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 #582, 2016, 염료 승화 메탈 프린트, 178.4×137.2cm셀프 포트레이트 기법으로 대중매체에서 여성의 이미지가 소모되는 방식을 비판하는 사진작가 신디 셔먼(Cindy SHERMAN, 1954- )의 이번 전시는 45년간의 작품세계를 다룬 회고전과 신디 셔먼이 루이비통재단 소장품 중 직접 큐레이팅에 참여한 특별전으로 준비됐다. 회고전에서는 1975-2020년 사이에 ...
자화상, 1931, 캔버스에 유화, 16.2×22cm, 퐁피두센터 소장루마니아에서 태어나 파리에서 활동한 초현실주의 화가 빅터 브라우너(Victor BRAUNER, 1903-66)는 1920년대 표현주의, 다다이즘 등의 아방가르드 예술운동에 참여 후, 1933년 파리의 초현실주의 운동에 합류했다. 그의 에로티시즘, 꿈의 해석 등에 대한 관심은 특이하고 신비한 영감을 주었다. 유대인 출...
프랑코의 꿈과 거짓말, 193720세기 초 뉴욕 신문에 연재되던 루돌프 더크의 「핌 팜 붐」에 대한 관심에서 느껴지는 파블로 피카소(Pablo Ruiz PICASSO, 1881-1973)의 ‘만화’라는 장르에 관한 흥미를 데생과 판화를 통해 살펴본다. 신문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동판화로 제작한 『프랑코의 꿈과 거짓말』이라는 책에 이르기까지 풍자만화와 캐리커처에 생생한 취향...
2019-068, 2019, 천 위에 아크릴, 172×123cm프랑스 70년대 아방가르드 미술 운동인 쉬포르 쉬르파스(Support Surfaces)의 멤버 클로드 비알라(Claude VIALLAT, 1936- )의 그림은 관절의 마디 형태와 비슷한 중립적인 추상형태가 틀이 없는 캔버스 천 위에 반복되어 작품을 구성한다. 작가는 텐트 천, 장식품 또는 파라솔 패브릭과 같은 다양한 지지대의 색상, 패턴 또...
조르주 쇠라, 난간에 기대있는 여인, 19세기, 콘테, 16×24.1cm1970년대에 시작된 루이앙투안 다르투아와 베로니크 프라트의 컬렉션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프랑스 드로잉 개인 컬렉션 중 하나이다. 프라트 컬렉션은 1900년 이전 프랑스 사조에 중점을 두며 자크 칼로에서 조르주 쇠라에 이르는 3세기 동안 프랑스 예술에 대한 대표적인 개요를 제공했...
하퍼스 바자 1896년 3월, William H. Broadley 일러스트레이션 1867년 발간된 최초의 미국 패션 잡지 『하퍼스 바자』의 첫 이정표와 그 발전을 기록하는 전시이다. 만 레이, 살바도르 달리, 리처드 애버던, 앤디 워홀 및 피터 린드버그에 이르기까지 바자만의 독보적 미학에 기여한 위대한 예술가들의 일러스트레이션과 사진가들의 시각을 통해 15...
전시 전경니콜라 다우반(Nicolas DAUBANES, 1983- )의 조형작업의 개념적 출처는 저항에 관한 형태의 역사에 있다. 작가가 가장 선호하는 매체인 데생과 조각을 통해 감금 문제와 신체적, 심리적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해 왔다. 자유가 끊임없이 제한되며 협상되고 있는 오늘날의 세계에 대한 은유로서, 이 연구는 통제 시스템이 공적 공간뿐 아니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