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집힌 의자에 앉아있는 카렌, 1980, ⓒ엘라 머사다큐멘터리 사진작가 티쉬 머사(Tish MURTHA, 1956-2013)는 다큐멘터리 사진으로 유명한 뉴포트 아트컬리지에서 사진작가 데이비드 헌 아래 수학하였다. 당시 공공주택에 거주하던 일반인의 일상적 현실을 카메라에 담아 영국의 사회적 박탈감과 불안정성을 드러낸 역사적 순간을 부드럽고 솔직한 시각으로 묘사하...
파라 아타시, 워크샵, 2011오늘날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현대의 디지털 창조를 소개한다. 디지털 코드의 역사와 1960년대 컴퓨터의 출현 이후 예술가들이 그것을 포착한 방식을 보여준다. 그리고 디지털 논리에 의해 전적으로 영향을 받는 우리 일상에 질문을 던지며 그들의 공통된 미적 세계를 선보인다. 전시를 통해 디지털 문화를...
앙리 롬바르, 헬레나, 1885, 흰색 대리석, 녹색 대리석, 시에나 노란색 대리석, 석고, 에나멜 처리된 금속, 100×50×203cm19세기의 다색 조각은 역사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이다. 19세기 초까지 조각은 대부분 하얀 대리석이나 청동같은 단색이었다. 하지만 당시 고대 건축물과 조각의 다색성을 발견하게 되면서 현대 조각에 색채를 적용하는 문제에 대한 활...
코텔 갤러리의 전경17세기 화가 쟝 코텔(Jean Cotelle)은 베르사유 궁전의 그랑 트리아농의 장식에 참여했고, 이 공간은 오늘날 그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장 코텔은 1688-1691년에 제작된 21개의 그림이 담긴 대형 갤러리 장식의 대부분을 맡았다. 정원을 내려다보는 53미터 길이의 16개의 커다란 창문이 있는 이 장소에서 작가는 세로 형식의 그림을 제작했다...
블루 칼라 타이어(Blue Collar Tires), 1992, 캔버스에 아크릴, ⓒEd RUSCHA에드 루샤(Ed RUSCHA, 1937- )는 지난 60여 년간 미국의 풍경을 우아하고 정제된 화풍으로 그려온 작가이다.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공장지대의 성냥갑 같은 단순하고 실용적인 건물의 흥망성쇠를 10여 년의 간격을 두고 관찰하며 블루칼라 노동자 계층의 사회적 변화를 기록한다. 작품은 흑...
전시 전경윤락가 여인의 모습을 담은 <TV를 보고 있는 세 명의 여인>(2001), 독일인 트랜스젠더 사샤 마리아 반 할바흐의 초상화(2018) 등 중국 화가 리우 샤오동(Liu XIAODONG, 1963- )은 다양한 인물을 그들의 삶 속에서 그려낸다. 전시는 1983년부터 현재까지 중국 내의 도시와 티베트, 싱가포르, 베를린, 이탈리아 등을 거친 작가의 여정을 따라간다. ...
주시아오디(朱小地), <용서하다(容跡)> 설치 전경, 2017-18올해 4회를 맞는 본 전시는 중국 민생은행, 오작인 국제미술기금회, 국가예술기금이 공동주관하고 베이징대학 역사학과 주칭셩(朱青生) 교수의 기획으로 개최된다. 2017년 개최된 3,776개의 현대미술 전시 중에서 새로운 개념과 기술 등을 도입한 국제 현대미술의 리더가 될 만한 작가 141명을 ...
줄리 베커, 전체 화면, 1999, 알루미늄 위에 C-프린트, c. 그린 나프탈리, 뉴욕줄리 베커(Julie BECKER)는 그녀의 고향인 로스엔젤레스의 정신적, 영화적, 물리적 지리에 영감을 얻어 설치물, 조각, 드로잉, 사진, 비디오 등을 제작하였으며, 작품들은 악몽이 된 20세기 후반 아메리칸 드림의 언어와 신화를 거론하였다. - ...
침식, 2014, 캔버스에 아크릴, ⓒ루이스 제르비니브라질 작가 루이스 제르비니(Luiz ZERBINI, 1959- )의 첫 영국 미술관 개인전이다. 자연풍경, 모더니즘 건축물, 대중문화 등 브라질의 지역색을 드러내는 다양한 요소를 캔버스 위에 슬라이드가 겹치듯 조합하는 작가의 고유한 작업방식으로 회화, 조각, 영상을 선보인다. 사운드 아트 콜렉티브 ...
어느날의 태평양, 1952, 도쿄국립근대미술관 소장도쿄미술학교를 졸업하고 스승 오카쿠라 덴신과 일본미술원을 설립한 요코야마 다이칸(Taikan YOKOYAMA, 1868-1958)의 탄생 150년, 사후 60년을 기념하는 회고전이다. 요코야마는 서양 문물이 밀려드는 시대 속에서 일본회화의 전통 기법을 계승하면서 때로는 새로운 시도를 주도하며 화풍과 깊은 영성을 갖...
설치 전경, ⓒ런던 현대미술기관줄리 베커(Julie BECKER, 1972-2016)는 로스앤젤레스의 자택에서 실재의 삶과 상상한 삶이 혼재하는 설치, 조각, 드로잉, 사진, 비디오를 통해 20세기 후반 아메리칸 드림의 실패를 표현한다. 작가는 냉장고 상자가 노숙자의 쉼터이자 아이들의 놀이터임을 상기시키며 공간과 서사를 다층적으로 접근한다. 이번 회고전을 통해 사실,...
무제, 1968, 아르곤라이트, 픽시글래스, 고주파 생성기, 휘트니미술관 제공추상화 작가로 시작해 1960년대 중반 서부에서 일어난 ‘빛과 공간 미술 운동’(Light and Space Movement)을 이끈 몇 안 되는 여성 작가 중 한 명인 메리 코스(Mary CORSE, 1945- )의 첫 번째 미술관 개인전이다. 빛이 예술작품의 주제이자 동시에 재료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초점을 두...
전시 전경아프리카 목조각은 신령, 선조와 생활에 대한 찬양의 존재이며 피카소, 고갱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중부 아프리카지역의 120여 점 조각상을 12개 풍격으로 구분한 이번 전시는 현지 부족 예술가가 제작하고 의식에 사용했던 것들을 선보여 역사, 민속, 생활의 실제 현장을 소개한다. 19-20세기의 목각과 석각, 토각, 동각, 남녀 조각...
청자갈채운문훈로(青瓷褐彩雲紋熏爐), 901, 41×66cm, 항저우 린안구박물관 소장박물관 39곳에서 선발된 유물을 통해 저장(浙江)지역의 고대역사와 문화, 예술을 전시한다. 저장 지역의 인류문화는 100만 년 전 구석기시대 말기부터 시작해 신석기시대 후기에 찬란한 양저(良渚)문화를 탄생시켰다. 그 후 오월국(吳越國)에 이어 명청시기 저장지역은 수많은 ...
다수의 셀피, 2017, 캔버스에 아크릴릭과 유화, 48×38cm, 사진: 마커스 리스2006 터너상 수상 작가 토마 압츠(Tomma ABTS, 1967- )는 강렬한 매력을 지닌 작은 사이즈의 아크릴과 유화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압츠의 체계적인 제작 과정과 48×38cm 사이즈의 캔버스 사용은 지난 20년 동안 유지되었으며, 재료의 소스나 사전 구성없이 시작된 작품제작은 각 ...
모리스 캉탱 드 라 투르, 퐁파두르 후작부인루브르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17, 18세기 유럽의 파스텔 컬렉션을 소개한다. 섬세한 재료인 파스텔은 나비의 날개를 덮은 분말과 자주 비교된다. 주로 루이 15세, 16세 시대에 제작된 작품들은 당시 계몽주의 시대의 사회 모습과 로살바 카리에라, 모리스 캉탱 드 라 투르 등의 감각을 함께 보여준다. 2차대전 당시...
눈, 1946, 메조틴트, 152×202cm, All M.C. Escher works copyright ⓒThe M.C. Escher Company B.V. - Baarn-Holland. All rights reserved., www.mcescher.com마우리츠 코르넬리스 에셔(Maurits Cornelis ESCHER, 1898-1972)의 탄생 120주년을 기념하여 12년 만에 개최된 이스라엘박물관 소장품전이다. 에셔는 전 세계 사람들을 매료시켜 온 20세기를 대표하는 기발한 판...
코니컬 인터섹트, 19751960-70년대에 실제 건물을 예술 작품으로 사용했던 예술가 고든 마타-클락(Gordon MATTA-CLARK, 1943-78)은 건물의 구조를 해체하고 남은 증거를 보여준다. 아이러니하게도, 산업시대의 폐허에서 탄생한 마타-클락의 ‘절단’은 젊은 건축가 세대, 프랭크 게리, 피터 아이젠먼 같은 해체주의 미학의 추종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전시는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