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 전경, ⓒ2019 헤이워드갤러리, 사진: 티에리 발예술가이자 활동가, 카데르 아티아(Kader ATTIA, 1970- )의 20여 년간의 작품세계를 주목한다. 작가는 조각, 설치, 콜라주, 영상, 사진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치와 시를 오가며 식민주의가 서구, 비서구 사회에 끼친 영향을 탐구한다. 전통적 미술관학이 드러난 전시공간, 70년대에 지어진 공립 주거공...
기회의 창에서 안나와 농담꾼, 2019, 비디오프랑스의 비디오, 퍼포먼스 작가인 줄리 베나(Julie BÉNA, 1982- )는 문학, 영화, 연극 및 대중문화와 같은 다양한 세계에서 영감을 얻고 일상의 이미지와 사물이라는 소재를 부조화와 변화, 변위를 통해 이야기한다. 전시는 나레이션과 3D 애니메이션을 통해 익명의 캐릭터에 신체와 목소리를 부여하는 작품을 선보인...
플로랑스 라자르,젊은 군인,2008.작품을 통해 사회적, 지리적 맥락에서 화두를 던지는 작가인 플로랑스 라자르(Florence LAZAR, 1966- )의 2000 년부터 오늘날까지의 다큐멘터리 영화와 사진을 돌아본다. 전시는 특히 전쟁 후 유고슬라비아 영토와 서인도 제도의 생태 및 탈식민지 문제에 중점을 두었다. 행동과 자기 구축을 통한 작가의 전달 방식은 역사...
뉴욕에서의 프리다 칼로, 1946, ⓒ니콜라스 머레이 사진아카이브, 브루클린미술관 제공프리다 칼로(Frida KAHLO, 1907-54)의 대규모 전시가 미국에서 10년 만에 개최된다. 전시에서는 작가의 자화상과 드로잉뿐 아니라 사진작가 니콜라스 머레이(Nickolas MURAY)의 사진, 작가 사후 2004년까지 봉해져 있던 작가의 소지품도 선보인다. 또한 20세기 멕시코 미술...
에너지 비용, 비디오 스틸, 2017-18스웨덴 출신 조형 작가 니나 카넬(Nina CANELL, 1979- )과 뮤지션이자 예술가 로빈 왓킨스(Robin WATKINS, 1980- )의 공동 영상 작업 <에너지 비용>(2017-18)이 전시된다. 표범 무늬가 눈에 띄는 민달팽이가 전기 상자 안을 자기만의 속도로 지나가는 모습과 풍수지리에 따라 건축된 홍콩의 한 고층 아파...
램브란트 (REMBRANDT van Rijn, 1606-69), 잠자는 여자 (Woman Sleeping) 1654, Brush and brown wash drawing렘브란트(REMBRANDT van Rijn, 1606-69) 사후 350주년을 기념하는 이 전시에는 계획적으로 그려지는 회화와 다른, 거장의 개성적 즉흥성이 돋보이는 희귀 판화와 드로잉이 다수 포함된다. 자화상, 풍경, 초상, 종교 등의 다양...
게르트 H. 볼하임, 뒤셀도르프로부터 작별, 1924, ⓒJutta Osterhof/Nachlass des Künstlers, 사진: Kunstpalast- Horst Kolberg- ARTOTHEK “삶, 시, 자유, 절대적인 것, 지식에 대한 목마름은 정말로 너무나도 아름다운 것이다.” 젊은 라인란트 예술가 연합의 일원이었던 독일 초현실주의 대표 작가 막스 에른스트(Max ERNST, 1976- )는 말한다. 전후 ...
Re.Na II A, 19681930년 파리에 정착하여 그래픽 아티스트로 광고 대행사에서 일했던 빅토르 바사렐리(Victor VASARELY, 1906-97)는 1950년대 중반에 번성했던 옵아트(Opt Art)의 기초를 마련했다. 질서 정연하고 과학적인 광학 효과를 만들기 위해 그는 형태와 색상의 수를 줄이는 엄격한 구성으로 기하학적 추상을 추구하였다. 단조로운 도형의 나열에 그치지 않고...
알브레히 뒤러, 댄서 및 음악가, 골동품 트로피, 1495, 펜과 검정색 잉크, 271×314mm1912년 이반 츠베타예프(Ivan TSVETAEV)에 의해 설립된 모스크바의 유럽예술 미술관인 푸시킨미술관의 작품 중 15세기부터 20세기까지의 유럽과 러시아 학파 대가들의 데생을 모은 전시를 준비했다. 전시는 ‘독일과 이탈리아 르네상스’, ‘17세기의 푸생, 렘브란트, 루벤스’,...
여신과 남신이 복숭아나무 아래에서 헤어진다: 가와 나카지마(부분), 2016, 285×60mm, 작가 소장 <엘리베이터 걸>로 주목을 받은 야나기 미와(Miwa YANAGI, 1967- )는 <마이 그랜드마더> 등의 사진 작업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고 2009년 베네치아비엔날레 일본관 대표 작가로 참여했다. 그 후 연극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일본을 무대로 신흥...
불안정한, 1966-2017, 장소특정적 설치, 사진: 알렉스 마크스칠레 출신 작가 세실리아 비쿠나(Cecilia VICUÑA, 1947- )는 40여 년간 시인, 예술가, 영화제작자, 인권운동가로 활동하며 사회 정치적 이슈에 관심을 기울이고 경제 및 환경의 불균형이 끼친 영향을 작품에 반영해왔다. 조각, 비디오, 글, 공연, 장소특정적 설치를 포함한 다양한 작...
설치 전경전시 제목 ‘현현 내용(顯現內容)’은 꾼 꿈을 해석 전 그대로 묘사한 내용을 지칭한다. 이를 통해 짐작할 수 있듯, 예술작품과 오브제 사이의 잠재적 관계를 탐구하는 이 전시에는 경험된 사실과 몸의 관계를 탐구하는 로쉘 페인스타인(Rochelle FEINSTEIN, 1947- ), 작품 속 가면과 가장을 등장시키는 사라 찰스워스(Sarah CHARLESWORTH, 1947-2013...
설치 전경지난 20여 년간 우연과 의도 사이에 방점을 찍는 회화, 조각, 설치작업을 해온 작가는 작가 사뮈엘 베케트 (Samuel Beckett, 1906-89), 철학자 마이클 마더(Michael Marder, 1980- )의 식물-사고, 1970년대 미 캘리포니아 건축에 영감받아 전시를 기획하였다. 강조된 명도, 일회성, 투명성 등 회화적 성질이 적극적으로 드러난 이 전시는 ...
설치 전경추상적 붓질을 겹쳐 다양한 층위의 시적 의미를 생성하는 영국의 젊은 회화작가 제이드 파도주티미 (Jade FADOJUTIMI, 1993- )의 개인전이다. 작가는 캔버스를 물감이 다양한 정체성을 드러내는 물리적 공간으로 상정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실험한다.- 이진한 영국통신원
폴 세르지에, 부적, 1888 1888년 10월 아벤 다리에서 폴 세르지에(Paul SÉRUSIER, 1864-1927)가 고갱의 지시에 따라 (녹색 나무에는 가장 아름다운 녹색을, 파란색으로 보이는 그림자에는 가장 순수한 파란색을 칠하는 색의 실험) 실시한 야외에서의 연구작품은 매우 빠른 시간에 아이콘이 위치에 올랐고, 나비파 예술가들은 이 순수한 색과 단순한 형태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