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제이미 리 설치전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Jamie M.Lee, Summer Shower, Hand Cut Paper Installation (사진제공=앤드앤갤러리)

전시개요
앤드앤갤러리는 2016년 봄의 길목에 들어서는 3월, 뉴욕과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Jamie M. Lee (제이미 리)의 개인전 “Paper Garden” 을 오는 3월3일 목요일부터 3월 31일 금요일까지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그간 선보여 왔던 몽환적이고 화려했던 색감들의 평면작업에서 잠시 벗어나, 최근 시카고 전시에서 선보인 Hand Cut Paper Installation (종이 가변설치)으로 구성된 그녀의 최근 작 “Summer Shower” 시리즈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손으로 하나하나 잘라 공간에 직접 설치해야하는 Hand Cut Paper Installation (종이 가변설치) 중심으로 진행되는 만큼, 총 3주간의 작품 설치 기간이 제공되어 작가와 공간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최대한의 완성도를 이끌어 낼 수 있게 했다. 그간 다른 상업 갤러리에서 시도하지 않던 설치 중심의 전시인 만큼, 작가와 갤러리 그리고 관객 모두에게 의미 있는 전시가 될 것이다. 

한국에서 태어나 고등학교 때 미국으로 이민을 떠난 작가는 베벌리 힐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University California, Santa Cruz에서 판화를 전공 후, 클레어몬트 대학원에서 회화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뉴욕 피닉스 갤러리에서 뽑은 아티스트로 선정돼 첫 개인전을 가졌고 이후 쿠퍼 유니온에서 Artist Residency Program 에 참여하게 되면서 뉴욕에서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영은 미술관, 한가람 미술관, 대구의 봉산문화회관, L A Artcore Center, Kips gallery New York, Phoenix gallery, Peggy Phelps gallery, Baskin Gallery 등 미국과 한국에서 수차례의 개인전을 가졌고, 수 많은 그룹전에도 참가해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지난 2011년에는 아모레 퍼시픽에서 뽑은 작가로 선정, 그의 작품이 화장품 패키지에 디자인으로 사용되기도 했고, 동시에 같은 해였던 2011년 뉴욕 멘하탄의 PS122에서 1년에 5명에게만 기회를 주는 Project Space Residency Program 의 작가로 선정되어 그 작품성을 다시 한번 주목 받았다. 

대학교에서 판화를 전공한 작가는 Woodcut printmaking(목판화) 기법을 사용하여 여러 색의 레이어를 반복적으로 겹치는 과정을 통해 한층 더 깊이 있는 작품을 완성 시켜왔는데, 여기에 아크릴 젤, 천, 실, 글리터, 스티커, 종이 콜라주 등의 입체감이 있는 요소들을 더해 ‘제이미 리’만의 차별화된 표현방식을 만들어냈다. 

작가는 그녀의 삶 속 순간순간의 경험들이 남긴 감각의 기억들을 다양한 장르의 시각적 이미지로 형상화 한다. 화려하면서도 대담하고 역동적인 작품들은 보는 이의 시선을 압도하는 동시에 그들의 상상력과 내면의 기억들을 자극한다. 어딘지 익숙한 듯하지만 그 어디에서도 본적 없는 형상들로 가득한 그녀의 작품들은 때로는 별자리 같기도 한아름의 꽃 같기도 하다가 이내 섬세하고 견고해 보였던 물체들은 점점 분열되어 어느새 선으로 면으로 색으로 분리되고 사라져 잠시도 관객의 시선을 멈출 수 없게 한다. 

최근에는 캔버스가 아닌 공간과의 상호성을 이용해 그림의 이미지를 공간적인 이미지로 확장 전환 시키는 작업에 주력하며 페인팅에서 인스톨레이션까지 그 영역을 넓히며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하고있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작가의 최근 작 “Summer Shower” 시리즈는 새 하얀 종이를 손으로 하나하나 자르고 이어 붙여 갤러리 공간을 가득 메우는 인스톨레이션 작품으로 조명과 그림자가 한데 어우러져 한 층 더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낼 예정이다. 

3월 3일부터 3월 31일까지 서울 압구정동 앤드앤갤러리에서 진행되는 Jamie M. Lee 개인전 “Paper Garden”에서는 국내에서는 쉽게 접할 기회가 없었던 Hand Cut Paper Installation (종이 가변설치)이라는 장르를 만나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