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문혜린전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DREAM, 23x15cm, Tempera and gold leaf on wood 


오랜시간 아이들과 함께 하는 미술교육을 해오면서 아이들의 미래와 꿈에 대해 생각해오던 어느날, 문득 딸의 그림에서 아이가 하는 이야기들을 함께 나누며 내 딸이 꾸는 꿈을 함께 꾸고 싶다는 생각했다.  

 어른이 되어 가면서 어릴적 보석 같았던 꿈들이 사라지고 현실에 적응하며 살아가야 하는 우리를 돌아 볼 때 가끔 순수했던 시절의 아름다운 꿈과 희망을 다시 생각해 보면 지금 우리 삶이 빛이 나지 않을까? 삶의 가치는 꿈을 꾸는 것에서 시작한다. 

 꿈꾸지 않으면 삶의 의미가 없어지고, 계속해서 꿈을 꾸는 건 앞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원천이 되며, 그런 꿈을 표현하는 제작방법으로 금박이라는 매체를 사용하였다.


중세 유럽의 교회 미술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황금배경템페라기법은 오늘날 현대미술의 분야까지 오랫동안 이어져 온 특별한 미술 기법이다. 이 고전템페라기법은 순도 95% 이상의 순금박(金箔/goldleaf)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묘화할 때 쓰는 물감이 계란 노른자 메다 움으로 만든 템페라 물감이라는 점에서 현대의 일반 회화와는 다른 차이가 있다.

수작업으로 제작되는 템페라 물감은 화학적 메다 움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온도, 습도, 빛의 굴절 등의 영향을 매우 적게 받고 보존력이 뛰어나며 발색력 또한 금의 광채에 필적할 만큼 우수하다. 템페라 물감은 건조가 매우 빨라서 유화처럼 그라데이션 기법이 통하지 않는다. 대신 세밀한 선을 겹쳐서 톤(tone)을 만들고 묘화하는 기법, 즉 해칭기법(hatching)을 사용한다. 이 기법이 어려워서 작가의 많은 인내력과 수고가 동반되어야 하며 난도가 높고 표현양식이 까다로워 현대에서는 유화나 아크릴화처럼 많이 활용되고 있지는 않다. 

순금박 광채의 신비로움과 수백 년이 지나도 강렬한 발색과 색마를 잃지 않는 템페라 물감의 특징으로 인해 요즘 회화에서는 보기 드문 독특한 매력과 가치를 지니고 있다. 금박을 올리는 길딩(gilding)기법은 일반 미술 기법과 달리 희소성이 매우 높은 미술 기법이며 국내외적으로도 보기 드문 기법이다. 금박으로 제작된 황금 배경에 달걀의 난황과 안료를 혼합하여 템페라 물감으로 채색하는 중세 유럽의 전통 회화 기법이며 화려한 발색을 나타낸다. 배경에 사용되는 금은 공기나 물에 의해 변하지 않는 금속으로 영원불변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그 화려함은 작품의 신비로움을 더해준다. 


 수없이 많은 재료와 기법들이 빠르게 등장하는 현대미술 안에서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주옥같은 황금배경템페라 기법을 통해 보석같은 아름다움을 전달하고 싶다. 

 그림을 감상하는 이들 모두가 그대들이 꾸었던 아름다웠던 꿈을 다시금  떠올리며 현재 삶에 용기를 낼 수 있게 반짝반짝 빛나는 꿈을 꾸는 선물 같은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 문혜린 (Moon Hye rin 1982~ )

 

대구가톨릭대학교 회화과 졸업, 동대학원 박사 수료


개인전 4회 

단체전 120여회 

아트페어 10회


경력)

국제청소년미술대전 심사위원 역임 

제1-2회 항공교통본부 항공안전그림공모전 심사위원 역임

새마을회 어린이 미술대회 심사위원 역임


현재)

TONGART 대표, 대구가톨릭대학교 회화전공, 문화예술전공 겸임교수

황금배경템페라 연구회 회장

환경미술협회, 한국교육미술협회, 한국미술협회, (사)색동어머니회 회원

한국미래문화교육협회 미술분과장, 문화창작소 봄 미술자문, 스노우키즈미술놀이 연구소 객원 연구원, 하브루타스피치연구회 위원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