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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욱진의 자화상

박영택

장욱진의 자화상

장욱진20주기전 | 갤러리현대, 1.14-2.27


한국전쟁기에 자신의 고향으로 피란을 가서 그린 장욱진(張旭鎭,1918-1990)의 자화상이다. 너무도 열악했던 피란시절에 그려진 그림인데도 불구하고 포연과 피비린내와 가난의 냄새가 나지 않는다. 오히려 그런 지옥 같은 현실과 무관하게 고고하고 이상적인 자신만이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작가의 의지가 선명하게 표출되어 있다. 누렇게 익은 논 한 가운데를 관통하는 좁은 길 위에 연미복을 입고 우산을 든 영국형 신사모습을 한 작가의 모습은 좀 이질적이다. 개 한 마리가 뒤를 따르고 하늘에는 새가 날아갈 뿐이다. 땅에는 벼가 가득하다.

자연은 여전히 풍성하고 싱싱하다. 그는 그렇게 자연에 난 길만을 따르고자 한다. 인간의 길이 아니라 자연의 도리를 뒤따른다. 그 길 위에서 그는 신사처럼, 선비처럼 살아갈 것을 결심한다. 한국 전쟁 당시의 충격과 상처를 안고 살았던 그였지만 그는 예술로 그 상처를 치유하고자 한다. 고향에 피란해 있을 때 겪었던 작가의 심리적 상황이 표출된 이 자화상에는 자신이 맞닥뜨린 이상과 현실의 격차가 빚어내는 괴리감이 강하게 드러나 있다. 전쟁은 살아남은 이들에게 상처를 준다. 외부로부터 한계량을 넘는 자극이 쇄도하여 자아의 방어막을 파열시킬 때 빚어지는 증상을 트라우마라고 한다.

현실과의 원활한 관계를 거부하는 트라우마는 어떠한 공간이나 시간의 질서에도 쉽사리 편입되지 않으며, 오로지 공허 속에 머물고자 한다. 장욱진의 이 자화상은 어쩌면 그토록 끔찍한 전쟁기를 외면하고 고독하고 자폐적인 자기 길로 침잠하고자 하는 욕망의 표상이다. 그것은 자신이 간직한 트라우마에 대한 역설적인 드러냄이다. 장욱진의 그 모든 그림들 중에서 유독 이 그림이 인상적인 이유는 당시의 상처와 구로인한 신념이 평생 그의 삶을 지배했기 때문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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