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김광호: 사군자 조각전

  • 전시분류

    개인

  • 전시기간

    2021-07-08 ~ 2021-08-08

  • 참여작가

    KIM, KWANG-HO 金光浩

  • 전시 장소

    JEEUM갤러리,홍콩

  • 홈페이지

    http://Sagunjasculptor.com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매(梅)-매화향기 가득하고, 2020, Steel & Natural Stone, 380×220×510mm




四君子조각

나의 조각에 대한 기저(基底)는 그림자이다.
그림자는 자아(自我)를 찾아가는 하나의 방법론적 방편으로 ‘내가 누구인가’에 대한 근원적이고 본질적인 물음에 대한 화두(話頭)이다.
대상이 없는 그림자는 존재되지 않는다.
움직임이 있는 대상이건 움직임이 없는 대상이건 세상의 모든 형상은 실체적(實體的)인 입체이다. 
하지만 나의 그림자는 입체를 본질로 하는 조각에서 평면이 입체로 늘 환원하며 윤회(輪回)한다.
이러한 평면성의 비실체(非實體)를 실체로 만드는 작업이 또 다른 자아를 찾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양(陽)의 빛으로 존재되는 그림자는 어둠에서는 존재할 수 없고 양에서만 실체하는 어둠의 음(陰)으로 
그림자의 음은 내게로 와서 양이 되어 삶에 대한 감정을 반추(反芻)한다.
그림자는 소유하고 만질 수도 없는 무언(無言)의 허구적 실체지만 내가 없이는 존재할 수도 없고 결코 나를 벗어날 수도 없다. 
사물들은 공간을 함유한 입체이다. 공간은 원래부터 존재된 무(無)로 의식과 더불어 인식되는 허공이며, 사물과 사물과의 관계 속에서만 나타나는 심리적 공간이다.
사군자의 조각적 표현은 물성과 빛의 관계에서만 나타나는 그림자 형상을 공간에 배치시켜 또 다른 그림자를 만드는 심리적 공간에서 사군자의 실체적인 이미지를 확장시킨다.


죽(竹)-겨울바람, 2020, Steel & Natural Stone, 730×180×1,030mm



Sculptures of the Four Gracious Plants
The foundation of my sculptures is a shadow. 
The shadow is a methodological instrument to search for an ego and to find an answer for the most fundamental and essential question of human beings, ‘Who and what I am?’ 
Without an object, a shadow cannot be formed. 
Every form and shape of this world, whether it moves or not, is a substantive three-dimensional structure. 
Still, shadow constantly returns and reverts from the plane to the three dimension in my works of sculptures, of which the nature is three dimensional.  
This attempt to substantialize immateriality to materiality is a way of searching for another ego. 
Shadow, existed only with light of Yang, is Yin of darkness in Yang. Yin of shadows came to me to revert to Yang and ruminate on emotions about life and living. 
Shadow is a false substance with no words and it cannot be owned or touched. Still, its existence is solely upon me. 
Objects are three-dimensional containing the space. Space is the void existed from the beginning, and it is a psychological space revealed only in a relationship between objects. 
As for sculptural expressions for the four gracious plants, I place the shapes of shadows, shown only in a relationship between an object and light, in a space to expand the substantial images of the four gracious plants in the psychological space where another shadows are creating. 



Kim, Gwang-Ho, Ph.D. of  Fine Arts 

포도철화문과 국화, 2021, Steel, 540×85×790mm



김 광 호 (金光浩 KIM, KWANG-HO)

     경북대학교 예술대학 미술과 동 교육대학원 졸업
     미술학 박사 (1960년대 한국 실존주의 조각 연구)

     (개 인 전)
 22회  김광호 조각초대전 (Jeeum Gallery  .Hong Kong. 2021)                      
 23회    김광호 사군자(반영) 개인전 (금호미술관. 서울; 2021)

(아트페어 - 부스개인전)           
           국제조각페스타 ( 예술의 전당. 서울. 2017)
           국제아트쑈 (코엑스. 서울. 2017)
           A&C (예술의전당. 서울. 2018)
           국제조각페스타 (예술의 전당. 서울. 2018)
           조형아트 서울(코엑스. 서울. 2018)
           KIAF (코엑스. 서울. 2018)
           대구국제아트페어 (엑스코. 대구. 2018)
           국제조각페스타 ( 예술의 전당. 서울. 2019)
           KIA F (코엑스. 서울. 2019)
           Affordable  ArtFair(hong Kong. 2018)
           Affordable ArtFair(hong Kong. 2019)
           Affordable ArtFair(hong Kong. 2019)
          화랑미술제(코엑스. 서울. 2020)
           KIA F (코엑스. 서울. 2020)
           화랑미술제(코엑스. 서울. 2021)  
            Art Central Art Fair (Hong Kong. 2021)
  
(단 체 전)      1988-2021 : 380회 출품              
(현   재) 
         한국미술협회 회원, 한국조각가협회, 대구조각가협회, 한국기초조형학회, 
          한국미술이론학회 회원
          대구조각가협회장 역임, 
          대구시 초대작가 . 제32회 대구미술대전 심사위원.
          경북대학교, 대구교육대학교 출강(1997-20012)


죽(竹)바람소리-반영, 2021, Stainless Super mirror, 560×85×950mm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