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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 속의 지역미술

윤진섭


한국미술 속의 지역미술
-문화예술 인프라의 구축을 중심으로-




1. 머리말
필자에게 주어진 주제는 한국미술 속에 나타난 지역미술의 문제이다. 보다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한국미술에 투영된 지역미술의 모습을 살펴본다거나, 아니면 한국미술 대 지역미술의 위상문제를 더듬어보자는 쪽이 더 어울릴 것이다. 그런데 이 주제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거기에는 간과할 수 없는 문제가 내재돼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른바 서울을 중심으로 한 중앙미술과 기타 지역을 총칭해서 부르는 지역미술의 대비이다. 이 문제는 필자가 이미 약 10여 년 전에 한 미술잡지에 기고한 글이 있기 때문에1) 본고에서는 그 이후에 나타난 현상을 참고하여 필자 나름대로의 견해를 피력해 볼까 한다.
우선 지역미술 문제를 논하기에 앞서 전제돼야 할 것은 왜 이 주제가 그처럼 끈질기게 되풀이되는가 하는 점이다. 소박하게 접근해 볼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서울을 중심으로 한 중앙미술에 대한 지역미술의 상대적인 소외감이다. 이 문제는 과거 20여 년 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각종 미술전문지의 지역미술에 대한 기획특집2) 이나, 서울의 몇몇 미술관 및 화랑들이 기획한 지역미술전3) 등을 통해 제기돼 왔다. 따라서 이를 다시 요약하자면 그처럼 오랜 세월에 걸쳐 지역미술의 문제를 우리 미술계가 당면한 숙원 사업이나 화두로 삼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해결의 과제로 남아 있다는 사실이 대두된다. 물론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각 지역은 나름대로 미술관이나 아트센터 혹은 문화예술회관을 건립하는 등 미술과 관련된 각종 문화 인프라를 구축하는 열의를 보여왔으나, 아직도 서울 중심의 문화구도에서 완전히 자유롭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한가지 다행스러운 것은 광주비엔날레, 부산비엔날레,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이천세계도자기엑스포, 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대구청년비엔날레, 금강국제자연미술전 등등 지역을 대표하는 국제미술제들이 성황리에 열리고 있으며, 그와 동시에 남부현대미술제를 비롯한 지역 중심의 단체전들이 꾸준히 열림으로써 지역미술의 발전을 위한 초석을 다지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지역미술의 미래는 그 전망이 결코 불투명하지 않으며, 노력 여하에 따라서는 한국미술의 구도를 바꿔놓을 수 있을 정도로 그 비중이 점차 높아가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2. 지방자치제의 실시에 따른 지역 문화예술의 명암
2002년도 문예연감의 통계에 의하면, 2001년도에 열린 국내 전시 총 6,388 건 중 서울에서 열린 것은 모두 3,299 건이었다. 무려 50퍼센트에 가까운 수치이다. 참고삼아 각 지역별 전시 건수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부산 389건, 인천 133건, 대구ㆍ경북 614건, 광주ㆍ전남 457건, 대전ㆍ충남 292건, 경기 284건, 강원 122건, 충북 160건, 전북 279건, 경남 219건, 제주 131건4).
이 숫자는 10년 전인 1992년도 문예연감 통계와 비교해 볼 때 지역미술에 관한 한 현저히 발전된 추세를 보여주고 있어 주목된다. 1992년도 전시회 통계는 전체건수 4,969건 중 서울이 3,323건, 부산 280건, 대구 310건, 인천 80건, 광주 234건, 대전 109건, 경기 82건, 강원 23건, 충북 54건, 충남 24건, 전북 260건, 전남 15건, 경북 73건, 경남 66건, 제주 36건 등으로 집계되고 있어5) 서울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70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992년도의 문예연감 통계에서 보듯이, 전체 전시건수 대비 서울의 전시건수가 약 70퍼센트를 차지하던 것이 약 10년 뒤에 50퍼센트 정도로 낮아지게 된 이유는 이른바 지방자치제의 실시 이후에 각 지자체들이 국ㆍ공립 미술관을 비롯한 문예회관, 아트센터의 건립에 경쟁적으로 나서게 된 사정에 기인한다. 1991년에 실시한 지방의회 의원선거(기초의회)와 1995년 6월 27일에 실시한 지방의회 및 광역단체장 선거는 각 지자체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지역의 살림을 떠맡음과 동시에 보다 나은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문화예술 사업에 뛰어들게 되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6) 따라서 약 10년 간에 걸쳐 진행된 각 지역의 미술전시 건수의 증대는 지방자치제의 실시에 전적으로 기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방자치제의 실시가 지역의 문화예술의 향상에 가져다 준 긍정적인 효과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우선적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의 강화이다. 이 문제는 지역의 특성화 문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는 각 지역의 역사, 풍토, 민속, 환경, 특산품, 기후 등과 관련된 지역 축제의 개발붐을 일으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 다음으로는 ‘지역 의식화 효과’를 들 수 있다. 이 문제 역시 지역 정체성의 문제와 깊은 연관이 있는데, 지방자치제의 실시에 따라 각 지역 간에 행정적, 정치적 경계의 구획이 설정되고 이에 따라 지역 정체성이 강화된다. 이러한 지역 정체성의 강화는 문화에 대한 지역민의 일체감을 낳게 되고, 나아가서는 지역문화 정책에 대한 수요의 증가를 가져다 주게 된다. 7)
그러나 문화예술의 활성화에 관한 한, 지방자치제의 실시가 반드시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가장 우려되는 것은 중앙정부로부터의 지원의 감소이다.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 각 지자체들은 자체의 세수에 의해 예산을 집행해야 하기 때문에 지자제 이전에 시행되었던 중앙정부로부터의 재정지원을 계속 기대할 수 없는 사정에 처하게 된다. 이러한 사정은 특히 재정자립도가 약한 지자체일수록 그 타격은 더욱 심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 다음에 들 수 있는 부정적인 측면은 경제와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지방간의 격차이다.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 “지역 간의 격차를 줄이고 자원을 안배하려는 중앙정부의 조정, 배분적인 기능이 약화되기 때문에” 8) 지역 격차가 커질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경제 인프라가 풍부하여 세수가 많은 지역이나 관광자원이 풍부하여 관광수입이 많은 지역과 그렇지 못한 지역과는 우선 기초적인 자산에서 차이가 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본 장의 서두에서 제시한 통계에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처럼, 각종 미술인프라 및 미술단체의 서울 집중화 현상은 비록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되는 추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아직도 문화예술의 중앙집중화 현상을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문화예술의 창작과 소비, 향수에 따른 지역의 상대적인 소외와 박탈감을 심화시킴으로써, 양극화 현상을 심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3. 지역미술의 특성화와 차별화 전략의 문제점
그렇다면 각종 문화시설이 밀집된 서울과 이러한 시설이 상대적으로 빈곤한 지역 간의 문화적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란 과연 무엇인가? 이 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우선적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지역민의 예술 향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문화예술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증대해 가는 구체적인 방안이다. 미술의 경우에 있어서 그것은 미술관, 화랑, 조각공원, 미술제, 공공조형물, 창작촌 등등에 해당한다. 이러한 시설물들이나 행사가 각 지역의 여건에 맞게 건립되거나 유치될 때, 지역민은 문화적 자긍심은 물론 보다 깊은 애향심과 일체감을 갖게 된다.
1993년 문민정부의 출범과 함께 시작된 ‘문화창달 5개년 계획’에는 “지역문화의 활성화와 함께 문화복지의 균점화라는 목표를 표방하고 각 지역의 특성을 살린 전문 미술관(박물관 포함)이 2000년대에는 전국적으로 5백여 개소가 세워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담겨있다. 9)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이 계획은 어느 정도 실현되었고, 애초의 목표에는 턱없이 부족하지만 그 동안 부산시립미술관을 비롯하여 대전시립미술관, 경남도립미술관, 전북도립미술관 등등이 개관되는 결과를 낳았다. 또한 경기도립미술관, 인천시립미술관, 강릉시립미술관, 광주현대미술관, 백남준 미술관 등등이 현재 건립 중이거나 계획 중이어서 각종 국공립 미술관 및 박물관의 설립은 장차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미술관 건립이 지역의 문화예술 향수 내지 창작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국제박물관협회(ICOM)의 정의에 의하면 미술관은 “연구와 교육, 향수의 목적을 위해 인간과 인간환경의 물질적 증거를 수집, 보존, 연구, 전시하며 사회발전에 봉사하고 대중에게 공개되는 비영리적이고 항구적인 기관” 10)으로 그 역할과 기능이 정의되고 있는데, 이러한 목적에 부합되는 미술관이 각 지역에 건립됨으로써 비로소 지역민은 문화적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그럴듯한 미술관이 지어졌다고 하더라도 문제는 역시 그러한 그릇에 담을 합당한 내용, 즉 컨텐츠다. 화려한 외양에도 불구하고 수준 높은 프로그램이나 이를 운영할 전문인력이 부재할 때 문화창달의 원대한 꿈은 한낱 공염불에 불과할 뿐이다. 이는 이른바 전시성 행정의 소산으로 문화예술의 인프라가 구축될 때 나타나는 최악의 폐단으로 한국의 관료사회가 지양해야 할 문제점이다. 전문인력이 갖추어지지 않은 문화시설의 경우, 양질의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수급에 막중한 차질을 빚음으로써 결과적으로는 문화향수에 있어서 지역민이 역차별을 당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는 물론 예산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딱히 꼬집어서 말할 수는 없으나, 어쨌든 문화향수에 따르는 서울과 지역의 차별은 지역민의 문화적 열등감을 낳는 좋지 못한 결과를 낳게 된다. 게다가 문화예술에 대한 안목과 교양을 갖추지 못한 지역 기관장이 문화예술 정책에 간여할 때 나타나는 후유증은 매우 심각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
90년대 중반에 들어서 불기 시작한 비엔날레 열풍은 일반인들에게 미술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킨 계기였다. 1995년에 창설된 광주비엔날레를 비롯하여 1998년의 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현 부산비엔날레 전신), 1999년의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1997년의 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2001년의 이천세계도자기엑스포 등등 각종 국제비엔날레의 연이은 창설은 ‘비엔날레’라는 명칭조차 생소했던 일반 대중에게 미술을 널리 알리게 된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이의 견인차가 되었던 것은 백만 단위의 관람객이 찾은 광주비엔날레였는데, 각 지역에 포진한 다른 비엔날레 역시 최하 십만 단위의 관람객을 유치함으로써 대중들에게 미술을 널리 알리고 이해시키는 촉매가 되었던 것은 긍정적인 부분이다.
지역미술의 특성화 및 차별화 전략과 관련하여 볼 때, 현대미술에 기획의 초점을 두어온 광주비엔날레를 제외하면, 바다미술제를 강조하고 있는 부산비엔날레나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본으로 일컫는 ‘직지심체요절’의 전통을 바탕으로 하는 청주의 국제공예비엔날레, 국내 최대의 도자기 산지로서의 자긍심을 토대로 창설된 이천세계도자기엑스포, 서예의 전통을 기반으로 한 전주의 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등은 나름대로의 문화적 전통을 바탕으로 나름대로의 차별화 전략을 꾀하고 있다 하겠다(물론 광주비엔날레도 ‘민주화 성지’로서의 자긍심을 바탕으로 인권을 주제로 한 특별전이 꾸준히 열리고 있기는 하지만, 현대미술 중심의 기획이 광주비엔날레의 정체성 형성에 미치는 보다 큰 요인으로 간주된다).
이처럼 지역적 특성에 기반을 두고 있는 각종 비엔날레의 창설은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맞물려 나타난 현상으로서 문화예술에 대한 지자체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폐단도 만만치 않다. 그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것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국내의 각종 문화축제에서 보듯이, 뚜렷한 정체성이나 동기를 찾아볼 수 없는 미술행사들이 비슷한 이름으로 열림으로써 국가적 예산의 낭비는 물론 중복투자라는 비판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또한 다른 지자체들에 영향을 미쳐 구체적인 목표나 면밀한 마스터플랜도 없이 제2, 제3의 비엔날레를 양산할 수 있는 소지를 안고 있어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4. 끝맺는 말
주제로 주어진 ‘한국미술 속의 지역미술’은 너무 광범위하여 문제의식을 도출하는데 있어서 다소의 어려움을 겪지 않을 수 없다. 우선 한국미술이라 할 때, 그 개념의 설정이 모호하다. 그것을 한국 현대미술로 범위를 좁혀야 할지, 전통을 포함한 포괄적 의미로 받아들여야 할지 어림이 안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어의상 지정학적 의미로 새겨 현단계 남한 전체의 미술과 관련된 지역미술의 문제로 국한하였다. 그래서 ‘한국미술’하면 서울과 지역을 망라한 남한의 영토 속에서 서울을 제외한 지역이 겪고 있는 미술의 현상(現狀, status quo)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지난 20여 년 동안에 미술에 나타난 뚜렷한 현상은 지역미술의 위상 강화다. 그것은 앞의 분석에서 나타난 것처럼 문화예술의 인프라 증가가 지역에서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로 증명된다. 이른바 문화예술의 수도권 집중과 지방의 공동화(空洞化) 현상은 시간이 흐를수록 그 간격을 점차 좁혀 가는 추세이다. 특히 도로, 항만, 공항 등 사회간접자본의 확충은 서울과 지방의 공간적, 시간적 거리를 좁힘으로써 문화예술 향수의 조건이 예전과 같다고 만은 할 수 없다. 그 뿐만 아니라 인터넷이라는 편리한 문명의 이기는 비단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를 실시간으로 연계시킴으로써 각종 정보를 공유하게 해주고 있다. 이러한 문화적 조건 속에서 언제까지 중앙과 지역의 문제를 거론할 것인가. 문제는 지역이 서울을 비롯한 중앙의 문화권에 대한 품었던 소외감을 극복하는 데 있다. 이 소외감이 창조적으로 승화될 때 지역미술은 독자적인 모습으로 찬란히 꽃필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지자체는 지자체대로 세련된 문화예술의 창조가 지역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첩경임을 인식하고 이 분야에 대해 전폭적인 지원이 있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현대미술의 쟁점과 현장, 윤진섭, 미진사, 1997
문화예술, 한국문화예술진흥원, 2002, 7
가나아트, 1997, 10
월간미술, 1993, 3
오늘의 지역작가전 도록, 금호미술관, 1990
남부현대미술제 도록, 1999
문예연감, 한국문화예술진흥원 간, 2003
문예연감, 한국문화예술진흥원 간, 1993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도록, 1999
이천국제도자기엑스포 도록, 2001








1) 지역미술과 문화적 대응, 미술세계, 1991년 2월호를 참고할 것.
2) 이 분야에 대한 미술전문지의 특집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가나아트, 지방자치시대의 미술문화공간, 1997년 10월호
가나아트, 자방자치 시대와 지역미술, 1991년 9/10월호
미술세계, 특별좌담, 지역미술운동을 말한다, 1994년 12월호
미술세계, 지자제 실시에 따른 지역미술의 향방, 1995년 7월호
미술세계, 97 지역미술 결산, 1997년 12월호
미술세계, 지역미술 그룹들, 1995년 4월호
월간미술, 지역미술의 실상과 문제점은 무엇인가, 1993년 3월호
문화예술, 집중기획 지방자치제와 문화예술, 2002년 7월호
월간미술, 지역의 중견작가 10인, 1991년 7월호
월간미술, 지역의 중견작가들, 1991년 8월호
문화예술, 지방자치제 이후의 지역문화 시리즈 2002년 3월호

3) 지역미술을 조망한 대표적인 전시로는 금호미술관 기획의 [오늘의 지역작가전]이 있다. 당시 이 미술관의 큐레이터였던 박영택은 도록 서문에서 이 기획의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피력하고 있다.
“근자에 이르러 이른바 지방자치제에 대한 논의와 맞물려 지방시대 내지는 지방문화, 지방미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심과 논의를 염두에 두고 그간 서울 중심으로부터 편중되어 온 중앙집권화된 문화현상에 대한 반성과 이의제기 및 그것이 미술현상에는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중략)......지방미술이 중앙미술을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단계에서 벗어나 중앙문화에 대응하여 독자성을 확립하고 나아가서는 상호자극을 주고받을 수 있는 풍토의 조성과 지방미술이 자기한계에 대한 부단한 비판의식과 함께 지방인의 기질에 맞는 독특한 고유가치성을 획득할 수 있는 자생적 노력의 수반을 요구하는 보다 적극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하겠다.“

4) 문예연감, 서성록,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93년 판, 198-203 쪽 참조.
5) 문예연감, 고충환, 한국문화예술진흥원, 2002년 판, 286-291쪽 참조.
6) 윤진섭, 한국 공공미술의 현황과 전망, 창원국제조각심포지움 세미나 자료집
7) 정홍익, 지역문화정책의 현황과 방향, 가나아트, 1997년 10월호, 44쪽
8) 정홍익, 앞의 책, 같은 쪽에서 인용.
9) 김영순, 공공미술관의 역할과 과제, 가나아트, 1997년 10월호, 48쪽.
10) 김영순, 앞의 글에서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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