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코의 꿈과 거짓말, 193720세기 초 뉴욕 신문에 연재되던 루돌프 더크의 「핌 팜 붐」에 대한 관심에서 느껴지는 파블로 피카소(Pablo Ruiz PICASSO, 1881-1973)의 ‘만화’라는 장르에 관한 흥미를 데생과 판화를 통해 살펴본다. 신문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동판화로 제작한 『프랑코의 꿈과 거짓말』이라는 책에 이르기까지 풍자만화와 캐리커처에 생생한 취향...
2019-068, 2019, 천 위에 아크릴, 172×123cm프랑스 70년대 아방가르드 미술 운동인 쉬포르 쉬르파스(Support Surfaces)의 멤버 클로드 비알라(Claude VIALLAT, 1936- )의 그림은 관절의 마디 형태와 비슷한 중립적인 추상형태가 틀이 없는 캔버스 천 위에 반복되어 작품을 구성한다. 작가는 텐트 천, 장식품 또는 파라솔 패브릭과 같은 다양한 지지대의 색상, 패턴 또...
조르주 쇠라, 난간에 기대있는 여인, 19세기, 콘테, 16×24.1cm1970년대에 시작된 루이앙투안 다르투아와 베로니크 프라트의 컬렉션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프랑스 드로잉 개인 컬렉션 중 하나이다. 프라트 컬렉션은 1900년 이전 프랑스 사조에 중점을 두며 자크 칼로에서 조르주 쇠라에 이르는 3세기 동안 프랑스 예술에 대한 대표적인 개요를 제공했...
무제, 1930-81, 모던 프린트, 23.8×30.2cm미국의 초현실주의 사진작가 만 레이(Man RAY, 1890-1976)가 푸아레, 샤넬 등 디자이너 거장 및 유명 패션 잡지인 『보그』, 『베니티 페어』, 『하퍼스 바자』를 위해 제작했던 작품을 조명한다. 초창기로 아직 패션 사진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았던 1921년, 만 레이는 독창적 기술과 자유롭고 유머있는 새로운 현대적 미학...
시인의 불확실성, 1913고전 문화와 독일 낭만주의의 훈련을 받은, 초현실주의의 개척자이자 이탈리아 현대미술의 거장인 조르조 데 키리코(Giorgio de CHIRICO, 1888-1978)는 그의 남동생 알베르토 사비니오와 함께 새로운 예술 개념의 기초를 발전시켰다. 뮌헨의 예술아카데미 수학 당시 니체와 쇼펜하우어의 철학과 뵈클린과 클링거의 작품을 발견한 키리...
포츠머스 조선소, 1877년경, 런던 테이트제임스 티소(James TISSOT, 1836-1902)는 19세기 후반 나폴레옹 제2제국의 귀족과 영국 빅토리아 시대 사회의 관습을 세련되고 우아하게 페인팅으로 담아냈다. 보불전쟁 이후 런던에 정착한 작가는 귀족과 신흥 부유층의 모습을 리얼리즘으로 포착했으며, 영국의 비평가 존 러스킨은 ‘불쾌한 사회의 채색된 사진’으로 평...
무덤 방문, 캔버스에 유화, 121.9×91.4cm, 테이트 소장 19세기의 가장 유명한 풍경화가 중 한명인 윌리엄 터너(Joseph Mallord William TURNER, 1775-1851)는 영국 수채화의 황금시대를 대표하며 영국과 베네치아 풍경에 대한 빛과 투명성의 효과를 탐구했다. 터너는 완성작 뿐만 아니라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죽을 때까지 상당한 양의 작품을 소...
하퍼스 바자 1896년 3월, William H. Broadley 일러스트레이션 1867년 발간된 최초의 미국 패션 잡지 『하퍼스 바자』의 첫 이정표와 그 발전을 기록하는 전시이다. 만 레이, 살바도르 달리, 리처드 애버던, 앤디 워홀 및 피터 린드버그에 이르기까지 바자만의 독보적 미학에 기여한 위대한 예술가들의 일러스트레이션과 사진가들의 시각을 통해 15...
폴 세잔, 생 빅투아르 산, 1980년경, 유화, 95.2×65cm폴 세잔(Paul CÉZANNE, 1839-1906)의 작품이 16-19세기 이탈리아 최고의 걸작과 함께 전시된다. 세잔의 상징적 작품인 <생 빅투아르 산>을 포함해 중요한 정물 작품이 틴토레토, 엘 그리코, 리베라, 지오다노, 푸생 등의 귀한 작품과 함께 소개되면서 세잔이 라틴 문화에서 받은 영향을 살펴본다. 또...
전시 전경니콜라 다우반(Nicolas DAUBANES, 1983- )의 조형작업의 개념적 출처는 저항에 관한 형태의 역사에 있다. 작가가 가장 선호하는 매체인 데생과 조각을 통해 감금 문제와 신체적, 심리적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해 왔다. 자유가 끊임없이 제한되며 협상되고 있는 오늘날의 세계에 대한 은유로서, 이 연구는 통제 시스템이 공적 공간뿐 아니라 ...
아네트 메사제, 휴식하는 하트, 2009, 철사와 검정 그물, 100×17×42cm, 앙뚜안 드 가베르 컬렉션, 파리사랑에 관한 이야기를 7개 섹션으로 나누어 박물관과 정원으로 연결된 공간으로 초대한다. 일부 예술가들은 19세기의 낭만주의와 조화를 이루어 자신의 감정과 내면의 고통을 표현하고, 꿈, 이상, 숭고함에 대한 민감성의 지평을 열어 인류 주의적 사고를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