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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화선: 8월의 일요일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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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제목: 양화선_ <8월의 일요일들>

전시기간: 2022년6월8일(수)~ 6월20일(월)

전시장소: 갤러리 담 

           서울시 종로구 윤보선길 72 (안국동 7-1) (우)03060

           Tel: 02-738-2745 E-mail: gallerydam@naver.com www.gallerydam.com

             Gallery hour: mon-sat noon-6pm sun noon-5pm

             전시 마지막 날은 4시까지 입니다.



양화선 [팔월의 일요일들-7] 도자 9x44x19cm 2022 



양화선 [가보지 않은 풍경-17] 도자 25x23x20cm_2021



양화선 [팔월의 일요일들-3] 도자 19.5x31x18cm 2022 


전시내용


갤러리 담에서는 6월에 조각가 양화선의 < 8월의 일요일>이란 주제로 전시를 기획하였다.


양화선은 기존의 브론즈라는 빛나고 견고한 재료를 사용해서 작업을 해왔으나 이번에는 흙으로 부조 작업을 선보이고 있다.


흙이 주는 부드러운 물성이 나이든 칠 십대 중반의 작가에게 따스함과 위로를 주고 있음을 작업에서 느낄 수 있다. 도자작업이 주는 가마안에서의 유약의 변화와 터짐등이 작가의 나이에는 자연스레 포용하면서 즐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평상시에 책을 즐겨보는 작가는 파트릭 모디아노의 <팔월의 일요일들>이라는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서 이번 전시제목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양화선 작가는 홍익대학교에서 조각을 전공하였으며 이번 전시에는 신작 20여점이 선보일 예정이다.


작가의 글

2020년에 도자 작업을 시작했다. 1986년에 테라코타로 첫 번째 개인전을 열었으니, 흙으로 시작하여 30여 년 만에 다시 흙으로 돌아가는 셈이다. 그동안 작업의 내용에 따라서 재료를 달리했지만, 대부분은 브론즈로 작품을 제작했다. 브론즈는 용접을 통해 섬세한 표현이 가능하다. 그러나 점토로 빚은 원형이 주물공장에서의 복잡한 과정을 거치며 본연의 형태를 잃어 가는 것, 그리고 원하는 대로 채색을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갈증이 있었다. 


도자 작업을 하는 동안 나는 오롯이 혼자만의 공간에 머물며 작품을 완성해 나간다. 50x50x70cm는 내가 사용하고 있는 가마의 최대 면적이다. 점토를 준비하고 형상을 빚기 전에, 먼저 가마의 면적과 곧 만들게 될 작품의 크기를 맞추어 본다. 흙을 주무르는 손끝에서 강인함과 섬세함을 동시에 발견한다. 작품의 건조와 소성을 마치고 가마의 문을 열 때마다, 불안과 기대, 실망과 환희가 공존한다. 색채는 변화무쌍하며 자유롭다. 다채로운 형태의 정신적 부침을 겪는 과정은 도자 작업이 안겨주는 커다란 기쁨이며 기대감이다. 


2022년 5월 

양화선 


평론: 8월의 일요일-나는 푸른 그늘 아래로 간다


세계 위에

지붕과 풍경들 위에

내 몸을 풀어놓고 싶구나

나의 꿈속에서는 쥐를 쫓는

불타는 욕망과 함께

-파블로 네루다, <고양이의 꿈>


햇살을 가득 머금은 고양이가 지붕 위에서 녹촌리 풍경을 바라보고 있다. 삼십 여년의 봄과 겨울을 견뎌낸 나무는 작업실 벽과 지붕을 따라 고양이에게로 손을 뻗는다. 술래를 찾다 미로 같은 골목에서 길을 잃은 소녀는 연원을 알 수 없는 푸른 바다를 만나고 태초의 바람을 찾아 이정표 없는 길을 따라 낯선 목적지를 여행한다. 그곳은 피안의 세계. 하얀 햇살로 살을 데우는 둑 위에 지중해처럼 앉아 있는 고양이가 있는 곳. 결코 다다를 수 없는 과거가 고대 도시처럼 펼쳐진 세계. 하지만 결코 오지 않을 미래. 


작품 속에는 보드라운 햇살, 비밀을 숨긴 친근한 바다, 푸른색을 머금은 잎과 나무, 그리고 머물다 떠나는 모든 것처럼, 꿈과 인간의 관계처럼 이들 사이를 스쳐 지나는 바람이 있다. 


양화선은 1986년 첫 번째 개인전에서 선보인 테라코타 이후 30여 년 동안 브론즈, 건축모형재료, 유리조각, 에폭시 등 현대 문화의 산물로 쓰이는 재료들을 혼합하여 풍경조각(landscape sculpture)이라는 장르를 독보적으로 발전시켜왔다. 그리고 최근 다시 흙으로 돌아왔다. 인생의 비유처럼 흙에서 다시 흙으로 돌아온 셈이다. 


조각의 많은 형식은 돌, 철, 나무, 스테인레스스틸 등 재료의 속성에서 만들어지고 그것으로 인해 여타 예술 형식과 차이를 갖는다. 그 차별성이 조각을 조각답게 하는 것도 있지만(가령 양감, 질감, 기념비성, 매스 등) 또한 이러한 재료적 특성으로 인해 형식이 제약되기도 한다. 그래서 전통적인 재료를 다루는 조각가들은 대부분 강도 높은 육체노동자가 되어야한다. 작가 역시 첫 개인전 이후 오랜 시간 브론즈로 풍경 조각을 해왔다. 세월이 흐르니 강도 높은 브론즈는 자연스럽게 부드러운 흙의 유연성으로 변하게 되었다. 흙을 빚고, 긴 시간 천천히 건조시키고, 색을 칠하고, 굽고(작품이 가마에서 익어가는 시간은 작가에게 더할 나위 없는 묘한 설렘과 기대감의 시간이다) 열을 식히는 일련의 창작 과정은 기존 조각에서는 가져보지 못한 가슴 뛰는 경험이다. 마치 품 안에 편안히 안기는 아이처럼 작업은 침착하고 조용하게 전개되지만 형태와 색채의 자유로움과 다채로움은 조각과 회화라는 장르를 넘나드는 희열이 있다. 


최근작들은 자연(풍경)묘사는 어렴풋하고 인물은 어눌하다. 어리눅은 형상, 색상표로 포착되지 않는 색채는 작품이 생명과 흐름, 바람 같은 유동적인 것들에 기대어 있기 때문이다. 무릇 생명의 모습은 포착할 수 없음이다. 너와 나의 경계가 겹쳐 있음이고 대상과 마음이 포개져 있음이다. 풍경조각은 이제 나무와 인물의 형체가 명확한 바깥보다 흐리멍덩한 속살과 맥박으로 표현된 내면의 풍경으로 다가온다. 인간의 마음이 점액질이듯 풍경은 이제 마음이다. 새로운 풍경조각으로 나아가는 셈이다.


하늘 바다 햇살 나무 바람으로 우주 공간을 포괄하고 시간을 은유하는 것은 자연 영역만이 아니라 정신의 움직임 즉, 자기 초월의 영역을 나타내는 것이리라. 삶의 덧없음 vanité과 세상이 비어 있음vacuité을 아는 노년의 작가가 건네는 실존과 자유의 풍경은 아닐까. 


-정형탁(예술학, 독립큐레이터)


양화선  YANG HWASUN   梁和善

1986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과 석사 졸업 

1970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학사 졸업


개인전

2021 가보지 않은 풍경, 금오공대갤러리, 구미 

2018 흐르는 숲, 교보아트스페이스, 서울 

2017 산수기행, 갤러리 반디트라소, 서울 

2013 산수기행, 가나아트센터 에디션관, 서울 

2008 바캉스, 인사아트센터, 서울

2002 1988–2002에 관한 기록, 남양주아트센터, 남양주 

2002 水•木 – 생명의 뿌리, 인사아트센터, 서울

1996 풍경일지, 갤러리 미갈, 서울

1994 내면풍경, 금호미술관, 서울

1992 기억 속의 여행과 내면풍경, 표갤러리, 서울 

1987 내면풍경, 전북예술회관, 전주

1986 양화선, 마로니에갤러리, 교토, 일본

1986 양화선, 관훈미술관, 서울


주요 단체전

2021 여권통문의 날, 토포하우스, 서울 

2021 오만가지 선의 수다 II, 갤러리제이콥1212, 서울 

2021 경기미술대전, 양평군립미술관, 양평

2020 카트만두 현대미술전, 네팔예술위원회, 카트만두, 네팔

2020 안식처, 금보성아트센터, 서울

2018 경기천년도큐페스타: 경기아카이브_지금, 경기상상캠퍼스, 수원

2018 조각 세상만사, 금보성아트센터, 서울

2017 산 좋고 정 많은 곳, 평창동: 작가들이 바라보는 평창동 이야기, 가나아트센터, 서울 

2016 조각오감도, 코사스페이스, 서울

2015 조각의 산책, 프라움갤러리, 부산

2014 변화 속의 현대미술 II: 현대조각, 홍익대학교박물관, 서울

2014 책거리 그림, 영등포 롯데 갤러리, 서울

2014 내 안의 조각, 남양주 유기농아트파크, 남양주

2012 손끝으로 보는 세상, 밀알 미술관, 서울

2011 강호가도, 서호미술관, 남양주

2010 경기도의 힘, 경기도미술관, 안산

2010 서울미술대전: 한국 현대조각 2010,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작품소장처 

서울시립미술관 경기도미술관, 전북도립미술관, 군산바다조각공원, 단양조각공원, 모란미술관, 제비울미술관, 제주조각공원,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해남땅끝조각공원,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 경기제2청사, 남양주시청사, 의정부지청사, 경주교육문화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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