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없는 후보자(무지개의 그림자를 볼 수 없다), 2015, 비디오 설치, 혼합 미디어독창적인 일본 작가 타로 이즈미(Taro IZUMI, 1976- )는 모순과 해학, 유머로 물들어진 사무엘 베케트의 극에 가까운 세계를 발전시킨다. 그는 우연, 놀이, 혼란 등과 연결된 출현과정의 설치, 조각, 비디오로 세상을 표현한다. 이런 유희적 가설에서 출발하는 그의 설치작업은 종...
아더 골든 스미스(디자인), 라디오의 세계, 1934라디오의 역사가 담긴 다양한 오브제, 드로잉, 사진 등과 함께 재즈 시대의 유명한 아이콘들이 전시에 등장한다. 전시의 하이라이트는 1934년 만들어진 벽화인데, 이것은 가로가 5m에 달하는 대형 천에 그려져서 벽에 걸리는 형태로 그림 중앙 하단부에 등장하는 한 여인이 자신의 가슴에 라디오를 앉고 있...
이시카기 에이타로, 도시, 1925, 캔버스 위에 유채인간사회는 타인과 다양한 관계 안에서 살고 있다. 불특정 다수가 오가는 거리 그곳에서는 매일 인간드라마가 전개되고 있다. 일본의 메이지 33년에 『군중심리』(1900)라는 책이 소개된 이후 개인과는 다른 군중 특유의 심리상태에 주목하는 현상이 생겨났다. 메이지 시대부터 다이쇼 시대에 걸쳐 다양한 ...
전시 전경캐나다 로열온타리오박물관이 소장한 미라, 클레오파트라 7세 조각상, 청동 신상(神像) 등 155점을 고대 이집트 문물전에서 선보인다. 전시는 3파트로 ‘다채로운 생활’·‘파라오의 영생’·‘궁중 신의 수호’로 나눠 구성되며 대형벽화·문자·미디어 등의 전시형식으로 이집트 생활·파라오·군사·장례·종교신앙 등을 제시하고 있다. 로열온타리오...
커드의 잠, 1995, 유화, 27.3×35.6cm, 개인소장엘리자베스 페이튼(Elizabeth PEYTON, 1965- )은 회화와 소묘·판화를 중심으로 인물의 감정을 고스란히 화폭에 담는 고전적인 작품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다. 친구나 역사적인 인물, 현대문화의 아이콘을 빠르고 섬세한 선과 터치로 표현한 작업부터 풍경이나 정물, 오페라에서 영감을 얻은 최근작까지 2...
전시 전경1966년 중국 베이징에서 출생한 송동(宋冬)작가는 90년대 초부터 시작해 비디오, 설치, 사진, 연극, 회화 등 다매체를 이용해 작업하는 중국 현대미술의 대표작가이다. 이번 전시는 그 인생의 반 세월을 정리하는 종합적인 회고전이다. 그는 이번 전시를 그의 한 작품으로 여기고 일곱 글자 ‘경(鏡), 영(影), 언(言), 각(覺), 역(歷), 아(我), 명(明)’...
루조룡봉문은포수(鏤雕龍鳳紋銀鋪首), 서한(西漢), 허베이박물원 소장수도박물관, 톈진박물관, 허베이박물원이 공동주관하여 베이징, 톈진, 허베이 지역의 전통문화를 소개하는 전시이다. 고대부터 이 지역은 지형적 요인으로 서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으며 가치관, 예술, 문화적인 면에서도 상호영향을 부여했다. 전시는 ‘일상생활’·‘예술’·‘예의...
설치 전경이번 전시는 독일 현대 디자인계에 있어 주목받는 젊은 디자이너인 스테판 디에즈(Stefan DIEZ, 1971- )의 15년간의 작업 세계에 주목한다. 특히 국제인테리어페어 2017(IMM Cologne 2017)와 시기를 함께하고 있으며, 현재 활동하고 있는 디자이너의 작업 세계가 미술관에서 전시를 통해 선보이는 점에 많은 언론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의자와 램프를 비롯...
가경(嘉慶)황제 초상가경(嘉慶)황제는 만주족이 궁궐에 들어온 이후의 다섯 번째 황제로 경전과 역사를 수양했고 시와 글에 조애가 깊었으며 재위 기간에는 내부 혼란의 평정과 사회의 위기를 제압했다. 그는 중국 동남성과 대만의 안정을 보호했으며 건륭황제의 문화사업을 촉진하여 이어갔고 철저한 황실의 예술품 수장관리, 관서 전적을 편찬하여 청대 궁정 ...
전시 전경한장(漢藏, 한족과 티베트족) 불상의 진품을 전시하는 자리로써 전시 주제는 전면적으로 중국 한장(漢藏) 불상예술의 역사적 면모를 전시함과 동시에 베이징 지역 불교 문화의 풍부하고 상세한 내용과 지역 문화의 특색을 보여주고자 했다. 전시품은 불상 262기이며 대부분 처음으로 공개되는 수도박물관 소장품이다.- ...
서한(西漢), 영수가복와당(永受嘉福瓦當)중국 국가박물관이 백여 년간 수집·소장한 서법류는 갑골, 금문(金文), 도문(陶文), 전와문(磚瓦文), 새인(璽印), 문서, 사경(寫經), 비척(碑拓)과 송원명청 서법명가 작품으로 대략 3만여 점에 다란다. 이번 전시는 그중 중요 유물들이 선보이며 중국서법예술 발전의 기본적 맥락과 변화를 짚어...
전시 전경건축가이자 시각예술가인 토마스 사라세노(Tomás SARACENO, 1973- )는 물리학, 생명학, 우주학 등 과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작품 활동을 해왔다. 미래의 유토피안 도시를 위한 하나의 모델을 제시하는 이번 대형 설치작업은 미술관 공간을 채우며 관람객들의 시선을 끈다. 미술관의 바닥, 벽, 천장 등의 구조물과 연결되어 공중에 떠서 움직이는 것 ...
커텐들(필름컷), 2014 ⓒ2016 루시 레이븐뉴욕에서 활동하는 루시 레이븐(Lucy RAVEN, 1977- )의 작품은 카메라 뒤편이나 필름, 애니메이션의 화면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들처럼 이미지 제작에 있어 가장자리 여백에 집중한다. 작품 <차이나타운>(2009)은 미국 서부 광산부터 중국 남부지방의 제련소까지 구리선의 제조과정을 탐색하였다. 작품 <데칸...
나네 마이어, 하늘은 땅이다, 2005 ⓒNanne MEYER/Hamburger Kunsthalle/bpk, Foto: Christoph IRRGANG소장품전시로, 1950년부터 현대까지 그래픽 작업들을 보여준 첫 번째 전시(2016.4.30-2016.10.30)에 이은 두 번째 전시이다. 총 200여 점에 이르는 작업을 선보이며 ‘공간으로의 개입’을 주제로 가진다. 솔 르윗(Sol LEWITT, 1928-2007)이나 프레드 샌드...
금주법 시대의 칵테일 쉐이커, 댈러스미술관 제공미국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크래프트 칵테일이 다시금 르네상스를 맞으며 역사 속으로 잊혀졌던 정통 레시피를 복원하여 출판하고, 새롭고 신선한 재료와 기물, 향을 이용하여 실험적인 칵테일을 만들어 내는 움직임이 대도시를 중심으로 일고 있다. 이런 흐름에 발맞춰 19세기 후반부터 오늘날에 이르는 칵...
언틸, 2015-16, 설치(부분), 사진: Douglas MASON시카고 출신의 예술가 닉 케이브(Nick CAVE, 1959- )의 작품 중 가장 크고, 복잡하며, 정치적인 뉘앙스가 짙은 거대한 설치작품 <언틸(Until)>이 미술관의 미식축구 경기장 크기의 갤러리를 채웠다. 작가가 지난 3년 동안 작업해 온 결과물로 “나는 이 작품을 하나의 연극 무대 세트, 혹은 정교한 커뮤니티 포...
영광스러운 복귀, 1999, 195×114cm20세기 프랑스 화가인 베르나르 뷔페(Bernard BUFFET, 1928-99)의 10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이며 그간 소개가 적었던 작품의 다시 읽기를 제안한다. 파리시립근대미술관은 1953년 모리스 지라르댕(Maurice GIRARDIN)과 2012년 이다와 모리스 가르니에(Ida et Maurice GARNIER)의 기증에 의해 베르나르 뷔페의 중요한 컬렉션을 소장한 유...
프롤레마이오스의 우주형상의 원근법, 2016, 설치작품 ⓒ알리샤 콰데알리샤 콰데(Alicja KWADE)의 설치작품은 거대한 척추 형상의 청동주물과 공룡 멸종의 원인으로 알려진 태양계 밖 유성에 관한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데이터에서 영감을 받은 필름작품으로 제작되었다. 24개의 거대한 전자 별자리 지도는 천장에 매달려 동심원에 의해 움직이며, 은하계...
호르헤 데 라 베가, 퍼즐, 1970, 캔버스 위에 아크릴, 라틴아메리카미술관(MALBA) 소장설립 15주년을 기념하여 미술관의 정체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라틴아메리카미술관(MALBA) 소장품에 대한 연구와 재구성의 과정을 통해 이 권역의 미술사를 되짚어 보는 전시이다. 이를 위해 지난 2년간 광범위한 연구가 선행되었으며, 기존 서구 중심의 미술사적 시각에서 탈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