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 양성의 남쪽 하늘의 먼지(플랭크 후), 2017, 종이에 잉크와 수채화, ⓒ마이클 위틀다이어그램은 고대부터 현대의 정보화 시대까지 인류사의 형성에 공헌해 왔다. 현재도 과학적인 진화의 기동력으로서만이 아니라, 과학의 시각 언어 그 자체와 함께 많은 예술가도 도전적인 작품을 위해 적극적으로 다이어그램을 도입해 제작해 왔다. 다빈치의 노...
G‘윙크하는 MiMi양’ 1967, 철, 가나가와현립근대미술관 소장호리우치 마사카즈(1911-2001)는 일본의 추상조각 대표 작가 중 한 명으로 차세대 조각가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추상 조각 분야에 있어 촉각을 의식적으로 도입해 신체 일부나 신변에 있는 형태에서 힌트를 얻어 작품을 제작했다. 구상으로부터 추상으로 변화를 이룬 1950년대에 주목하면서, 초기부...
ATH 12319, 2018, Courtesy of the artist, TARO NASU, ⓒ마츠에 타이지마츠에 타이지(Taiji MATSUE, 1963- )는 도쿄대학 지리학과 졸업 후 사진작가로 데뷔했다. 지평선이 없는 구도와 평면성에 집중하고, 피사체에 그림자가 생기지 않는 순광 촬영이라는 일관된 스타일로 전 세계의 토지를 촬영해 왔다. 작품에서는 중심성, 주변(둘레), 깊이, 대비가 철저하게 배제...
이반 크람스코이, 미지의 연인, 1983, 유채, 캔버스, ⓒ트레치야코프미술관러시아는 차이콥스키, 무소륵스키 같은 작곡가와 톨스토이, 도스토옙스키 등의 대표 문호들 외에 미술 분야에서도 뛰어난 작가를 배출했다. 19세기 후반 크람스코이 등 젊은 화가들에 의해 조직된 ‘이동파’ 그룹이 계몽적 의도로 러시아 각지에서 이동하며 전시를 선보이며, 제약...
판테온, 로마, 2015, 젤라틴 실버 프린트, Courtesy of Gallery Koyanagi, ⓒHiroshi SUGIMOTO국제적으로 활약하는 현대 미술가 스기모토 히로시(Hiroshi SUGIMOTO, 1948- )는 2015년 이탈리아 비첸차에서 16세기 말 덴쇼 소년사절단이 그린 벽화를 보게 된다. 소년사절단은 예수회 주도하에 유럽으로 파견되어 스페인 펠리페 2세와 로마 교황을 알현하며 본고...
사사모토 아키, 푸드 렌탈, 2015, 혼합 미디어, 비디오, ⓒSASAMOTO Aki아시아에서 나오는 다양한 표현은 토지의 역사와 문화로, 전통과 급속하게 진행되는 세계화 사이를 모색하는 작업이 많다. 전시는 후기 공업화와 기술 혁신의 물결에 직면하며 ‘인간은 어디를 향해 가는 것인가’ 하는 보편적인 물음을 묻는다. 서도호는 <집안의 집>, 자이쿤은 말레이...
나카니시 마나부, 락킨밴드: 기타 맨, 1985, 작가 소장, 촬영: 쥬후쿠 시게루전시는 관객에게 80년대에 관해 어떠한 기억과 이미지를 갖고 있는지 떠올리게 한다. 당시의 미술을 봄으로써 우리는 그 시대의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즐기고, 사회를 어떻게 파악하고 인생을 어떻게 살았는지, 그리고 지금의 우리에게 시사하는 내용이 무엇...
청화백자 태극무늬 화병, 17세기, 도쿄국립박물관 소장일본 세토(瀬戸)지역에서는 교와연간(享和年間, 1801-04)에 자기(磁器)의 생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러자 도공들은 종래에 이어져 온 전통적인 산업인 도기(陶器)를 ‘본래의 업(業)’이라는 의미의 ‘혼교(本業)’로, 자기(磁器)를 ‘신세(新製)’라는 독자적인 호칭으로 불러왔다. 전시는 19세...
‘싱커페이션’ 붕괴시리즈 중 <안개의 조각#47629>, 협업: 이소자카 아라타(건축), 타쿠로 오사카(조명), 촬영: 야마나카 신타로(Qsyum!)나카야 후지코는 자연안개와 같은 입자의 인공안개를 대기에 분무하여 관람객에게 다이나믹한 움직임을 경험하게 한다. 작가는 1970년 오사카엑스포에서 처음으로 작품을 발표했으며 그로부터 반세기에 걸쳐 세계...
에스토니아국립박물관(Eesti Rahva Muuseum), ⓒDGT.장소의 기억에 대한 탐구와 그것을 건축으로 선보인다. ‘장소’라는 고유성과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기억(사적, 공적으로 존재한 것)을 세심하게 발굴, 분류, 조사, 재구축함으로써 기억을 미래에 연결하는 고고학적인 접근방식이 츠요시 타네의 건축 본질이다. ‘에스토니아국립박물관’ 디자...
에드가 드가, 리허설, 1874년경, 유채, 캔버스, 글래스고 버렐 컬렉션, ⓒCSG CIC Glasgow Museums Collection영국 글래스고에서 태어나 해운업으로 막대한 재산을 쌓아 올린 윌리엄 버렐(William BURRELL, 1861-1958)의 세계 최고 컬렉션을 일본에서 처음으로 선보인다. 드가와 코로 등 프랑스 인상파 회화를 중심으로 스코틀랜드와 네덜란드 화가의 작품도 함께 소...
고양이와 여성 또는 먹이를 달라는고양이, 1912, 유화, 캔버스, 오르세미술관 소장, ⓒRMN-Grand Palais (musée d'Orsay) 피에르 보나르(Pierre BONNARD, 1867-1947)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전반에 걸쳐 프랑스에서 활약했다. 세기말 파리에서 나비파(Les Nabis)의 일원이 된 보나르는 우키요에의 영향 아래 역동적이고 장식적인 작품을 만들어 내 ‘일본에...
전시 전경, 사진: 무토 시게오, ⓒLEE Kit, courtesy the artist and ShugoArts2013 베네치아비엔날레에서 주목받은 작가 리 킷(Kit LEE, 1978- )이 하라미술관 첫 개인전에서 신작을 발표한다. 고향 홍콩에서 예술가 활동을 시작했으며 현재 타이베이를 거점으로 활동하고 있다. 초기에는 천에 물감으로 격자무늬 등을 그린 추상회화 시리즈와 직물의 모습과 형...
오바타 타쿠, B-GIRL 다운 재킷 NAGAME 2016, 51×57×168cm, 녹나무 재질 2000년 이후부터 활동해온 우메자와 카즈키, 오바타 타쿠의 2인전이다. 우메자와는 인터넷에 흩어져 있는 이미지를 모아 재구성하고 압도적인 정보량에 마주할 때의 혼란을 화면에 표현한다. 즉 이미지와 현실을 오가며 만들어내는 작품을 선보인다. 오바타는 변형된 신체 구조를 유지...
섬을 나온 백성, 1995오키나와의 화가이자 그림책 작가인 기마 히로시(Hiroshi GIMA, 1923-2017)의 추모전이다. 작가는 뛰어난 인물묘사와 생명력 넘치는 굵은 선으로 오키나와 사람들과 풍경을 유화와 판화로 표현해왔다. 종전 후에는 주로 오사카에서 활동했으며 94세의 나이로 사망할 때까지 고향 오키나와를 마음에 두고 창작 활동을 펼쳐왔다. ...
세샨타이, 고별의 인상, 1991, 젤라틴 실버 프린트, 4.7×34.7cm여러 섬으로 이루어진 변화무쌍한 대만의 사진문화를 발전시킨 11명의 현대 사진가의 전시이다. 대만의 1970-90년대는 전후 38년에 걸친 계엄령의 시대를 거쳐, 민주화로 향하는 ‘약진하는 시대’로 불렸다. 이러한 정치적 변화는 대만 사진계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다양한 민족과 사회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