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히로시 고바야시전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히로시 고바야시 개인전 “Paralumina” 

전시기간: 2013년 09월 05일 – 10월 06일 
전시오프닝: 2013년 09월 05일 (목요일) 오후 5시
장     소: 아트사이드 갤러리 (종로구 통의동 33번지)
출 품 수: 회화 30점, 조각 1점

빛과 색으로 연출한 인형들의 뮤지컬 

자신이 태어난 일본 본토 뿐 아니라 한국과 아시아 시장에서 더 유명세를 타고 있는 일본인 작가 히로시 고바야시의 개인전이 오는 9월에 아트사이드 갤러리에서 개최된다. 
“Paralumina”라는 타이틀로 진행될 본 전시는 빛의 효과를 극대화하여 각각의 작품에 내러티브를 만들고 있는 작가의 상상력이 돋보이는 전시다. “Paralumina”는 ‘Para’라는 접두사와 라틴어에서 ‘빛’을 의미하는 ‘Lumina’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말이다. 이는 간단하게 ‘빛 너머’를 의미한다. 작가는 자신의 소재를 강한 빛으로 촬영을 하고 그것을 다시 종합하여 회화로 재현하는데 그때 재현은 빛의 단계적 차이에 의해 생기는 색의 강도를 철저하게 각각의 층으로 형성하여 그린다. 따라서 빛에 의해 구성되는 사진의 이미지를 너머 다시 회화로 재현하여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고 있는 상상력의 재현의 의미로서 “빛 너머”는 그 의미를 지닌다. 
기법적으로 볼 때, 히로시 고바야시는 대상이 지니고 있는 형태와 색을 디지털 이미지와 픽셀과 같은 가장 작은 단위의 색 레이어들로 표현하고 있다. 디지털 이미지에서 픽셀은 색과 형태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의 정보다. 픽셀 하나하나는 자신만의 고유한 색 정보를 지니며 이 최소 단위의 정보들이 모여 전체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게 된다. 작가도 마찬가지로 강한 빛에 의해 형성된 대상들의 형태와 색들을 작가 자신만의 기준으로 최소단위의 레이어로 치환한다. 모든 작가들에게는 저마다의 색이 있듯이 고바야시의 색은 바로 이 최소단위의 레이어를 만드는 작가만의 독특한 기준들이 만들고 있다. 그의 가장 작은 단위의 레이어들 즉, 그의 색은 대상을 몽환적이고 환상적으로 표현하고 또한, 그 대상이 놓인 공간을 4차원과 같은 비현실적인 공간으로 만드는데 탁월한 역할을 한다. 
2011년 일본을 강타한 쓰나미와 이로 인해 발생하게 된 원전 사태들을 직접 겪은 히로시 고바야시는 보다 안정적이면서 자신의 작품에 집중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한국 작업실을 택했다. 벌써 2년째 한국에서 작업하고 있는 그는 지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가깝지만 그 세밀한 부분에서는 많은 차이를 지닌 한국의 문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경험들은 본 전시를 위한 작품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끼쳤을 것은 너무나도 당연할 것이다. 그의 작품들에 이 경험들이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를 살피는 것도 히로시 고바야시 작품 감상의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다. 
2009년에 이어 4년 만에 선보이는 히로시 고바야시의 작품들은 한국의 작업실에서 제작된 작품들이다. 한국의 4계절을 두 번씩 겪으면서 제작된 작품들은 인형들의 움직임들로 인한 조형적인 공간 구성이 핵심이었던 이전 작품과 달리 “음악의 탄생” 등의 작품에서도 볼 수 있듯이 다양한 인형들의 연출로 수 많은 이야기들이 한편의 뮤지컬처럼 엮어진다. 인형들과 함께 이야기의 축을 담당하고 있는 소품들도 다양하다. 이 소품들은 작가가 직접 제작하기도 하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집한 소품들이다. 소품들이 담당하고 있는 이야기뿐 아니라 수집 경로 등 작가에게는 그것 자체로도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 
또 다른 작품 “비상 대피”는 일본의 대지진 때를 상상하게 만든다. 방향을 잃은 인형들의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잔뜩 긴장감을 주고 있다. 어쩌면 생사를 다툴 수 있는 절박한 순간이지만 그 순간을 인형들로 대체하면서 해학과 색다른 공간감이 연출된다. 이렇게 히로시 고바야시에 의해 연출된 인형들의 동작들은 다음의 동작을 상상하게 만들고 또한, 인형들의 몸짓 그리고 소품들의 이야기들을 하나하나 쫓다 보면 작가가 옆에서 자신의 이야기들을 작품에서 연출하고자 하는 이야기들을 찬찬히 들려 주는 듯 하다. 
작가의 인형들은 멈춰 있는 듯한 단순한 동작이지만 오히려 더 큰 운동감과 방향성을 지닌다. 정중동과 같이 공중에 떠 있음으로써 뮤지컬의 극적인 장면을 스틸컷으로 옮겨놓은 것처럼 각각의 인형들이 극적인 운동성을 지니고 있다. 흡사 그들이 연주하고 있는 음악에 맞춰 춤을 추고 싶을 정도로 드라마틱하다.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한 해의 자신을 다시 한번 돌아볼 수 있는 계절. 히로시 고바야시가 연출한 인형들의 뮤지컬을 보면서 삶의 고단함을 잠시 내려놓고 그들의 이야기를 마음으로 들어 보시길. 


작가경력

1967 Born in Fukushima, Japan
Currently lives and works in Seoul and Okinawa
 
Education:
 
1995 Brooklyn College of The City University of New York, Brooklyn, New York (M.F.A. inPainting)
1991 Tokyo National University of Fine Arts & Music, Tokyo (B.F.A. in Oil Painting)
 
Selected Solo Exhibitions:
 
2009 'Spherical Updraft,' Gallery ARTSIDE, Seoul
2008 'Step into the mist,' Gallery ARTSIDE, Beijing
2007 'Spectrum,' Shigeko Bork mu project, Washington D.C.
2006 Gallery ARTSIDE, Seoul
 project N, Tokyo Operacity Art Gallery, Tokyo
2005 'Sculptures,' Gallery Natsuka b.p, Tokyo
 'Blue/Blue,' Shigeko Bork mu project, Washington D.C.
2004 'Flow-ers,' Gallery Natsuka, Tokyo
2003 Gallery Natsuka, Tokyo
2002 'Tokyo Wonderwall Tocho 2002,' Tokyo Metropolitan Government Office, Tokyo
 Gallery Natsuka, Tokyo
2001 Gallery Natsuka, Tokyo
2000 Skydoor Art Place Aoyama, Tokyo
 Gallery Natsuka, Tokyo
1999 Gallery Q, Tokyo
 
Selected Group Exhibitions:
 
2010 'New acquisitions,' Fukushima prefectural Museum, Fukushima
2009  'A dream of cyborg,' Art trace gallery, Tokyo
2008 'DOMANI: The Art of Tomorrow 2008' Exhibition, The National Art Center, Tokyo
2007 '2nd Dream of Winter,' Gallery ARTSIDE, Seoul
2006 'ARCO '06 / City scape,' Madrid
2005 'New Spirits Fukushima,' Fukushima prefectural Museum
2004 'Artists of Tokyo Wonder Wall 2000-2003,' Tokyo Museum of Contemporary Art, Tokyo
 'Shell Art Award 2003>2004,' Hillside Forum, Tokyo
2003 'Detruire- for the next stage,' Galleria Chimera, Tokyo 
 'JAPAN: RISING,' Palm Beach ICA, Florida
 'Revolving door,' Chambers Fine Art, New York 
 'VOCA 2003' (Vision of Contemporary Art), Ueno Royal Museum, Tokyo
2002 'Tokyo Wonderwall Contest 2002', Tokyo Museum of Contemporary Art, Tokyo
2002 'Art Communication', Ginza Hospital, Tokyo
 
Grant:

2006  Japanese Government Domestic Study Program for Artists
2004  The Nomura Cultural Foundation: Grant for Art and Culture
2002-2003 Japanese Government Overseas Study Program for Artists
  
Artist-in-residence:

2006 Atelier Jang-heung, Seoul, Korea
2004 European Ceramic Work Centre (EKWC), 's-Hertogenbosch, the Netherlands 
2003 Banff Centre for the Arts, Banff, Canada
 ISCP (International Studio&Curatorial Program), New York
2002 Chitraniketan Residency, Kerara, India
 
Selected bibliography:
 
Roger Atwood, Reviews: National, ARTnews, April 2008, p.150
Jessica Dawson, 'Toying With Perception,' the Washington Post, November 9, 2007; PageC02
Cathy Rose A, Garcia, 'Taste of Japanese Contemporary Art in Insa-dong,' Korea Times, Oct. 16, 2006
Yoshiyuki Ishii, 'Acrylics World 32,' Bijitsu Tecyo, Vol.58, March issue, 2006, pp.173-177
Motoaki Hori, 'Project N,' exhibition leaflet, Tokyo Operacity Art Gallery, 2006
Ysuko Araki, 'New Spirits Fukushima,' exhibition catalogue, Fukushima prefectural museum, 2005
Court Pearman, 'Contemporary head hunter: Shigeko Bork's mu project,' Washington Asia Press, Issue 31, 2005
Dominique Nahas, 'Lifting-Off with Hiroshi Kobayashi,' exhibition leaflet, Shigeko Bork mu project, 2005
Dominique Nahas, 'JAPAN: RISING,' exhibition catalogue, Palm Beach ICA, pp.5, 23-25, 2003
Kenji Ishikawa, 'VOCA 2003,' exhibition catalogue, Ueno Royal Museeum, pp.48-49, 2003
Kazuo Amano, 'KOBAYASHI Hiroshi,' solo exhibition catalogue (supported by Shiseido ADSP), Gallery Natsuka, , 2002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