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전경, 로버트라우센버그재단 제공 지난 세기 가장 선구적인 아티스트로 손꼽히는 로버트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 1925-2008)의 대형 작품 <1/4마일>은 17년간에 걸쳐 190개의 패널로 제작되었다. 천 조각과 사진, 의자, 박스, 신호등 등이 거리의 소음을 담은 음향효과와 함께 병치된 형태로 구성되었으며 재료나 기법의 다양함은 마치 작...
환상이 나를 인도하다, 2018, 증강현실을 이용한 설치, 워커아트센터 제공 멕시코를 기반으로 활동 중인 마리오 가르시아 토레스(Mario GARCÍA TORRES, 1975- )에게 차용, 반복, 재현은 주제를 다루는 주요 기법들이다. 개념미술의 역사를 다루는 작품을 통해 작가는 매우 설득력 있는 뒷이야기를 캐내는데 그중에는 누설되지 않은 비밀, 상상 속 미술관의 전...
요하네스 페르메이르, 물 주전자를 든 젊은 여인, 1660-62, 유화, 40.6×45.7cm,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소장렘브란트, 할스, 페르메이르 등 미술관이 개관한 1871년부터 소장되었던 네덜란드 회화 대가들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소개한다. 종교개혁으로 인해 초래된 미술계의 변화와 그로 인해 새롭게 피어날 수밖에 없었던 풍속화, 풍경화, 정물화, 초상화...
아메리캄네시아(AMERICAMNESIA), 2017, 벽에 잉크를 이용해 도장, 작가 제공 스웨덴과 브라질을 오가며 활동하는 개념미술 작가 루노 라고마르시노(Runo LAGOMARSINO, 1977- )의 미국 내 첫 미술관 개인전이다. 국가 정체성의 불안전성에 대한 작업으로 널리 알려진 작가는 일상의 오브제를 역사적 상징성을 지닌 미술품으로 둔갑시킨다. 추상적인 시각적 언어...
베트사베 로메로, 전시 전경, Courtesy Betsabeé ROMERO Art Studio2010년 니키 드 생팔(1930-2002), 2012년 차카이어 부커(1953- ), 2014년 막달레나 아바카노비치(1930-2017)에 이어 올해에는 멕시코 출신 베트사베 로메로(Betsa-beé ROMERO, 1963- )가 NMWA의 공공예술 프로그램을 맡았다. 타이어와 도색된 조각품을 모아 인간의 이동과 자연환경에 대한 주제를 ...
백남준, 마그넷 TV, 1965, 자석과 흑백 TV, 48.9×62.2×98.4cm, 백남준재단 제공 컴퓨터 아트, 비디오 아트, 개념 미술의 지난 반세기를 되돌아볼 수 있는 전시가 휘트니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다. 개념 미술에서 지침과 규칙, 알고리즘이 어떠한 형태로 쓰였는지 소개하면서 아이디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TV 프로그램의 시그널과 이미지 시퀀스를 변환...
계란프라이를 붙인 자화상, 1996, C-print, 152.4×121.9cm, Courtesy the artist and Sadie Coles HQ, London; and Gladstone Gallery, New York and Brussels데미안 허스트가 주최했으며 yBa 신화의 출발이 된 1988년 ‘Freeze’ 그룹전에도 참여한바 있는 세라 루커스(Sarah LUCAS, 1962- )는 지난 30년간 성별, 성 정체성에 대한 전통적인 관념에 도전해왔다. 담배, 채소, ...
유령, 1990, 철구조물에 석고, 269×355.5×317.5cm, 워싱턴D.C.국립미술관 제공영국 출신의 조각가 레이첼 화이트리드(Rachel WHITEREAD, 1963- )의 30년간의 커리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특별전이다. 영국 테이트와 공동으로 기획되었으며 드로잉, 사진, 대형조각, 공공 프로젝트를 위한 스케치와 미공개 신작이 전시된다. 작가는 어떠한 장소나 경험, ...
전시 전경, 온라인 매체 이플럭스(e-flux) 제공 미니애폴리스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시아 아르마자니(Siah ARMAJANI, 1939- )의 미국 내 첫 회고전으로 대표 공공미술 작품인 워커아트센터 인근의 아이린 힉슨 휘트니 다리(Irene Hixon Whitney Bridge)를 포함한 정원, 도서실 등을 대대적으로 소개한다. 페르시안 손글씨부터 선언문, 편지, 시, 컴퓨터 ...
<내 우유 속의 피> 영상 스틸, 2018, 5채널 HD비디오설치, 9.1 서라운드사운드, 73분, 뉴뮤지엄 제공 영국 작가 마리아나 심네트(Marianna SIMNETT, 1986- )의 미국 내 첫 기관전으로 신작인 영상 및 사운드 설치 작품 <내 우유 속의 피>를 선보인다. 영상과 빛 사운드를 이용한 설치 작품은 마치 전래동화와 같은 스토리텔링 기법을 도입해...
전시 전경, 온라인 매체 타임아웃 제공프랑스 작가 마르그리트 위모(Marguerite HUMEAU, 1986- )의 첫 미국 내 기관전이다. 작가는 빛과 소리, 향기를 이용한 설치작품 위주의 신작을 선보이기 위해 선사시대의 비너스상을 연구하였다. 이 여인상이 당대 샤먼들에게 정신 활성 활동이나 종교적 의식에서 일종의 해부학적 가이드 같은 역할을 했다고 보고, 작품의 ...
아나 멘디에타, 실루엣 시리즈 중 <무제>, 1973-77, 은색소 표백 인화, Collection Museum of Contemporary Art Chicago, gift from The Howard and Donna Stone Collection, 2002.46.3. ⓒThe Estate of Ana MENDIETA Collection, 뉴욕 갤러리르롱 제공, 사진: Nathan Keay, ⓒMCA Chicago‘걷는 것은 신체가 어떻게 지구를 대항하는가입니다.’ 14인 참여작가가 대지와 ...
L.A. 언커버드 #1, 1998, LA카운티미술관 제공 로버트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 1925-2008)의 경력에 있어서 로스앤젤레스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 도시이다. 1940년대 중반, 남부 캘리포니아의 한 미술관을 처음으로 방문한 후 작가가 되기로 하였고 그 후 이 도시에서 매우 중요한 작품을 만들었다. 1960년대 후반부터 70년대 초반까지는 LA에 있...
전시 전경, 온라인매체 Artsy 제공마이크 에크하우스(Mike ECKHAUS)와 조이 라타(Zoe LATTA)가 공동으로 만든 에크하우스 라타는 패션과 미술의 경계 선상에서 실험적인 재질의 사용과 감촉 위주의 경험 유도, 텍스트와 퍼포먼스, 영상과 디자인의 결합으로 소위 현재 LA와 뉴욕에서 주목받는 디자이너 팀이다. 소유에 대한 인간의 욕망, 사회적 관계와 광...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로터릴리프, 1965, LA데일리뉴스 제공 3D를 재현해내는 기법은 오랜 시간 미술사에서 화두가 되어왔다. 1838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입체의 환영을 만들어 내려 한 60여 점의 다양한 미술 작품을 통해 우리의 뇌가 어떻게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지, 또한 이를 이용해 작가들은 어떠한 효과와 장치를 고안해 왔는지...
에곤 실레, 1911, 종이에 채화 및 흑연,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제공 에로틱하고 파격적인 화풍으로 명성을 떨친 파리스쿨 출신의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 에곤 실레(Egon SCHIELE), 그리고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의 수채화, 드로잉 및 판화작품을 메트로폴리탄미술관의 메트브루어(The Met Breuer)에서 관람할 수 있다. 세 작가의 작품을 한 장...
무제, 1968, 아르곤라이트, 픽시글래스, 고주파 생성기, 휘트니미술관 제공추상화 작가로 시작해 1960년대 중반 서부에서 일어난 ‘빛과 공간 미술 운동’(Light and Space Movement)을 이끈 몇 안 되는 여성 작가 중 한 명인 메리 코스(Mary CORSE, 1945- )의 첫 번째 미술관 개인전이다. 빛이 예술작품의 주제이자 동시에 재료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초점을 두...
유령마을, 1996, 종이, 마분지, 플라스틱 외, 120×570×240cm, 작가 제공 콩고 출신의 보디스 아이섹 킹겔레스(Bodys Isek KINGELEZ, 1948-2015)는 모국이 벨기에에서 독립하자 더 평화롭고 발전된 유토피아를 꿈꾸며 빌딩 등 사회적 기반시설을 채워 넣은 모델을 만들었다. 이 활기 넘치는 작은 도시는 음료수캔, 병뚜껑, 폐지 등의 재활용품으로 제작되었으...
사람의 아들, 1964, 개인 소장, ⓒ2017 C. Herscovici / Artists Rights Society (ARS), New York; 사진: Banque d'Images, ADAGP / Art Resource, NY르네 마그리트(René MAGRITTE, 1898-1967)는 초현실주의의 대표작가이지만 그의 목소리는 오히려 초현실주의 운동에 갇혀 있었다. 전시는 1940-60년까지 그의 후기 작품을 조명하는 첫 전시로 모더니즘에서부터 우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