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컬럼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서울아트가이드 디.에디션

연재컬럼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135)한국이미지언어연구소 박주석 소장

김달진



한국이미지언어연구소를 최인진사진학연구센터와 아트아카이브연구팀으로 이원화하여 지난 5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 박주석 소장을 만났다.

Q. 한국사진사연구소는 어떤 곳이었나.
A. 故 하촌 최인진(1941-2016) 선생님의 열정으로 한국사진사의 체계적인 정립과 작품 및 사료의 발굴, 보존을 목적으로 1978년 설립했던 순수 민간 연구기관이었습니다. 한국사진사에 관한 다양한 단행본 출간과 전시 등을 기획, 제작한 바 있으며, ‘98사진영상의 해’를 맞아 예술의전당 미술관 전관에서 ‘한국사진역사전’을 개최하였습니다. 이후 2004년 명지대학교에 이관·합병되어 <한국이미지언어연구소>로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Q. 한국이미지언어연구소 설립 과정을 짧게 소개한다면?
A. 사진 매체가 처한 학문적, 예술적 환경 변화를 반영해서 연구의 영역을 확장하고자 한국이미지언어연구소로 확대 개편하고 산하에 최인진사진학연구센터와 아트아카이브연구센터를 두어 사진학과 예술기록 분야의 연구와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지난 35년에 걸친 사진에 관한 연구 자료 및 사진기록 컬렉션의 축적은 한국사진학 및 역사 연구와 확산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한국문화와 예술에 관한 기록을 축적하고 보존, 관리하는 아트아카이브의 연구와 실행에도 매진할 것입니다.

Q. 한국사진사 서술에 있어 과제는?
A. 사진에 대한 각 분야에서의 관심과 요구는 양적, 질적으로 꾸준히 늘고 있으나 한국사진사 연구는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습니다. 한국에 사진술이 어떻게 도입됐는지, 우리의 사진문화를 이끌어 온 선각자들은 누구인지, 유명한 사진 이미지가 어떤 배경에서 생산됐는지에 대한 연구는 극소수의 연구자들 사이에서만 진행되고, 그 결과물은 거의 공유되고 있지 않습니다. 사진에 관심 있는 일반인뿐만 아니라 사진학 연구자 역시 연구 단계에서 신뢰할 만한 참고 자료를 찾기 어렵습니다. 이는 사진 자료를 수집하고자 하는 정부 기관이나 박물관의 담당자들조차 겪고 있는 공통된 문제점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견해의 한국사진사 서술을 위해 광범위한 관련 기록을 수집하고 가공해서 연구자들에게 제공하는 일이 시급한 과제입니다.

Q. 사진사를 연구하는 타 기관이나 연구자들과의 협업 계획은?
A. 사진이 도입된 이래 한국사진의 역사를 증거하는 기록의 목록을 작성하고 해제해서 보급할 계획입니다. 또 사진사연구와 관련 전시를 기획하고 실행해서 공유하며, 국내외 사진사가 및 연구자들을 연결하는 세미나나 콜로키움 등의 학술교류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Q. ‘한국사진학 DB구축 및 사전편찬’ 프로젝트 등 연구소 운영계획은?
A. ‘최인진사진학연구센터’에서는 그동안 한국사진사연구소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하여, 한국 사진의 역사를 연구하고 ‘아트아카이브연구센터’에서는 박물관과 미술관, 공연단체 등 개별 문화예술 기관의 기관아카이브 설계와 구축 컨설팅을 수행하고, 아카이브 기반 예술가들의 작품 연구 및 분석, 아트아카이브 메타데이터 구축과 보존, 서비스 방안 등을 연구합니다. 

‘한국사진학 DB구축 및 사전편찬’ 프로젝트는 5년간의 연구사업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바탕으로 ‘최인진사진학연구센터’가 수행할 것입니다. 한국사진사 연구를 위한 한국사진학 관련 개념과 용어, 인명, 주요 작품이미지의 DB구축 작업을 진행중 입니다. 사진의 전사(前史)라고 할 수 있는 고려 및 조선 시대 사진(寫眞)이란 말의 사용 과정부터 조선말 사진의 도입기와 일제강점기 및 현대에 이르기까지 사진에 관한 각종 담론과 문헌, 행사와 사건 그리고 발표된 사진 작품 등을 대상으로 하는 연대기적 배열의 데이터 집합이 됩니다. 관련 신문 등의 기사, 도서 및 잡지 등의 문헌과 논문 등을 합해 약 10,000건 이상, 사진작품 및 이미지 5,000건 이상으로 이루어진 DB를 구축하여 DB의 데이터 검증과 전문 연구자들의 해제 작업 및 이를 바탕으로 한 『한국사진학 대사전』편찬 작업도 진행합니다.


- 박주석(1961- ) 중앙대 사진학과 학사 및 동대학원 석사, 영국 에섹스대 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 및 박사 졸업. 『한국사진의 한세기』(시각, 2001) 등 지음. 대구사진비엔날레 수석큐레이터(2006) 등 역임. 현 명지대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교수.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