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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기Lee Dongi, 1993 ~ 2014 : Back to the future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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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제목   이동기, 1993 ~ 2014 : Back to the future 

참여 작가   이동기 

전시 기간   2019. 9. 5(목) . 11. 2(토) 

관람 시간   화-토 11:00 am . 6:00 pm 

전시 장소   PIBI GALLERY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 125-6 1층  

www.pibigallery.com   /   T. 02 6263 2004   /   E. info@pibigallery.com 




피비갤러리는 2019년 9월 5일부터 11월 2일까지 이동기 작가의 개인전 “이동기, 1993 ~ 2014 : Back to the future”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2018년 피비갤러리에서 열린 “이동기 : 2015 ~ 2018”에 이은 두 번째 개인전이다. 지난 전시에서 특정 시기에 두드러지게 나타난 작품 경향을 ‘절충주의(Eclecticism)’와 ‘추상화(Abstract Painting)’ 를 중심으로 소개하였다면, 이번 전시에서는 1993년부터 2014년 사이의 작품들을 심도있게 재조명하여 이동기 작품의 근간을 이루는 태도와 방식을 살펴본다. 아울러 90년대 초부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작가의 여정을 살필 수 있는 도록을 발간할 예정이다.


  

전시 소개 

피비갤러리의 “이동기, 1993 ~ 2014 : Back to the future”는 이동기의 33번째 개인전이다. 

지난 2018년 피비갤러리는 이동기 작가의 첫 번째 개인전 “이동기 : 2015 ~ 2018”에서 다양한 매체로부터 수집된 이미지를 병치, 나열, 혼합함으로써 미디어에 대해 메타적인 태도를 취하는 “절충주의”와 추상에 대한 새로운 시도를 보여준 “올오버(all over) 추상화”를 통해 최근 작업에서 두드러지는 특성을 조명한 바 있다.  


이번 “이동기, 1993 ~ 2014 : Back to the future”는 1990년대 초반 예술형식에 대한 실험과 매체 환경의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났던 시기, 한국 팝아트의 탄생을 이끌었던 이동기 작가의 초기 작업에 집중한다. 1993년을 전후로 하여 2014년까지 이루어진 작업을 자세히 살펴보고 한국 현대미술에서 팝아트가 탄생했던 배경을 함께 되짚어 본다. 이를 통해 한국 팝아트의 1세대 작가로서 이동기의 역할, 그리고 현재 한국 현대미술의 맥락에서 이동기의 예술세계를 다시 들여다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동기, 땅!, acrylic on canvas, 100 X 80 cm, 1996 ⓒ Lee Dongi / PIBI Gallery


1960년대 앤디 워홀(Andy Warhol)이 순수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를 해체하며 미국에서 팝 아트의 꽃을 피웠다면 아시아에서는 1990년대를 전후로 한국, 중국, 일본이 약간의 시차를 두고 각국의 특색을 반영한 팝아트가 등장하였다. 1990년대 초 이동기의 아토마우스와 함께 본격적으로 한국의 팝아트가 시작되었고, 중국에서는 천안문 사태 이후 ‘냉소적 리얼리즘’이라 불리기도 하는 ‘정치적 팝’이 그리고 일본의 경우는 망가(Manga)를 기반으로 무라카미 다카시를 주축으로 한 J-Pop(혹은 네오팝)이 세계미술계의 주목을 받았다. 정치적인 경향의 중국 팝아트나 망가를 주축으로 한 일본의 J-Pop과는 달리 한국의 팝아트는 팝의 형식적인 측면과 미시적인 현실에 더 큰 관심을 보이면서 중국, 일본과는 구별되는 모습으로 발전해 나갔다.

    

이동기 작가가 데뷔하기 직전인 80년대 후반까지의 미술계는 추상작업과 리얼리즘 경향의민중미술이 대세를 이루고 있었다. 하지만 1990년대 초반부터 젊은 작가들에 의해 그 전과는 매우 다른 양상의 작업들이 전개되면서 새로운 미술의 흐름, 이른 바 한국(적인) 팝아트가 탄생하였다. 초기에는 민중미술과 민화에서 광고적인 기법이 팝의 요소를 통해 표현되는 방식으로 나타났다. 이후 팝아트는 눈에 띄게 확산되며 ‘한국 팝아트 1세대’라 부를 만한 작가군을 형성하였다. 픽셀과 모자이크 방식으로 유명인의 초상을 그렸던 김동유, 사진과 조각을 넘나들며 새로운 매체에 대한 실험을 전개했던 권오상, 예술과 비예술의 경계를 넘나드는 키치적인 작업으로 주목받은 최정화와 같은 작가들이 팝아트의 외양을 띄고 각각의 미학적 입장을 견지하였다.  


이동기, 누가 진짜 Who's Real, acrylic on canvas, 117 X 91 cm, 1998 ⓒ Lee Dongi / PIBI Gallery


대중문화를 차용 혹은 비판의 소재로 다루었던 이들 작가들과는 달리 이동기는 한국 사회와 대중문화의 목격자이자 소비자로서 자신의 스타일을 규정해나갔다. 70년대에 유년기를 보낸 이동기의 작업은 개인적 기억, 즉 70~80년대의 문화적 아이콘으로 대량소비 되었던 대중문화에 많은 부분 연결되어 있다. 사회적으로 급속한 경제발전과 함께 미국, 일본으로부터 전파된 대중문화 그리고 대중매체의 확산이 진행된 당시의 한국 대중문화는 자생적 흐름을 만들어가기도 전에 외부로부터 유입된 미디어와 문화를 흡수하면서 혼성적인 형태를 띄게 되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아토마우스는 미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대중문화의 두 표상, 미키마우스와 아톰을 결합한 혼성적 이미지로 1993년 처음 탄생하였다. 하지만 이 시기 이동기의 작업은 아토마우스 만으로 설명하기엔 부족하다. 이동기는 초기부터 꾸준히 현실의 도큐먼트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그려왔다. 그는 만화 컷을 확대한 작업, 신문 지면의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을 실크스크린으로 프린트한 것처럼 보이는 작품(실제로는 손으로 일일이 그린), 신창원과 조용필 등의 유명인과 대형사고의 이미지, 잡지나 광고의 스틸컷, 10만원짜리 수표 등 직접적이고 현실적인 사건과 장면을 끌어들여 자신의 스타일로 변형하고 재구성하였다. 이러한 측면들은 팝의 특성을 반영하면서 이동기 작업의 구체성을, 나아가 한국의 특수성을 드러냄과 동시에 한국 팝아트를 특징짓는 역할을 하였다. 


이동기, 어둠속의 여인 Woman in the Dark, acrylic on canvas, 97 X 45.5 cm, 2007 ⓒ Lee Dongi / PIBI Gallery


이동기의 작업은 대중적 시각 이미지를 예술의 영역에 무비판적으로 차용하기보다 본인이 설정한 방법론과 전략을 통해 대중문화가 사회에 미치는 파장과 효과 그리고 예술과 시각문화의 여러 접점을 교차시키는 방식에 대한 고민을 담아내고 있다. 그런 면에서 이동기의 작업은 오늘날의 구체적인 현실 속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대중문화와 예술의 관계 그리고 상호작용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피비갤러리의 “이동기, 1993 ~ 2014 : Back to the future” 전시는 과거의 어느 지점에 포커스를 두고 있지만 특정 시대에 국한된 회상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이동기의 회화를 통해 한국 팝아트의 태동을 살피고 나아가 동시대 현대미술 속에서 이동기의 작업을 다시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이동기, 수표 Check, acrylic on canvas, 70 X 157 cm, 2002 ⓒ Lee Dongi / PIBI Gallery




About Artist 

이동기는 1967년 서울 태생으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였다. 한국 현대미술에 본격적으로 만화 이미지를 도입한 최초의 작가로 1993년에 만든 캐릭터 '아토마우스'와 이것이 변주되는 일련의 작품들로 유명해졌다. 1993년 갤러리온 에서의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일민미술관(“크래쉬”, 2003), 원앤제이갤러리(“스모킹”, 2006), 갤러리2(“더블비전”, 2008), 베를린 마이클슐츠갤러리(“더블비전”, 2009) 등에서 30여회의 개인전을 가졌다.  

 

또한 1992년 국립현대미술관의 “92’ 젊은 모색” 전시를 비롯하여 제2회 광주비엔날레 특별전(1997), 금호미술관(“한국 언더그라운드 만화 페스티벌”, 1998), 타이페이 현대미술관(“Fiction@Love”, 2004), 후쿠오카 아시아미술관(“애니메이트”, 2005), 두산아트센터서울(“Art at Home : Wonderful Life”, 2008), 베이징 마이클슐츠갤러리(“Monuments in Time”, 2009), 상하이 현대미술관(“Metaphors of Un/Real-ANIMAMIX Biennial”, 2009), 국립현대미술관(“메이드 인 팝랜드-한중일 삼국의 팝아트”, 2010), 삼성미술관리움(“코리안 랩소디”, 2011), 대안공간루프(“헨켈 이노아트 프로젝트”, 2011), 베니스 아바찌아 디 산 그레고리오(“제54회 베니스비엔날레 부대전-퓨처 패스(Future Pass)”, 2011), 대만국립미술관(“퓨처 패스(Future Pass)”, 2012), 대구미술관(“애니마믹 비엔날레”, 2013), 플라토 미술관(“스펙트럼-스펙트럼”, 2014), 대구미술관(팝/콘, 2019) 등의 전시에 참여했다.  

 

이동기의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과천), 삼성미술관 리움, 아트선재센터, 윌록 프로퍼티(홍콩), 순얏센 기념관(타이페이), 하이트 콜렉션(서울) 외 다수의 기관과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Selected Biography 

이동기 (b.1967, 서울 출생)  

1995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졸업 

1990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졸업 

 

개인전 

2019 이동기, 1993 ~ 2014 : Back to the future, 피비갤러리, 서울 

2018  이동기 : 2015 ~ 2018, 피비갤러리, 서울 

           낱말들(Words), 갤러리2, 서울 

해쉬태그(Hashtag), 한독의약박물관, 음성 

2017  이동기 언플러그드, 갤러리2 중선농원, 제주 

2016  어비스, 갤러리2, 서울 

 

그룹전 

2019 스누피(가제), 롯데뮤지엄, 서울(upcoming) 

팝/콘, 대구미술관, 대구 

2018  SEMA 신소장품-하늘 땅 사람들,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빛의 오브제: 한국현대미술의 하이라이트, 평창올림픽 ICT파빌리온, 평창 

      더블 비전, DTC갤러리D2, 대전 

2017  윈터 페스티벌, 코엑스, 서울 

      온 뷰, 방 갤러리, 뉴욕 

      미디어 엑스터시, 경북대미술관, 대구 

      청년의 초상,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서울 

      이것은 현대미술관이다 : 권오상, 이동기 2인전, K현대미술관, 서울 

      반려교감, 세종문화회관미술관, 서울 

      균열,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16  X: 1990년대 한국미술,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30 디자이너의 시티 프로젝트: 서울, 751 D-파크, 베이징 

      비상상은(非常上.)-일상생활미학의 재갱신, 인촨현대미술관, 인촨, 중국 

      아틀리에 스토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비 마이 러브, 에비뉴엘아트홀, 서울/롯데갤러리 영등포점, 서울 

      그룹 쇼, 로렌스트로크 갤러리, 파리 

2015  소비재와 예술의 융합, 코트라 오픈갤러리, 서울  

      퍼멘티드 소울, 워터폴맨션, 뉴욕 

      Do the Right Thing, 성북구청, 서울 

      소란스러운, 뜨거운, 넘치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허영만-창작의 비밀, 예술의전당 한가람 디자인미술관, 서울  

      보기 위해 눈을 사용한 일, 두산갤러리, 서울 

 

 

레지던시 

2010  구 아트 레지던시, 베이징 

2006  시떼 인터내셔널 데자르, 파리 

2002-3  가나 아뜰리에, 서울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과천) / 삼성미술관 리움 / 서울시립미술관 / 일민미술관 / 아트선재센터 / 금호미술관 / 가나아트센터 / 매일유업(서울) / 서남문화재단(서울) / 쌍용자동차(평택) / 윌록 프로퍼티(홍콩) / UNEEC 문화교육재단(타이페이) / 순얏센 기념관(타이페이) / 하이트 콜렉션(서울) / NHN(분당) / 하나은행(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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