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커뮤니티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마이프랜인천타운: 메이드 인 인천》, 보안1942(통의동 보안여관), 《2023 World Penguin Day》, 인디프레스

편집부



마이프랜인천타운
: 메이드 인 인천
2023.4.14-5.14
보안1942(통의동 보안여관)

동인천탐험단
리금홍
박지혜
이수영
정재호







메이드 인 OO은 보안1942(통의동 보안여관)의 지역을 조망하는 시리즈 전시로 2023년에는 '인천'을 주목한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중앙과 변방을 이분법적으로 바라보고 질서를 갖추고자 하는 시선에서 벗어나 각 지역의 고유한 가치를 찾고 공유하고자 한다.

《마이프랜인천타운: 메이드 인 인천》은 지금 서 있는 이곳에서 약 40km 거리에 위치한 인천을 살펴본다. 인천은 서울 근교 항구 지역이라는 지리적 특징으로 인해 개항장을 개방하게 되었고 산업화 이후에는 대규모 공업지대가 형성되어 수도로 갈 수 있는 관문, 상경의 발돋움 역활을 하였다. 하지만 '서울의, 서울에 의한, 서울을 위한 인천', '서울의 위성도시, 베드타운' 이 아닌 '인천광역시'만의 독자적인 상징성은 분명히 존재한다. 


전시 전경


전시 전경


한국 근현대 격동의 역사를 품고 있는 인천에서는 국내 변화와 발전을 명확하게 살펴보 수 있다. 강제적인 개항이었지만 이로 인해 인천에는 신문물이 끊이없이 들어오게되었고 국내의 사회문화적 변화를 최초로 겪으며 근대화를 선도하였기에 많은 이주민들과 함께 자본이 유입되었다. 여러 국적과 국내 팔도 사람들의 노동력이 모여 다양한 생활권이 형성되어 독특한 문화들을 만들기 시작했다. 이러한 융화의 과정은 인천만의 기억과 상징에서 나아가 대중적인 문화로서 우리의 일사에도 흡수되어 있다.

《마이프랜인천타운: 메이드 인 인천》의 참여작가 동인천탐험단, 리금홍, 박지혜, 이수영, 정재호는 사진, 설치, 아카이브, 영상, 회화 등의 매체들로 인천의 여러 이야기들을 우리에게 전달한다. 각기 다른 시기에 발생한 흩어져있거나 흐려진 화두들을 각 작가들의 시간과 시선으로 재해석하여 인천의 기억 일부를 전시장에 모아 상기시킨다.



전시 전경


전시 전경





이번 전시를 통해 여기 있는 서울과 저기 있는 타 지역을 나누는 지리적, 인식적 경계를 뛰어넘고 인천으로부터 파생된 일상에서 오랜시간 켜켴이 쌓인 흔적들을 살펴보려 한다. 이 과정은 복원이 아닌 기억을 위한 장치로서 작동하여 인천 지역의 특유한 상징들에 대해 기족의 인식과 다른 경험을 하고 그 안에서 우리의 공동 기억을 발견하길 바란다.

박승연 | 보안1942 큐레이터





Ever Glow
2023 World Penguin Day
CIES  ASOC  x  HWANG HAE YOUN
2023.4.14-4.27
인디프레스




















시민환경연구소와 ASOC(남극보호연합, 남극과 남빙양의 환경보전을 위해 활동하는 국제 NGO 연대체)는 4월 22일 지구의 날, 4월 24일 펭귄의 날을 기념해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디프레스 갤러리에서 ‘2023 World Penguin Day Ever Glow’ 전시회를 27일까지 개최했다.

미술과 함께 지질학을 전공한 작가는 빙하나 화산같은 지질학적 요소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갖고 작가의 상상력과 결합한 지질학적 상상풍경을 그리고 있습니다. 어느날 시민환경연구소에서 주신 남극사진첨을 보면서 빙하를 그리던 중 지금 보고 있는 사진 속 빙하는 이미 녹아 사라진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 내가 그린 빙하들이 빙하의 영정이 되는 것일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도 들었습니다.
작가는 밤 하늘의 별빛이 과거의 별에서 온 것이듯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사진 속 빙하도 과거의 것이 되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빙하와 펭귄을 그리고 있습니다.

황해연 @haeyoun_hwang



편집부| 주애, 정윤
내용| 리플렛, 전시장 내 텍스트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