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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봉선전 : 매ㆍ란ㆍ국ㆍ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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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봉선 매ㆍ란ㆍ국ㆍ죽》은 2006년 출간된 『문봉선의 사군자 다시 보기 새로 그린 매란국죽 1.2』(도서출판 학고재)에 실린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 그림을 선보이는 전시입니다. 이번에 학고재 전관에 전시되는 작품들은 지난 15년 동안 문봉선 선생이 전국을 돌아다니며 사생한 것들을 바탕으로 그려진 것입니다.





한국인에게 사군자만큼 우리 삶 속으로 들어와 사랑받는 화목(畵目)도 없을 것입니다. 아마도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 안에 인간이 추구해야 할 정신이 스며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눈 속에 핀 매화, 선비처럼 고결한 난초, 가을 찬 이슬 속에서 붉은 빛을 더하는 국화, 바람에 휘어져도 부러지지 않은 풍죽의 절개는 자연과 더불어 소신 있게 살고자 한 동양인 그리고 한국인의 심성이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비록 현대인의 삶은 자연과 멀리 떨어져 있지만 은은한 매화 향기를 사랑하고, 정성스레 난을 가꾸며, 국화를 옆에 두길 즐기고, 대나무 숲을 동경하는 마음만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집집마다 걸린 사군자 그림이 이러한 마음이 사라지지 않았음을 확인시켜 줍니다. 그럼에도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네 가지 화목을 보며 그 속에 담긴 깊은 뜻을 되새기고 자신을 돌아보는 일에서 조금씩 멀어지고 있습니다.





동양화를 전공하는 학생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학생들은 사군자를 기법에 매몰된 진부하고 고루한 화목 정도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군자 과목을 한 학기의 통과의례쯤으로 가볍게 생각하고 심도 있는 공부를 시도조차 하지 않기도 합니다. 이에 한국 화가이자 교수이기도 한 문봉선 선생은 사군자 작업을 통해 중국과 일본과는 다른 우리 사군자의 독창성을 학생들이 주목하는 계기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옛 화보를 답습하거나 기법에 얽매이지 않고 대상에 대한 정확한 사생을 통해 새로운 사군자를 그리고자 애쓴 것도 이런 취지에서였습니다.




문봉선 선생은 15년간 우리나라 곳곳을 돌아다니며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의 정확한 모습을 화첩에 사생했습니다. 매화는 전남 승주 선암사의 고매와 섬진강변 매원의 매화를, 난초는 안면도와 제주도 등에서 사생한 난을 실제 자연 속에 모습에 충실하게 표현했습니다. 국화는 민가에서 주로 사생한 것을 그렸으며 대나무는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잘 자라는 시누대와 구례, 하동 섬진강변의 왕대 두 종류로 나눠 그렸습니다. 이번 전시의 작품들은 그 과정에서 얻은 귀중한 산물이라 하겠습니다.




전통을 계승하여 시대에 맞는 사군자를 재창조해내고자 한 문봉선의 그림들은 새로운 사군자 형식을 보여줍니다.〈매화〉는 우리 고유의 한지인 닥지 위에 붉은 아크릴 물감으로 꽃을 그려 참신한 느낌을 줍니다.〈난초〉의 경우 직접 사생한 난을 바탕으로 생생한 난잎과 실제 자연속의 꽃을 표현해 옛 그림의 것과 다른 신선함이 엿보입니다.〈국화〉에서는 농담만으로 잎을 그리고 담채로 꽃을 그린 다음 먹색으로 잎을 표현하는 옛 기법도 함께 시도하고 있습니다.〈대나무〉에서는 가는 줄기와 크고 긴 잎에서 단순미를 나타내고자 했습니다. 이와 함께 전통의 사군자와 달리 화제(畵題)를 거의 쓰지 않았습니다. 화제의 의미보다는 매ㆍ란ㆍ국ㆍ죽 자체의 자연스러운 모습에서 느껴지는 기운과 조형미에 더 관심을 두었기 때문입니다.

은은한 매화향이 퍼지는 계절에 즈음한《문봉선의 매ㆍ란ㆍ국ㆍ죽》은 자연과 생명의 기운을 한 아름 선사하는 전시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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