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커뮤니티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Social Dance: Reflections of Movement in Space (공공 공간에서의 움직임과 개입에 대한 사고의 반영)

객원연구원

Social Dance: Reflections of Movement in Space 
(공공 공간에서의 움직임과 개입에 대한 사고의 반영)
1회 – 2023년 10월 24일(화) – 10월 26일(목)
2회 – 2023년 12월 중
3, 4회 – 2024년 상반기 중 
송은(SONGEUN, 松隱)


- 'Social Dance: Reflections of Movement in Space'(공공 공간에서의 움직임과 개입에 대한 사고의 반영)-

 

 재단법인 송은문화재단에서는  10월 24일(화)부터 10월 26일(목)까지 SONGEUN x STEDELIJK: Video Club을 개최하여 
공공 공간에서의 움직임과 개입에 대한 사고를 반영하는 제1회 ‘SONGEUN x STEDELIJK: Video Club’를 선보였다.

'SONGEUN x STEDELIJK: Video Club'의 개최일인 2023년 10월 24일(화) 오후 5시에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기자 간담회는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스테델릭 뮤지엄'의 라이언 볼프스(Rein Wolfs) 관장님께서 직접 설명해주셨다. 기자 간담회는 송은의 김민지대리님께서 간담회 안내와 모더레이터를 해주셨고 동시통역사의 통역으로 진행되었다.


기자 간담회와 오프님에서 인사말씀과 오프닝에서 모더레이터를 해 주신 라이언 볼프스(Rein Wolfs) 관장님과 동시통역사

 기자 간담회와 오프님에서 인사말씀과 오프닝에서 모더레이터를 해 주신 라이언 볼프스(Rein Wolfs) 관장님께서는 
'스테델릭 뮤지엄(Stedelijk Museum Amsterdam)은 유럽에서는 최초로 다양한 비디오, 사운드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1960년대 후반, 멀티미디어 아트를 전략적으로 수집하기 시작한 미술관은 이후 1977년, 네덜란드에서 처음으로 백남준의 개인전을 선보였다. 당시 유럽의 공립미술관으로는 최초로 백남준 작가의 작품 백남준의 TV 부처(1974)를 구입했으며 이를 기점으로 미술관의 시간 기반 컬렉션을 확장해 갔다. 미술관은 이러한 소장품을 대중들과 향유하기 위해 2018년부터 스크리닝 시리즈로 ‘비디오 클럽(Video Club)’을 진행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미술관 스태프와 협력 큐레이터가 주제를 정하고 다양한 시대와 지역, 그리고 예술 운동을 넘나드는 비디오 작품을 컬렉션에서 선정하여 선보이며 큐레이터가 직접 작품을 설명하고 관람객과 함께 간단한 피자, 맥주 등의 식사를 하며 축구경기를 보듯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작품에 집중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한다.'고 스테델릭 박물관의 소개와 Video Club의 이해를 돕는 말씀에 이어 매 작품마다 주제 및 관람 포인트를 설명해 주셨다.

  특히 백남준의 'TV 부처(1974)'작품을 유럽의 공립미술관으로는 최초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슈테델릭 국립미술관(Stedlijk)이 소장하고 있으며 이를 기점으로 미술관의 시간 기반 컬렉션을 확장해 갔다다는 설명을 듣고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부심과 감사함을 느꼈다. 한편 천재적 작가와 작품의 가치를 알아보는 안목이 슈테델릭미술관보다 우리나라 미술관이 낮은 점에서 부끄러웠다.

  송은은 스테델릭 뮤지엄에 소장되어 있는 단채널 영상 작품들을 1회와 2회는 미술관에서 상영된 기존의 프로그램으로 이후 3회와 4회는 송은만을 위해 스테델릭에서 새롭게 큐레이션한 스크리닝을 상영할 예정이다. 

  더불어 시각 예술, 영화, 음악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를 지원해 온 생 로랑 코리아와 협력해 송은문화재단의 전시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작가들 중 미디어 작가 2인을 선정하고 각 작가의 작품을 1점씩 매입하여 그 2점(약 2,000만 원 상당)을 스테델릭 뮤지엄의 시간 기반 미디어 컬렉션에 기증할 예정이다.
 오프닝 행사에서 선보인 'Social Dance: Reflections of Movement in Space'는 공공 공간에서의 움직임과 개입에 대한 사고를 반영하는 작품으로 10월 26일(목)까지 상영될 예정이다. 



Almagul Menlibayeva, Eternal Bride (2002)( Video, color, sound, 11분 22초)

카자흐스탄 알마티 출신의 시각 예술작가인 알마굴 멘리바예바(Almagul Menlibayeva)의 Eternal Bride (2002)( Video, color, sound, 11분 22초)는 웨딩드레스를 입은 신부가 거리와 시장에 나와서 혼자 돌아다니고 있으며 이에 대한 갖가지 시선을 담았다. 



Cauleen Smith, Space is the Place (A March for Sun Ra) (2011) (Video, color, sound, 10분 55초)


오스트리아 출신 페미니스트 여성작가인 발리 엑스포트(Valie Export)의 Tapp und Tastkino (1968-1969)( Video, black and white, sound, 1분 10초)와 Body Politics (1974) (Video, black and white, sound, 2분 13초), 로스앤젤레스에 기반을 둔 예술가이자 영화감독이자 사회활동가로 시카고 전역에서 플래시몹 출연을 조직한 콜린 스미스(Cauleen Smith)의 Space is the Place (A March for Sun Ra) (2011) (Video, color, sound, 10분 55초)는 쏟아지는 비와 구경꾼들의 명백한 혼란에도 불구하고 젊은 연주자들은 여전히 강력한 드럼 비트에 맞춰 연주하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엄청난 열정과 카리스마를 보여준다.



rancis Alÿs, Looking Up (Plaza de Santo Domingo, Mexico D.F. Agosto 18, 2001) (2001)( Video, color, sound, 3분 7초)


네덜란드 사진작가인 리네케 딕스트라(Rineke Dijkstra)의 Dancing Couple Tijuana, Mexico (2004) (Video Sketch)( Video, color, sound, 3분 11초), 멕시코시티에서 활동하는 벨기에 출신의 회화, 사진, 비디오, 퍼포먼스예술가인 프란시스 알리스(Francis Alÿs)의 Looking Up (Plaza de Santo Domingo, Mexico D.F. Agosto 18, 2001) (2001)( Video, color, sound, 3분 7초)의 2000년대 감시카메라에 찍힌 감시당하는 두려움을 표현한 비디오이다. 작가의 모습을 작품 속 광장에서 볼 수 있다.




작성: 김순기

companion@daljin.com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