 바탕으로 하는 것 같지만 때론 전혀 다른 가치를 창출하기도 하며 복귀점을 넘어 계보와는 무관한 돌발적 변이가 등장하기도 한다. 본 전시는 작가들의 작업에 공상과학이 개입하여 맞이한 특이점을 살펴보고 앞으로 발생할 변이를 가늠해 보는 자리이다. 참여 작가 개인의 주제, 참조점, 맥락, 기법, 재료 등 작업을 전방위적 스펙트럼으로 분석하고 임계점을 지속적으로 갱신하려는 시도를 관찰해 볼 수 있는 전시가 되길 기대한다. 

오제성


■ 작가소개 : 배기태

배기태는 직접 관찰, 경험한 것들을 포착, 수집한 뒤 다매체를 활용한 필터를 통해 재구성된 영상, 조각을 만든다. 작업은 수집한 3D이미지, 음악, 영상, 사진을 도식화, 가상 시뮬레이션을 거쳐 상징물로 재구성 한 뒤 기존의 우화나 영화, 미술 등을 활용하여 서사를 가지는 영상물로 변환된다. 주로 사회, 공동체와 개인 사이에서 영향을 주고받는 전개 과정에 관심이 있다. 국민대학교에서 입체미술을 전공하였으며 주요 단체전으로 《Past·Now·Haje》(정문규미술관, 파주, 2021), 《서울 구름》(Urban Concrete☓황금향, 서울, 2018), 《과거로 보내는 송가》(황금향, 서울, 2018)을 가졌다. 그 외 《안무; 드로잉과 설계 사이》(플랫폼엘, 서울, 2018)에서 음향감독으로 전시에 참여했다.

 

배기태, <미래전송시뮬레이터>, 싱글 채널 비디오, 루프, 2022


 

배기태, <불가항력사고실험>, 싱글 채널 비디오, 3분 0초, 2022


■ 작가소개 : 오제성

오제성은 현대적 의미의 설화와 전설을 담은 사진, 영상, 조각을 만든다. 2020년부터 전국 각지의 사찰, 기도터, 교회, 성당을 방문하며 비지정 문화재에 대한 사진 촬영, 3D 스캔을 진행하고 있고 답사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소프트웨어상에서 변형하여 물리적 형태로 환원한다. 또한 자신 주변의 상황, 기억, 공간 사이에 형성되는 관계를 데이터와 연결 짓고 서사가 있는 영상을 만든다. 국민대학교 미술학부에서 입체미술 전공 학·석사, 미국 로스엔젤레스의 오티스 미술대학(OTIS College of Art & Design)에서 순수미술 석사를 수여받았다. 주요 개인전으로 일상, 경험, 기억의 관계를 해석한 개인전 《The Motion Lines》(송은아트큐브, 서울, 2019)가 있으며, 비지정 문화재를 주제로 참여한 《페이지 너머》(대전시립미술관, 대전, 2022), 데이터와 비물질 조각을 주제로 선보인 《조각충동》(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 2022) 등 다수의 단체전을 가졌다. 벨기에에서 진행된 ‘Ceramic Art Andenne’(앙덴느, 2022)와 프랑스에서의 ‘Ateliers des Arques’(레 아르크, 2022) 등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한 바 있다.

 

오제성, <조각가의 시간 항해술>, 석재, 목재, FRP, 석고, P.L.A, 세라믹, 스티로폼, 가변설치, 2022

 

오제성, <조각가의 시간 항해술>, 석재, 목재, FRP, 석고, P.L.A, 세라믹, 스티로폼, 가변설치, 2022




■ 작가소개 : 이세준

이세준은 세상을 ‘이질적인 것들이 공존하며 상충하는 복잡하고 다의적인 유기체’로 인식한다. 작업에 등장하는 사건과 사물은 동시에 다양한 의미를 가진다. 과감한 색채의 사용과 비일상적인 시각 요소를 장면 속에 개입시키고, 이미지와 물질 자체를 병치하며,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독창적인 회화를 구현한다. <시공간초월의 가능성 연구를 위한 회화> 연작(2020~)은 구작과 새로운 방식의 신작을 연결해서 ‘시간’이라는 구조적 개념을 이미지로 드러내고, 시간이 지나며 손실되고 채워지면서 변화하는 회화를 그리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홍익대학교 회화과 학·석사과정을 졸업했고, 주요 개인전으로 《스페이스 오페라》(KSD 갤러리, 서울, 2020), 《세계관》(스페이스 윌링앤딜링, 서울, 2019) 등에 참여했다. 주요 단체전으로 《Scenographic Imagination》(Beijing Commune, 북경, 2019), 《트윈 픽스》(하이트컬렉션, 서울, 2016), 《서울 바벨》(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16) 등이 있으며, 서울문화재단 예술작품지원 및 리서치 기금(2016·2021), 서울시립미술관 신진작가 지원 프로그램(2012) 등에 선정된 바 있다. 제1회 KSD미술상 대상 수상(2019) 및 난지창작스튜디오 입주(2020) 이력이 있다.


 

이세준, <산수풍경>, 린넨에 아크릴과 형광안료, 90.9×116.8cm, 2022 

 

이세준, <희망을 과신하는 사람>, 캔버스에 유화와 아크릴, 130.3×130.3cm, 2022 




■ 작가소개 : 주기범

주기범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비교적 주목하지 않는 사건과 사물을 자신과 밀접하게 닿아있는 주변에서 찾아 나가고 있다. 고고학적 관점으로 바라본 현실 세계에서 공간이나 사물을 발굴하여 디지털라이징하고 아카이브 해나간다. 그리고 이를 다시 고전 기법의 회화로 전환해서 재-사유화되는 지점을 연구해나가고 있다. 또한 회화로 그려진 작업을 전시 현장의 벽을 벗어난 유기적인 설치 방식으로 재조합하여, 이미지의 표면적 의미를 벗겨내고 주관적인 내러티브를 드러내는 방식을 시도하고 있다. 추계예술대학교에서 서양화 전공을 졸업 후 국민대학교 회화 전공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주요 개인전으로 《떠오르는 침전물》(황금향, 서울, 2019)을 진행했고, 은평문화재단과 삼각산 시민청의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기획 전시인 《4를 벗어난 ∞의 방향에 대한 연습》(아트숨비센터 갤러리, 서울, 2021)과 《오르지 않아도》(삼각산시민청 갤러리, 서울, 2021)를 가졌다. 중구청/중구문화재단에서 주관한 ‘2021 을지아트페어-프라이즈’에서 작가상을 수상하였으며, 2022년 북구예술창작소 소금나루2014 레지던시 입주작가로 선정돼 프로그램에 참여 중이다.

 

주기범, <불이 있던 자리>, 캔버스에 아크릴, 53×45cm, 2022





주기범, <돌아가야 할 때 1>, 캔버스에 아크릴, 130.3×162.2cm,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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