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컬럼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서울아트가이드 디.에디션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조각충동 Sculptural Impulse》,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김달진


조각충동 

     2022.6.9 - 8.15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관장 백지숙)은 《조각충동 Sculptural Impulse》을 2022년 6월9일(목)부터 8월15일(월)까지 총 59일간 북서울미술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서울시립미술관의 2022년도 기관 의제인 ‘제작’을 기반으로 미술 현장, 특히 조각의 변화 경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시각화하며, 현실적 담론을 담아내는 확장된 장으로서 미술관의 역할을 수행을 목표로 한다. 6월8일 기자간담회는 10시 서소문 본관에서 떠나는 셔틀버스를 탔고 11시부터 봉만권교육홍보과장 사회로 백기영운영부장 인사, 유수경 학예사의 전시소개와 작품설명이 있었다. 출품작가 중 강재원, 신민이 참여했으며 신민의 여성노동자 군상과 강재원의 인플레이터블(부풀릴 수 있는 공기주입식)은 관심을 받았다.





우한나




곽인탄



이번 전시는 동시대 조각 앞에 놓인 두 가지 필연적인 도전을 내세웠다. 첫째, 조각사적으로 양감이나 무게, 재료에 근거한 전통적인 조각 개념이 끊임없이 극복되고 확장되면서 마치 블랙홀처럼 모든 것을 빨아들이지만 속은 텅 비어서 무엇이 조각인지 알 수 없게 된 상황에서의 도전. 둘째, 인간의 감각과 관점을 근본적으로 바꿀 가상현실의 시대를 앞두고, 구석기 시대부터 나타날 만큼 근원적인 형태이자 물질이면서 가장 인간과 닮은 존재인 조각을 다시 검토하고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에의 도전, 이미 2010년대부터 젊은 작가들이 쌓아온 고민과 변화를 바탕으로 이러한 도전들을 해체된 조각 개념이라는 텅 빈 공간을 향한 충동으로 보고, 블랙홀 바깥에 만들어지는 수없이 미끄러지는 여러 맥락의 의미들을 종합하여 해석한다. 



오제성




김채린



이를 위해 작가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론을 사용하는지를 짚어볼 수 있도록 전시를 구성하였다. 크게는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것들은 각자 다른 층위여서 하나의 작품에도 함께 드러날 수 있다. 첫 번째로 분리된 표면(이미지)과 몸체(물리적 실체) 간의 관계 설정, 가상공간에서의 제작이 실재로 출력될 때의 낙차, 온라인 유통과 유동성, 일시성의 결합 같은 매체 중심의 시도를 살펴볼 수 있다. 두 번째로 '나는 무엇인가'라는 정체성의 문제로, 조각이 아닌 조각, 혹은 조각 바깥의 영역을 노출시켜 어디서 조각의 사회 문화적 상징과 의미가 발생하는지를 살피는 한편 작가와 조각 간의 관계나 재료, 제작 과정을 갱신하고자 하는 실험이 있다. 




고요손


세 번째로 작가의 신체성을 통해 동시대의 미끄러지거나 탈락하는 것들을 포착해내는 것으로, 조각이 하찮은 것들, 몸의 갈등, 행위나 노동, 관계들을 지연시키고 객체성을 드러냄으로써 가능해지는 영역을 볼 수 있다. 네 번째로 이미지 데이터로서의 조각, 가상공간에서의 동시성, 보철 같이 확장된 신체로서의 조각에 대한 작가들의 관심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이번 전시에서는 특히 미술관의 물리적 공간을 꿰뚫거나 서로 점유하고, 현재의 조각을 은유하며, 관객과 소통하는 작품들을 선보인다. 




정지현



결과적으로 '조각충동'은 어떤 가능성을 발생시키는가? 작가들은 사회적 환경과 존재 기반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고 있는 조각의 위상을 가로질러 현실을 지배하고 있는 '이미지', '사물', '데이터 ', '위치(사회적, 장소적)'로부터 미술적 실천을 발생시키며 탈주하려는 의지를 펼친다. 이는 곧 시각틀이자 사회적 의미망과 유통망까지 함축하고 있는 시각장에 조각을 던져 틈을 내고, 조각을 조각으로, 미술을 미술로 만드는 동력이 될 것이다. 


출품작가 강재원, 고요손, 곽인탄, 김주리, 김채린, 돈선필, 문이삭, 신민, 오제성, 우한나, 이동훈, 정지현, 최고은, 최태훈, 최하늘, 황수연, 홍예준  17명으로 젊은작가들 나이의 물음애 1980- 1997년생 이라고 답했다. 새로운 조각의 변화를 볼 수 있는 전시이다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