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수아 오귀스트 비야르, 카누위의 두 인디언케브랑리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200여 점의 회화작품들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이 작품들을 통해 18세기 말부터 20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서양의 민중, 사회, 국토에 대한 시선의 변천사를 보여주는데 타인과 타지, 특히 이국정서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조지 캐틀린(George Catlin, 1796-1872)의 미국의 아...
팔을 든 누드, 1927, 브론즈, 44cm, 개인 소장품장 뒤뷔페와 함께 앵포르멜 미술의 대표적 인물인 프랑스 작가 장 포트리에(Jean FAUTRIER, 1898-1964)는 오늘날 비주류 예술의 중요한 선구자이자 큐비즘 이후 현대 미술 갱신의 주요 인물로 간주된다. 유명한 시리즈인 <인질극>(1943-45), <오브제>(1955), <지지자>(1957)에서 마티에르 기법이 작업...
막 크루거, «새로운 지평 », 2016수상자, ANIMATO #12 최초의 유럽 투자기관 중 하나인 유라제오Eurazeo는 2010년부터 제정한 다양한 사진 분야의 창작자들에 대한 그랑프리상 수여와 원본 작품구입등의 주요활동으로 지난 15년간 사진 지원 정책을 이어오고 있다. 그랑프리 유라제오는 매년 새로운 주제를 통해 작가들의 상상력과 비...
무제, 1970년경폴란드 예술계의 변화의 중요인물인 즈비그뉴 드루박(Zbigniew DLUBAK 1921-2005) 은 사진 형태의 대담한 실험자이자 화가, 미술이론가, 교육자, 그리고 포토그라피아 (Fotografia)의 편집자였다. 이 잡지는 견고한 사진 비판과 함께 매체에 대한 학문 간의 융합적 사고방식을 도입했다. 그는 사진가로 먼저 알려지기 시작했지만, 처...
바카날리아, 2008유제니아 그랑샹데후(Eugénia GRANDCHAMP DES RAUX)의 사진은 브라질의 축제 리우 카니발로 초대한다. 작가는 스페인, 이탈리아 등에서 제작된 다른 시리즈와 같이 화려한 축제의 순간에서 우리가 본 움직임과 감지한 꿈을 포착하기를 즐기며, 흐릿한 표현 기법은 시적 분위기를 발산하는 이 열정적인 춤을 잘 표현한다. 전통이 새...
압축 ‘Ricard’, 1962, 페인트칠 된 금속, 153×73×65cm신사실주의(누보레알리즘) 프랑스 조각가 세자르 발다치니(César BALDACCINI, 1921-98)의 첫 회고전으로 세계에서 온 100여 점의 작품으로 구성된다. 철사, 볼트 등의 폐품을 용접한 오브제 조각의 ‘정크아트’, ‘철 용접’, ‘압축’, ‘확장’의 작가로 널리 알려진 것과는 다르게 세자르는 존경하던 대가...
에드워드 본 롱구스, 헬싱키디지털의 기술로 유명한 에스토니아 공화국의 독립 100주년을 기념하며 다양한 에스토니아 예술을 소개한다. 과대소비와 패스트 패션에 대해 산업 폐기 텍스틸을 재활용한 레트 아우스의 디자인, 디자이너 소피라거와 조경작가 스테파니 부티에의 설치, 에스토니아의 풍경을 프랑스 작가의 교차하는 시선으로 담아낸 라파엘 지아넬리...
앉아있는 무용수, 1881-83년 사이, 갈색 종이 위 파스텔, 62×49cm에드가 드가(Edgar DEGAS, 1834-1917)와 폴 발레리(Paul VALERY, 1871-1945)의 오랜 우정은 글 작가인 발레리에게 영감이 되어 『드가, 춤, 데생』(1937)이라는 책으로 출간되었다. 개인적이면서도 보편적인 책은 창조에 대한 묵상과 같이 화가와 예술에 대한 시적 환기를 제공한다. 드가의 이미지와 ...
라터보 아베돈, ID2016, 3편의 비디오 설치.지난 세대의 예술가들, 디지털 혁명을 경험한 예술가들, 그리고 디지털과 함께 탄생한 예술가들은 어떻게 그들의 작업을 변형시켰을까? 이 작가들은 모두가 느끼는 세상의 인식 변화를 어떻게 반영하는가? GAFA 도구들이 (Google, Amazon, Facebook, Apple) 그들의 창작 도구에 영향을 주었는가? 때론 더 이상 경계가 인...
피에로 리비오 ,DM-03135, 1999, 혼합미디어피에로 리비오(Piero LIVIO)는 1970년 부터 Dustmuseum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잊힐 운명이었던 망가진 조각들과 파편을 우연히 발견한 것을 한 조각으로 통합하여, 깨지기 쉬운 조각으로 변형된 조립품으로 통합시키고, 그것들에 새 얼굴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것을 사진으로 이미지...
브로드벡 & 드 발부아트 , 오페라 광장 , 파리, 2009 년, "침묵의 세계"시리즈브로드벡 와 드 발부아트의 각 프로젝트는 이상적 세계와 우리의 존재를 분리해주는 격렬한 격차를 번역함으로써 도시적 또는 가정의 고독, 실존적 방황 등인간의 조용한 멜랑꼴리를 강조한다. 사진과 비디오를 통해 그들은 현실과 소설의 이미지를 반영하여 각 작품으로 ...
파란 광대, 2016, 베네치아 운하에서의 반사클로드 몰라드(Claude MOLLARD, 1941- )에게 사진은 예술 역사의 조형적 탐험과 인류학을 뛰어넘는 철학적 사항을 혼합하기 위한 도구이다. 작가는 식물적, 광물적 세계에 속한 여러 현실 위에서 얼굴의 특징을 포착하는데 미국, 아시아, 유럽 등 멀리 떨어진 여러 지역 및 자연과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장소들을 탐...
윌리엄 클라인, 매거진 『Domus』 10월호 표지, 1955, n°31120세기 초, 사진과 그래픽 아트의 대화가 시작되며 많은 그래픽 디자이너가 포토몽타주와 사진 안에서 추상화를 시도했다. 게하르드 이페르트(Gerard IFERT), 윌리엄 클라인(William KLEIN), 와지치에 자메츠니크(Wojciech ZAMECZNIK)는 포토 그래픽(photo-graphiques)이라는 새로운 표현을 만들었고 ...
아니타 몰리네로, 놀로파를 위한 개화매해 여름에 열리는 베르사유궁전의 현대미술 전시로 올해 10회를 맞아 17인의 예술가들에 의해 정원이 여러 의미로 재해석되는 가을과 겨울의 산책을 소개한다. 장소의 역사적, 신화적 의미를 사용하여 계산된 감성적인 진행에 따라 방문객이 이 신비한 식물살롱을 이곳저곳으로 안내받을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조각품, ...
게으른 날, 2007, 목재, 벽화, 가변 크기의 사다리 ( H315m), Saint-Nazaire의 The Grand Café.프랑스 작가 엘리자베스 발레의 (Élisabeth BALLET 1957- ) 지난 30년간의 다양한 각 시리즈에서 추출한 대표작들을 새로운 연출로 재구성, 재해석하여 과거가 아닌 현재의 이야기를 전한다. 재질과 형태가 서로 어우러져 보완하기도, 밀어내기도 하면서 관객을 끌어...
루이스 부르주아, 거미, 1995집의 공간은 오랫동안 여성의 감옥이나 피난처였던 것에 반해 건축과 공공 공간은 남성적이었다. 여성들이 부재하였던 이야기의 중심에 여성을 위치시키는 전시로 20 , 21세기의 40명의 여성 예술가들의 시각을 통해 이러한 역사의 분명한 증거를 보여준다. 집이 어떤 예술가들에게 감금과 소외의 상징을 대표한다면, 또 어...
장 아르프, 콜라주, 1920, 과슈, 기름, 잉크, 콜라주, 34.5×29.5cm1차 세계대전 중 취리히에서 창시된 다다(Dada) 운동은 전통적인 문명 가치를 거부하였고, 다른 체계에 대한 생각과 창조의 재평가가 일어났다. 많은 전위 예술가들은 급진적으로 다른 문화의 예술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전시는 다다이스트들이 아프리카, 인디언, 아시안 작품 등의 비유럽국가의 ...
직업,1996, 비디오 조각.음향,10분, 로잔 보자르 미술관인도 작가 나리니 마라니의 (Nalini MALANI 1946- ) 지난 50년간의 작품 회고전을 연대기적, 주제별로 준비 했다. 유토피아, 디스토피아, 세상에서의 여성의 위치뿐만 아니라 1947년 인도의 분파 당시 작가가 경험했던 트라우마 이후의 인도에 대한 그녀의 시각을 이야기한다. '우리가 빛과 흔적처럼 상상하...
화려한 단절, 2015한 주와 이를 구성하는 요일이 우리 시간과의 관계를 어떻게 구축하는지에 대해 탐구하는 전시로, 시간 체계의 발명이 우리에게 공통된 틀과 일상을 제공하고, 제약성과 의존성을 가지면서도 우리를 안심시키는 방식에 대해 밝힌다. 전시의 7가지 주요 테마는 각각 한 주의 요일에 해당하며,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감성과 행동의 집합체를 형성...
아쉴 베누빌, 프라스카티의 전망, 루브르박물관 소장17세기 프랑스에서 시작된 야외스케치의 유행은 18세기에 보편화되었고, 그 이후 세기에도 필수불가결하게 되었다. 야외스케치는 점차 그 자체로서 정의되고 완성되면서 자신의 정당성과 최종성을 갖게 되었다. 젊은 작가들의 결정적 훈련의 요소로 여겨지며, 데생의 역사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