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에서의 프리다 칼로, 1946, ⓒ니콜라스 머레이 사진아카이브, 브루클린미술관 제공프리다 칼로(Frida KAHLO, 1907-54)의 대규모 전시가 미국에서 10년 만에 개최된다. 전시에서는 작가의 자화상과 드로잉뿐 아니라 사진작가 니콜라스 머레이(Nickolas MURAY)의 사진, 작가 사후 2004년까지 봉해져 있던 작가의 소지품도 선보인다. 또한 20세기 멕시코 미술...
램브란트 (REMBRANDT van Rijn, 1606-69), 잠자는 여자 (Woman Sleeping) 1654, Brush and brown wash drawing렘브란트(REMBRANDT van Rijn, 1606-69) 사후 350주년을 기념하는 이 전시에는 계획적으로 그려지는 회화와 다른, 거장의 개성적 즉흥성이 돋보이는 희귀 판화와 드로잉이 다수 포함된다. 자화상, 풍경, 초상, 종교 등의 다양...
게르트 H. 볼하임, 뒤셀도르프로부터 작별, 1924, ⓒJutta Osterhof/Nachlass des Künstlers, 사진: Kunstpalast- Horst Kolberg- ARTOTHEK “삶, 시, 자유, 절대적인 것, 지식에 대한 목마름은 정말로 너무나도 아름다운 것이다.” 젊은 라인란트 예술가 연합의 일원이었던 독일 초현실주의 대표 작가 막스 에른스트(Max ERNST, 1976- )는 말한다. 전후 ...
Re.Na II A, 19681930년 파리에 정착하여 그래픽 아티스트로 광고 대행사에서 일했던 빅토르 바사렐리(Victor VASARELY, 1906-97)는 1950년대 중반에 번성했던 옵아트(Opt Art)의 기초를 마련했다. 질서 정연하고 과학적인 광학 효과를 만들기 위해 그는 형태와 색상의 수를 줄이는 엄격한 구성으로 기하학적 추상을 추구하였다. 단조로운 도형의 나열에 그치지 않고...
알브레히 뒤러, 댄서 및 음악가, 골동품 트로피, 1495, 펜과 검정색 잉크, 271×314mm1912년 이반 츠베타예프(Ivan TSVETAEV)에 의해 설립된 모스크바의 유럽예술 미술관인 푸시킨미술관의 작품 중 15세기부터 20세기까지의 유럽과 러시아 학파 대가들의 데생을 모은 전시를 준비했다. 전시는 ‘독일과 이탈리아 르네상스’, ‘17세기의 푸생, 렘브란트, 루벤스’,...
불안정한, 1966-2017, 장소특정적 설치, 사진: 알렉스 마크스칠레 출신 작가 세실리아 비쿠나(Cecilia VICUÑA, 1947- )는 40여 년간 시인, 예술가, 영화제작자, 인권운동가로 활동하며 사회 정치적 이슈에 관심을 기울이고 경제 및 환경의 불균형이 끼친 영향을 작품에 반영해왔다. 조각, 비디오, 글, 공연, 장소특정적 설치를 포함한 다양한 작...
폴 세르지에, 부적, 1888 1888년 10월 아벤 다리에서 폴 세르지에(Paul SÉRUSIER, 1864-1927)가 고갱의 지시에 따라 (녹색 나무에는 가장 아름다운 녹색을, 파란색으로 보이는 그림자에는 가장 순수한 파란색을 칠하는 색의 실험) 실시한 야외에서의 연구작품은 매우 빠른 시간에 아이콘이 위치에 올랐고, 나비파 예술가들은 이 순수한 색과 단순한 형태의 ...
제임스 브라이들, Citizen Ex, 2015, 사진: Colin Davison, ⓒ2019 발틱예술가들의 상상력을 통해 디지털 시대를 탐구하는 이 전시의 기획은 현재 온라인상에서 민주주의에 위력을 가하는 ‘가짜뉴스’로부터 시작되었다. 인공지능, CGI 등의 기술발전으로 말미암아 실재와 가상현실의 차이를 불분명해진 현재의 온라인상 공간에서 감시받는 동시에 익명성을 보장...
정원, 1936, 캔버스에 유채, 100×127cm, ⓒMusée d'Art moderne de la Ville de Paris/ Roger-Viollet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색과 구도로 널리 알려진 피에르 보나르(Pierre BONNARD, 1867-1947)의 회고전이다. 관찰을 지양하고 기억을 통해 재소환된 감각적이고 서정적인 풍경과 정물을 추상적으로 표현하며 시간이 멈춘듯한 공간을 구현한 작가는 마크 로...
플로린 스테트하이머, THE CATHEDRALS, 1929-42,Inkjet print Courtesy of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and Art Resource NY 뉴욕 시장의 거주지이자 뉴욕의 화이트하우스라는 애칭으로 불린 그레이시 맨션에서 다이안 아버스(Diane ARBUS), 시실리 브라운(Cecily BROWN), 게릴러 걸즈(Guerrilla GIRLS), 리 크레이스너(Lee KRASNER), 신디 셔먼(Cindy SHERMAN) 등 ...
로사 보뇌르, 사자의 머리 1880-85, ⓒ댈러스미술관 소장미술관 소장품 중 엘리자베스 루이 비제 르 브룅, 케테 콜비츠, 로사 보뇌르 등의 작품이 전시된다. 표현주의, 입체주의, 미래주의와 같은 아카데미적 흐름 밖에서 발전된 전위적인 움직임과 작품활동에 도움이 된 가족과 사회관계, 여성에게 적절하다고 여겨졌던 다양한 장르와 매체를 통해 미술계 ...
잭슨 폴록, No. 28, 1950, 캔버스에 에나멜, 266.7×173×3.8cm1940년부터 21세기까지 이어온 대형 추상화와 조각 등 50여 점의 명작이 전시된다. 미국 추상표현주의의 대표작품인 잭슨 폴록(Jackson POLLOCK)의 <가을 리듬>(1950)과 루이스 네벨슨(Louis NEVELSON)의 <N여사의 궁전>(1964-77), 일본 작가 시라가 카즈오(Kazuo SHIRAGA), 헝가리 작가 ...
레이몽 드파르동,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갈레오20세기 초 사진가 로베르 드와노에 의해 포착된 바 있는 파리 외곽의 산업도시인 이시레몰리노가 그랑파리 프로젝트의 심장부로서 장 누벨, 장미셸 빌모트,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등의 세계적 건축가들을 아방가르드한 프로젝트에 참여시켜 현대적 매력을 지닌 도시로 변화했다. 프랑스 사진가이자 다큐멘...
사사모토 아키, 푸드 렌탈, 2015, 혼합 미디어, 비디오, ⓒSASAMOTO Aki아시아에서 나오는 다양한 표현은 토지의 역사와 문화로, 전통과 급속하게 진행되는 세계화 사이를 모색하는 작업이 많다. 전시는 후기 공업화와 기술 혁신의 물결에 직면하며 ‘인간은 어디를 향해 가는 것인가’ 하는 보편적인 물음을 묻는다. 서도호는 <집안의 집>, 자이쿤은 말레이...
전시 전경, 로버트라우센버그재단 제공 지난 세기 가장 선구적인 아티스트로 손꼽히는 로버트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 1925-2008)의 대형 작품 <1/4마일>은 17년간에 걸쳐 190개의 패널로 제작되었다. 천 조각과 사진, 의자, 박스, 신호등 등이 거리의 소음을 담은 음향효과와 함께 병치된 형태로 구성되었으며 재료나 기법의 다양함은 마치 작...
요하네스 페르메이르, 물 주전자를 든 젊은 여인, 1660-62, 유화, 40.6×45.7cm,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소장렘브란트, 할스, 페르메이르 등 미술관이 개관한 1871년부터 소장되었던 네덜란드 회화 대가들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소개한다. 종교개혁으로 인해 초래된 미술계의 변화와 그로 인해 새롭게 피어날 수밖에 없었던 풍속화, 풍경화, 정물화, 초상화...
아카이브 아티스트 북, 2018, 사진: 빌파이어드 펫찌(Wilfired Petzi)출판업자, 예술가, 예술교육자이기도 한 후베르트 크레취머(Hubert KRETSCHMER)는 1980년부터 아티스트 북을 수집해 왔다. 그의 아카이브는 86개국 출신 작가들의 5만 개의 수집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집품 중에는 몇 부 발행되지 않아 큰 미술관이나 기관에서 미처 수집하지 못했던 것들도 보...
베트사베 로메로, 전시 전경, Courtesy Betsabeé ROMERO Art Studio2010년 니키 드 생팔(1930-2002), 2012년 차카이어 부커(1953- ), 2014년 막달레나 아바카노비치(1930-2017)에 이어 올해에는 멕시코 출신 베트사베 로메로(Betsa-beé ROMERO, 1963- )가 NMWA의 공공예술 프로그램을 맡았다. 타이어와 도색된 조각품을 모아 인간의 이동과 자연환경에 대한 주제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