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워진 드쿠닝의 소묘작품, 1953, 소묘작품 흔적이 남겨진 종이와 액자,로버트라우센버그재단 제공 1940년대에서 2008년에 이르기까지 로버트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 1925-2008)는 사진에서부터 길거리에서 주운 잡다한 사물들은 물론 진흙에 이르기까지 그 재료에 제한을 두지 않고 끊임없이 기존의 규칙을 무너뜨리는 작업을 해왔다. 이 회고전을 ...
라터보 아베돈, ID2016, 3편의 비디오 설치.지난 세대의 예술가들, 디지털 혁명을 경험한 예술가들, 그리고 디지털과 함께 탄생한 예술가들은 어떻게 그들의 작업을 변형시켰을까? 이 작가들은 모두가 느끼는 세상의 인식 변화를 어떻게 반영하는가? GAFA 도구들이 (Google, Amazon, Facebook, Apple) 그들의 창작 도구에 영향을 주었는가? 때론 더 이상 경계가 인...
뉴하벤 항구, 1936-37 ⓒ존 파이퍼20세기 영국 미술의 중요 작가인 존 파이퍼(John PIPER, 1903-92)의 작품은 본토 풍경의 강렬하고 낭만적인 회화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스테인드글라스와 극장 디자인을 포함한 작가의 다양한 범주에서의 예술적 실행은 현대 영국의 문화적 풍경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영감은 영국의 풍경, 건물, 기념비, 전통 유적들에 대한 ...
레즐리 쉬프(Lesley SCHIFF), 손에 든 꽃, 1981, 컬러복사, 휘트니미술관 제공 1960년대에 복사기는 우리 일상에서 대중화되었고 이에 따라 작가들도 새로운 디지털 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복사기의 빛의 감도와 색감을 조정하여 색다른 이미지를 창조해내기도 하고 사물의 형태를 변형시켜 스캔하는 등의 방법으로 예상에서 벗어난 시각적...
전시포스터, 아유르베다 남자, 인도 의학과의 만남전시 제목은 남성의 신체기관과 혈관을 고전적인 아유르베다를 따라 묘사한 18세기 네팔인 회화 <아유르베다 남자>에서 빌려왔으며, 전시는 산스크리트어, 페르시아어, 티베트어로 쓰인 원고와 과슈그림들, 동물 모양의 수술 도구 등 다양한 개체들을 선보였다. 아유르베다는 수천 년 동안 ...
루즈핑(盧治平), 마리스판화기(馬利牌版畫機), 2017, 180×160×70cm제3회를 맞는 이번 판화전은 판화 본질의 특징이 현대 환경에서 어떻게 발전하고 전환되었는지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 이전에 개최되었던 ‘도시를 보다’, ‘사람을 시찰하다’ 등 인문사회와 관련된 전시와는 다른 주제로 선보인다. 새로운 기술과 옛 방법이 공존하는 판화의 다원화와 다...
빨간 수사슴, 1972, ⓒVG Bild-Kunst, Bonn 2017, 로타 쉬르머 소장품독일 작가 요제프 보이스(Joseph BEUYS, 1921-86)의 드로잉 작업을 중심으로 하는 이번 전시는 1964년 카셀 도큐멘타3에서 보이스의 작업을 구입한 이래, 꾸준히 그의 작업을 수집해 온 출판업자 로타 쉬르머(Lothar SCHIRMER)의 소장품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죽은 토끼에게 그림을 설명하는 퍼포먼...
전시 전경저장성문물고고연구소, 항저우시문물고고연구소, 상하이박물관, 롱추안청자박물관, 산둥박물관, 수도박물관과 고궁박물관이 공동주관하여 전세계 최초로 ‘가요(哥窑)’를 주제로 한 대형 전시를 개최했다. 고궁박물원은 중국 도자기 발전사 중 유명한 5대 가마인 여요(汝窯), 관요(官窯), 가요(哥窯), 정요(定窯), 균요(鈞窯)에서 전래된 도자기를 최...
라울 마르티네즈(Raul MARTINEZ), 장미와 별, 1972, 캔버스에 유화, 라울 마르티네즈 아카이브 제공1944년 뉴욕현대미술관의 전시 이후 첫 대규모의 쿠바 미술 전시가 워커아트센터에서 열렸다. 총 50여 명의 쿠바 출신 작가들이 100여 개의 회화, 조각, 설치, 영상, 퍼포먼스 작품을 선보일 이 전시는 1959년 피델 카스트로(Fidel CASTRO) 혁명 과정에서 유토...
오토 슈베르트(Otto SCHUBERT), 무제, 1917, LA카운티미술관 제공제1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의 독일과 오스트리아는 극히 혼란한 상태였다. 암울한 나날 속에서 사람들은 변화에 대한 희망을 가슴에 품은 채 소설, 연극, 영화 등으로 도피하듯 일상을 지탱해 나갔다. 자연스럽게 내적 세계에 치중하는 표현주의와 완벽한 환영을 창조하고자 시도하는 자연주의가...
전시 전경2012년 코르넬리우스 구를리트(1932-2014)의 아파트에서 약 1,500여 점의 미술작품이 독일 경찰에 의해 발견되어 ‘나치 약탈품’으로 주목을 받은 이래 현재까지 소유주 등 출처가 명백히 밝혀지지 않은 소장품의 일부가 전시된다. 이번 전시는 특히 코르넬리우스의 아버지이자 이 소장품을 구축한 장본인, 박물관 관장에서 미술품 거래상으로, 그리고 ...
전시 전경인간이 예술을 창조하기 시작한 이래 다뤄지고 있는 동물의 모습을 다양한 작업을 통해 보여주는 전시이다. 동굴벽화에서부터 눈을 감은 강아지의 모습이 정겹게 다가오는 프란츠 마크의 <눈 위에 누워있는 강아지>(1910-11), 현대 작가 더글라스 고든이 ‘자연을 담은 비디오 예술 작업과 의학 다큐멘터리’의 중간적인 시선으로 코끼...
변형/어도비, 1947, 매소나이트에 유화, 구겐하임미술관 제공1933년 도미하여 블랙마운틴칼리지(Black Mountain College)에서 교편을 잡게 된 조세프 알버스(Josef ALBERS)의 기하학적 페인팅은 멕시코 고대 유적지의 모습과 많이 닮았다. 1935년부터 2년간 멕시코를 방문한 알버스와 아내 애니(Anni)는 멕시코의 유적지에서 크나큰 감명을 받고 그 이후로 세 번을 ...
트랙 위의 나체, 1962-77, 크로모제닉 칼라프린트, ⓒ2017 Carolee SCHNEEMANN20세기 후반, 여성의 주체성 및 여성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편견에 대한 주제를 다소 파격적인 작품으로 다루어 많은 이목을 끌었던 캐롤리 슈니먼(Carolee SCHNEEMANN, 1939- )의 60여 년간의 작품 세계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회고전이 열렸다. <육체의 환희(Meat Joy)>로 가...
전시 전경, 2017, 뉴욕현대미술관 제공아일랜드 작가인 캐시 윌크스(Cathy WILKES, 1966- )를 회고하는 개인전이다. 인간의 출생, 결혼, 육아, 죽음에 이르는 굵직한 모티브들을 잔잔한 일상에서 이루어지는 ‘의례적 행위’와 연결해 회화, 조각, 그리고 설치 작품으로 선보인다. 윌크스는 글래스고 곳곳에서 발견한 물건들을 그대로 설치하거나 변형하여 기존의 ...
한스 하케(Hans HAACKE), 응축된 정육면체, 1965-2008, 허쉬혼박물관 제공 부존재라는 철학적 개념에 대해 아티스트들은 어떠한 생각을 해왔으며, 무엇을 표현하여 왔는가. 허쉬혼박물관의 방대한 컬렉션을 통해 지난 70년간 작가들이 몸의 부존재, 또는 의식과 기억의 부존재, 더 나아가 실체의 부존재에 대해 탐구해 온 흔적들을 살펴볼 기...
에두아르도 나바로, 지구를 향한 편지들, 2017, Courtesy of Eduardo Navarro ⓒStiftung Skulpturenpark Köln 2017, 사진: Veit Landwehr, bildpark.net1997년 예술품 소장가 슈토펠 부부에 의해 공원이 설립된 이래 20주년을 맞이하는 9번째 전시이다. 총 9명의 신작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에서 안드레아 뷔트너는 새를 위한 물 사발을, 린 메이 사이드는 <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