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 전시풍경알루미늄 구슬과 빨강, 파랑의 무라노(Murano) 유리로 제작된 <여행자들의 키오스크>(2000)로 잘 알려진 프랑스 조각가 장 미쉘 오토니엘(Jean-Michel OTHONIEL, 1964- )이 신작 70여 점을 프티팔레와 야외정원에서 선보인다. 자신을 포함한 주변 세계를 비추는 꽃, 인간-나르시스의 법칙 시리즈로, 푸른 벽돌의 강, 황금 연꽃과 목걸이, 밤의 왕...
전시 전경개관전시로 베르나르 브네(Bernar VENET, 1941- )를 초대했다. 수학 기호와 공식, 도표를 미술 소재로 사용해 온 작가는 수십년간 선을 탐구해오고 있다. 이 선들은 오로지 선 자체만을 대변하는 것으로 처음에는 소묘와 회화로 구성되고, 다음에는 목조 부조로, 마지막으로 철근 설치로 구성된다. 브네의 구성은 직관적이지 않고 확립된 미니멀리스트의...
보티첼리, 비너스(Venus pudica), 1485-90, 캔버스에 유화, 베를린미술관 소장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위대한 화가, 산드로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 1445-1510)의 창작자, 교육가, 기업가로서의 면모를 살펴본다. 그는 당시 아이디어와 교육의 산실이던 작업실에서 많은 조수들과 함께 독창적인 창작과 대량 생산을 끊임없이 이어갔다. 작가의 행보는 메디치 시대...
데미안 허스트, 환타지아 벚꽃, 2018 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 1965- )가 지난 2년간 집중해온 최신작 <벚꽃> 연작을 공개한다. 작가의 회화에 대한 연구의 연장선으로 작가가 몸의 움직임을 되찾은 즐거움이 느껴진다. 전통적으로 인기있는 풍경화의 주제인 벚꽃을 즐거운 아이러니로 재해석했다. 허스트는 캔버스에 인상주의와 점묘, 액션 페인팅...
아메노피스 4세 이집트 조각을 데생, 종이 위에 연필, 1920년 경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1901-66)는 고대 이집트 작품에 매료되어 많은 데생을 남겼다. 이 영감은 그의 작품 형태의 레퍼토리이자 미적 개념의 필수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자코메티 연구소는 루브르박물관과의 협력으로 자코메티와 이집트 미술 간의 관계를 더 깊이 고찰한다. 작가가 사용한 ...
정물, 팔레드도쿄 리허설 현장, 2021독일 작가 안네 임호프(Anne IMHOF, 1978- )의 팔레드도쿄 전시는 공연, 그림, 설치 등 신체, 시각 예술, 음악 및 건축이 병합되는 작품으로 작가의 다면적인 폭을 보여준다. 회화, 덧없는 삶의 주기, 현재의 혼란에 사로잡힌 그녀는 지금, 여기까지의 정물- 메멘토 모리를 구성한다. 작가는 대중에게 건물 내부로 나선형 하강...
원형홀 전경미술컬렉터로 유명한 프랑수아 피노 케링 그룹 회장이 파리의 옛 상업거래소(La Bourse de Commerce)를 리노베이션하여 문화재, 현대 건축 그리고 현대미술이 한자리에 모인 특별한 공간을 열었다. 피노컬렉션이 있는 베니스의 푼타델라도가나미술관을 맡았던 안도 다다오가 이번에도 동시대와 과거의 대화를 구축했다. 역사적인 건물의 벽에 새겨진 ...
발렌틴 세로브, 이반 아브라모비치 모로조프 초상화, 모스크바, 1910, 템페라, 63.5×77cm ⓒ트레티아코브갤러리루이비통재단은 2017년 선보인 러시아 후원가 슈츄킨컬렉션에 이어 20세기 초 양대 후원가였던 미하일·이반 아브라모비치 모로조프(ABRAMOVICH MOROZOV) 형제의 컬렉션을 전시한다. 모스크바 문화계를 지배한 이 형제는 당대 유럽과 러시아 미술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