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컬럼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97)후쿠모토 후쿠

배상순

후쿠모토 후쿠


교토를 중심으로 국제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는 여성 도예가 후쿠모토 후쿠의 작업실을 방문했다.

Q. 작품 컨셉에 대해 설명 바란다.
A. 일본의 전통과 역사 안에서 도자기를 배울 수 있었다는 것에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한다. 일본의 문화는 시대마다 다양한 외국 문화에 동화되어가면서도 그 나름의 독자적인 방향으로 성장해 왔다. 그러한 과정 안에서 탄생해 온 문화의 중후함과 전통에서 현대적인 새로운 작품을 만드는 작가로서 많은 부담을 느끼기도 한다. 예를 들면, 일본인은 인위적으로 최선을 다해서 만들면서도 인위적으로 보여주는 것에 대해서는 불쾌해 한다. 그것을 내재하면서 그렇지 않은 듯 작품으로 실현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최선의 기교를 부려 복잡하고 미묘한 감정을 신중하게 풀어가야 하고, 그러한 양면을 잘 감추면서 좋은 작품으로 드러나도록 제작하고 있다. 

Q. 도자기의 실용적인 부분과 조형 작품으로서의 차이가 있다면?
A. 그 질문은 넌센스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모든 작품에는 실용성이 내포되어 있고 또, 모든 작품은 제작자의 정신이나 기도가 숨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일본에서는 전후 용도와 기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순전한 입체 조형을 목표로 한 도예 작품이 조형물로 불리고 있다. 어느 일부 지역에서 한 때 실용성을 수반하는 것은 순수(순수 예술)가 아니라는 발상이 회자하기도 했지만, 나는 예술을 그런 기준으로 판단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Q. 현재 전시 및 향후 계획은?
A. 마시코도예미술관에서 ‘건재하는 일본의 도예- 불여의(不如意) 앞으로-’ 전시에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교토와 도쿄, 해외에서 전시가 예정되어 있다. 작품 제작 면에 있어서는 소성 중에 형태가 바뀌는 현상을 이용해 작품 안으로 끌어들이고 완성도를 높이는 것에 대해 고민하며 작업을 진행해 갈 것이다.

후쿠모토 후쿠(Fuku FUKUMOTO, 1973- )
교토시립예술대학 박사학위(2019), 아사히현대공예전 그랑프리(2001), 교토시 예술 신인상(2008), 교토부 문화상 장려상(2012) 등 수상.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