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 샨, 우리는 자유로운 세상을 위해 싸운다!, 1942, 보드에 과슈, 템페라,ⓒEstate of Ben SHAHN, Image courtesy of Michael Rosenfeld Gallery LLC, New York, NY.조나단 호로비츠(Jonathan HOROWITZ, 1966- )가 기획한 이 전시는 미국의 반유대주의, 이민, 문화 정체성, 권위주의와 같은 사회·정치 이슈를 담은 현대 미술가의 작품 80여 점을 선보인다. 호로비츠는 ...
이집트의 아미, 1931, 캔버스에 유채, 61.4×91.9cm, ⓒ아그네스 로렌스 펠튼 에스테이트피닉스미술관에서 기획한 아그네스 로렌스 펠튼(Agnes Lawrence PELTON, 1881-1961)의 첫 회고전이다. 순회전의 일환으로 회화 45점을 선보인다. 그녀는 유년기에 미국과 유럽에서 미술을 공부했고, 의도적으로 주류 미술계에서 멀어지며 캘리포니아의 캐시드럴 시...
Birkenau, 2014, 캔버스에 유채, 200×260cm ⓒ멧브로이어독일 출생의 추상화가 게르하르트 리히터(Gerhard RICHTER, 1932- )의 회고전으로 회화를 비롯한 유리 조각, 사진, 판화 등 작품 100여 점이 공개된다. 작가와의 공동참여로 진행된 이 전시는 개념적이고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구상작품과 사물에 대한 그의 끊임없는 고찰을 작품을 통해 엿볼 수 있다...
무제, 1991, 사진 ⓒ뉴욕현대미술관 미니멀리즘의 개척자로 잘 알려진 도날드 저드(Donald JUDD, 1928-94)의 회고전이 뉴욕현대미술관 6층에서 최초로 열린다. 1960년 초반에 손수 만든 오브젝트부터 30여 년간 제작한 미니멀 조각, 회화, 드로잉 60점을 연대순으로 선보여 속이 빈 상자 형태의 조각이 나오기까지 그의 작품세계가 어떻게 진화해 왔는지 엿...
Thank You For Coming: Play, Performance view, FringeArts Theater, 2017. Photo: Francesca Beltran.<Attendance>(2014), <Play>(2016) 및 <Space>(2019) 3부작 <Thank You For Coming>을 통해 안무가 페이 드리스콜(Faye DRISCOLL, 1975- )은 정치와 육체적, 정서적 상태를 동시에 다루어 재치와 유머로 포근함과 부드러움의 균형을 맞추고 시청자...
무제(100% 하와이언), 1994, 종이에 과슈와 연필, 모건도서관과박물관, ⓒ2019 알 테일러알 테일러(Al Taylor, 1948-99)는 1980-90년대 뉴욕을 중심으로 활동한 화가이자 조각가이다. 작가로서의 커리어는 짧지만, 5천 점이 넘는 드로잉을 제작했으며 특히 2차원의 종이와 3차원의 물체를 조합하여 독특한 시각효과를 만들어내는 작업 방식을 고안했다. 테일러...
전시 전경, 구겐하임미술관, ⓒAMO 디자인 스튜디오네덜란드 출신 건축가이자 도시 계획 전문가 렘 콜하스(Rem KOOLHAAS, 1944- )와 AMO 디자인 스튜디오의 디렉터 사미르 반탈(Samir BANTAL)이 공동기획한 전시로, 제작된 예술품이 아닌 비 도시지역에 관한 연구 결과물로 나선형의 전시공간을 가득 채웠다. 지구의 98%를 차지하고 있는 농촌, 오지 및 야생 지역의 ...
디에고 리베라, <디트로이트 산업> 벽화의 하부 패널, 1932-33, 프레스코 벽화, 1,300×540cm,디트로이트인스티튜트 소장1925-45년 사이 멕시코를 풍미했던 3대 거장 벽화가 디에고 리베라, 호세 클레멘테 오로스코, 다비드 알파로 시케이로스를 비롯하여 미국 작가 잭슨 폴록, 이사무 노구치, 필립 거스턴 등 60여 명의 작품 약 200점을 선보인다. 1920년...
Untitled, 1970, oil on canvas, courtesy the artist and Hauser & Wirth, ⓒLuchita HURTADO, photo: Jeff McLANE베네수엘라에서 태어나 뉴욕, 멕시코, 샌프란시스코를 거쳐 1950년대에 산타모니카에 정착한 루치타 허타도(Luchita HURTADO, 1920- )는 프리다 칼로, 마르셀 뒤샹, 이사무 노구치 등과 교류했으며 그녀의 두번째 남편은 초현실주의 화가 볼...
돌에 불이 붙을 때 갈라진다, 2019, 캔버스에 아크릴, 유리 비즈, 나무 프레임 위에 인공 힘줄 삽입, ⓒ아티스트 & 카비굽타갤러리, 시카고, 사진: 존 루시스미국 원주민 부족인 촉토(Choctaw)와 체로키(Cherokee)의 후손 제프리 깁슨(Jeffrey Gibson, 1972- )은 이번 전시를 위해 수개월 동안 미술관이 소장한 원주민 관련 유물을 연구하여 의복, 가죽이나 ...
캘리포니아 정부, 1969, 캔버스에 유채, 243.8×172.7cm, KAWS 컬렉션, ⓒ비너스오버맨해튼갤러리피터 사울(Peter SAUL, 1934- )은 1960년대 초반의 미국 팝 문화적 요소를 차용하여 미국의 정치계와 영웅주의를 비판하는 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60여 점이 소개되는 이번 전시에는 초현실주의 방식으로 그려진 배경과 정치인의 캐리커처 인물묘사와 함께 그...
Migrant Mother, Nipomo, California. March 1936. Gelatin silver print, 21.8×28.3cm.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Purchase헌신적인 사회관찰자였던 도로시아 랭(Dorothea LANGE, 1895-1965)은 인간의 상태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며 사진과 사진이 그려낸 목소리를 통해 일상의 이야기를 전달하였다. 랭은 농업안정국 FSA 사진단 소속으로 활동하였으며 남편인 ...
앨리슨 자나에 해밀턴, Scratching at the wrong side of firmament., from the series Sweet milk in the badlands, 2015. Inkjet print, 61×91.4cm, The Menil Collection, Houston, Purchased in part with funds provided by Betty Moody and Kerry Inman. ⓒAllison Janae HAMILTON외젠 앗제의 파리 사진부터 앨리슨 자나에 해밀턴(Allison Janae HAMILTON, 1984- )의 남미 심...
Exhibition View: New Museum, New York. Photo: Toan Vu-Huu라트비아 출신으로 함부르크 미술대학과 빈 미술 아카데미에서 수학하고 파리에서 활동해온 다이가 그란티나(Daiga GRANTINA, 1985- )의 미국 내 첫 기관 개인전이다. 공생, 자기 복제와 같은 이끼의 적응력에서 영감을 얻어 합성재료를 통해 테라리엄과 자연 세계를 모방하는 대규모 작업을 만들어낸다. 곰...
Flying Massachusett, 2020, Installation view, Carolina CAYCEDO: Cosmotarrayas,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Boston, 2020. Photo by Mel Taing. Courtesy the artist and Commonwealth and Council, Los Angeles ⓒCarolina CAYCEDO영국 출신으로 LA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카롤리나 카이세도(Carolina CAYCEDO, 1978- )는 비대칭적인 권력관계, 자원추출과 환경 정의에 대한 ...
The Moon and the Little Bird, 2018, 200×259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Galerie Myrtis;Photo by Joshua Asante델리타 마틴(Delita MARTIN, 1972- )은 꿰매고 합성하고 칠하는 대형작업을 통해 서양 예술사에 부재하는 흑인의 강력한 존재감을 만들어낸다. 아프리카 전통, 개인적인 추억, 물리적 자료를 기반으로 아프리카계 미국인을 위한 새로운 도상법을 시도하...
전시 전경, Photo: David HEALD60년대와 70년대의 많은 작가가 추상 작업에 임하면서 매체와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며 창작에 대한 태도와 접근성까지 재개발했음을 소개하는 전시로 아그네스 마틴(Agnes MARTIN), 로만 오팔카(Roman OPALKA), 박서보와 같은 미니멀 대가를 소개한다. 작가의 의도나 뜻을 전달하기 보다는 충실한 창작 과정 자체에 스며들어 관...
Life Jackets, 2008-09, Courtesy of the artist쉽게 눈에 띄지 않는 조에 시한 살다냐(Zoë Sheehan SALDAÑA, 1973- )의 작업은 작가의 예술적 위장행위 아래 모든 것을 자신의 통제하에 두려는 신념이 있다. 작가의 가장 큰 규모의 전시일 이번 올드리치 전시에서도 작가는 미술관이 제공하는 일반적인 지원을 거절하고 손수 페인트를 전시장 벽에 발랐다. 기만...
Conjured Parts (eye), Ferguson, 2016, Photo by Cathy Carve, Courtesy of the Broad Art Foundation, Los Angeles, ⓒJulie MEHRETU휘트니미술관과 공동으로 기획한 줄리 머레투(Julie MEHRETU, 1970- )의 회고전으로 1996년부터 현재까지 회화 35점과 40점의 드로잉으로 구성되었다. 지난 20여 년간 작가가 치열하게 고민해온 역사, 콜로니얼리즘, 자본주의, 지정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