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도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속간행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월간미술

2024년 제469호

월간미술 2024년 2월 제469호



특집 역사의 굴곡을 안고 다시 태어난 전시 공간 60


2010년대 이른바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따라 리노베이션(기존 건축물을 헐지 않고 개·보수)한 문화예술공간이 곳곳에 등장했다. 도시재생 정책의 적절성을 두고 논란이 일었지만, 그와는 무관하게 앞으로도 이러한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맨땅에 새 건물을 짓는 것에 비해 더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냐 따지기 전에, 본래의 역사적 색채가 짙은 건물을 전시를 선보이는 공간으로 탈바꿈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중 일부는 등록문화재 혹은 지정문화재로 지정되어 변형에 제한사항이 있음에도 전시 공간으로 개보수할 대상으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과거의 흔적이 군데군데 남아있는 공간에서 작품을 마주할 때 전시의 맥락은 사그라들까 아니면 시너지를 발휘할까? 이러한 추세는 공간을 채우고 향유하는 사람들의 진정한 요구에 부응하는 흐름인가 아니면 하나의 유행에 지나지 않는가? 사냥꾼처럼 옛날 건물을 찾아서 전시 공간으로 개보수하는 시도가 많은 반면, 건물이 지닌 역사와 시너지를 낼 건물 안에서의 실험은 게을리하는 것은 아닌가?

월간미술은 공공과 민간의 영역에서 역사가 깃들어있는 건물을 문화예술공간으로 변화시킨 국내의 사례를 짚고 건물과 전시 사이에 작용하는 힘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해외 사례를 조명하고 리노베이션이 잘된 경우와 그렇게 판단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조사함으로써 건물의 용도를 변경하고 리노베이션을 진행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제시하고자 한다.


흔적에서 기억으로: 건물과 전시 사이에 작용하는 힘에 관한 소고 | 정다영  

사례: 헤레디움, 문화역서울284, SeMA 벙커, 문화비축기지,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 보안여관, 오초량  | 노재민  

전시공간으로 건축물 용도를 변경하고 리모델링을 진행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 민현준

편제 28

에디토리얼 30 하쿠나 마타타 | 심지언

기자의 시각 32

이달의 잔상 34 포용하는 뮤지엄은 ‘장벽’을 어떻게 해석하고 있나 | 하도경

월간미술 다시읽기 36 일제강점기의 흔적, 과거보다 미래에 주안점을 | 노재민

모니터 광장 38 

칼럼 40 예술표현과 범죄 사이 | 캐슬린 김

핫피플 42 박정혜 한국학중앙연구원 미술사학과 교수 | 심지언

사이트앤이슈 44 《MSCHF: NOTHING IS SACRED》 | 서지은

에디터스 픽 46

아트 프리미엄 효과 54 아트 프리미엄은 이미지가 아닌 가격이다 | 한여훈

특집 60 역사의 굴곡을 안고 다시 태어난 전시 공간

흔적에서 기억으로: 건물과 전시 사이에 작용하는 힘에 관한 소고 |정다영

사례: 헤레디움, 문화역서울284, SeMA 벙커, 문화비축기지,

아라리오뮤지엄 인 스페이스, 보안여관, 오초량 | 노재민

전시공간으로 건축물 용도를 변경하고 리모델링을 진행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 민현준

작가 리뷰 92 이석주 현실의 실재성에 대한 회화적 진실성 | 김주원

98 오원배 오원배의 인간 | 홍경한

104 김정욱 어둠을 보는 눈 | 오정은

업앤커밍 아티스트

전시 110 유리 언어로 부름받지 못한 존재에게 보내는 시(詩) | 김소정

112 《이력서: 박미나와 Sasa[44]》 | 정희라

118 《탕탕평평(蕩蕩平平) - 글과 그림의 힘》 | 이정우(임근준)

해외 리포트 124 타이베이 《Taipei Biennial 2023》 | 정소영

132 방콕 《A HOPE AND PEACE TO END ALL HOPE AND PEACE》 | 오신혜

큐레이터스 보이스 138 《Sincerely,》 | 홍예지

《서용선프로젝트 암태도》 | 최윤정

크리틱 142 탁영준 | 장진택

강운구 | 하도경

리뷰 146

프리뷰 150

전시표 154

아트저널 158

아트북 160 『언더 블루 컵』 예술의 방향성을 위한 내비게이션 | 정소영

독자선물 162


표지

칸디다 회퍼 〈Stiftsbibliothek St.Gallen I 2021〉 잉크젯 프린트 180×162.9cm(종이), 140×122.9cm(이미지)

©Candida Höfer/VG Bild-Kunst, Bonn 제공: 국제갤러리




CREDIT 28

EDITORIAL 30 Hakuna Matata | Shim Jieon

EDITORS’ VIEW 32

AFTER IMAGE 34 How does the inclusive museum understand the concept

of ‘Barriers’ | Ha Dokyung

RE-READ 36 Focusing on the future rather on past traces of

Japanese colonial era | Noh Jaemin

MONITORS’ LETTERS 38 

COLUMN 40

HOT PEOPLE 42 Park Jeong-hye Professor | Shim Jieon

SIGHT & ISSUE 44 《MSCHF: NOTHING IS SACRED》 | Seo Jieun

EDITORS’ PICKS 46

ART PREMIUM EFFECT 54 Art premium effect 1 | Han Yeo Hoon

SPECIAL FEATURE 60 Revitalized exhibition spaces embedded with

the fluctuations of history

Chung Dahyoung, Noh Jaemin, Mihn Hyunjun

ARTIST REVIEW 92 Lee Sukju | Kim Juweon

98 Lee Sukju | Kim Juweon

104 Oh Wonbae | Hong Kyounghan

UP-AND-COMING ARTIST 110 Yoori | Kim Sojeong

EXHIBITION FOCUS 112 《CV: MeeNa Park and Sasa[44]》 | Jung Heera

118 《TangTang PyeongPyeong – The Power of Words

and Pictures》 | Lee Chungwoo(Lim Geunjun)

WORLD REPORT 124 Taipei 《Taipei Biennial 2023》 | Chung Soyoung

132 Bangkok 《A HOPE AND PEACE TO END ALL

HOPE AND PEACE》 | Oh Shinhye

CURATOR’S VOICE CURATOR’S VOICE

CRITIQUE 142

REVIEW 146

PREVIEW 150

EXHIBITION GUIDE 154

ART JOURNAL 158

ART BOOK 160 Under Blue Cup | Chung Soyoung


COVER

Candida Hofer 〈Stiftsbibliothek St.Gallen I 2021〉 Inkjet print 180×162.9cm(paper size), 140×122.9cm(Motive size on paper)

©Candida Höfer/VG Bild-Kunst, Bonn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