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수마사 모리무라, 프리다 칼로와의 내적 대화, 2001, 샌프란시스코현대미술관(SFMOMA) 소장세계 2차 대전 이후, 일본은 필름과 카메라 장치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산업적 움직임은 일본 내 수요에 기반한 것이었으며, 이러한 일본의 변화는 사진예술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전시는 샌프란시스코현대미술관(SFMOMA)의 일본 사진 소장품을 ‘일본...
크리스티나 킴, 2세대 잠다니, (주)도사의 2008년 콜렉션‘지속가능성’이 디자인 업계의 화제로 대두되고 있는 요즘, 소재와 생산과정의 사회적, 환경적 영향을 고려해 미래 세대와 현세대의 필요성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이 각광을 받고 있다. 쿠퍼휴잇디자인미술관에서는 자투리 원단이나 산업폐기물을 재이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을 한 자리...
펠릭스 곤잘레스-토레스, 무제 (USA today), 1990, Courtesy of Andrea Rosen Gallery ⓒThe Felix Gonzalez-TORRES Foundation1995년 런던 서펜타인갤러리에서 전시기획자 한스 울리히 오브리스트(Hans Ulrich OBRIST)와 작가 크리스티앙 볼탕스키(Christian BOL-TANSKI)가 기획한 전시의 컨셉과 제목을 가져왔다. 작가 42인이 참여한 오리지널 전시의 확장판이자 뉴욕...
오톨리스 그룹, 닮아가는 사람들, 2012여러 작가의 퍼포먼스를 시리즈로 보여주는 프로젝트형 전시로 어떻게, 왜 미술관에서 퍼포먼스라는 하나의 장르가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는지를 질문한다. 약 6개월의 시간 동안 6인의 참여자들은 ICA의 전시 공간에서 음악, 댄스를 포함해 다양한 형태의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본 전시를 통해 우리가 어떻게 사회...
낸 골딘, 침대에서 낸과 브라이언, 뉴욕시티, 1983. <성적 의존의 발라드> 중 일부낸 골딘(Nan GOLDIN, 1953- )이 찍은 700여 장의 스냅샷 같은 인물사진들을 35mm 슬라이드쇼 형태로 전시했던 1985년 전시를 오리지널 형식 그대로 다시 살려냈다. 낸 골딘은 “이 작품은 사람들이 읽도록 한 일기이다. 이 일기는 나로 하여금 일상의 디테일들을 끊임없이...
일렁이는 빛(Shimmer Bright), 1968, 캔버스에 유채바넷 뉴만(Barnett Newman, 1905-70)은 20세기 중반의 미국미술에 정신적 영감을 불어 넣었다. 화면에 지퍼 라인이 있는 듯한 특징으로 유명세를 얻는 뉴만의 작품을 모아본다.- 이나연 미국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